학생자치활동 활성화 및 민주시민 자질 함양 목적

   
▲ 소통·공감·동행 리더십 연수에 참가한 경상남도 도내 고교 학생회장단 [사진 제공=경남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은 5월 11~12일 이틀간 김해에 위치한 낙동강학생교육원에서 ‘소통·공감·동행’이라는 주제로 도내 고등학교 학생회장 180명을 대상으로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민주시민 자질 함양을 위한 리더십 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연수는 에듀매직코리아 박근영 원장의 ‘교육마술로 함께 배우는 리더십’이라는 체험활동을 시작으로 학생회장단의 숨겨진 재능과 끼를 보여주는 ‘소통과 참여의 밤’ 행사로 진행됐다.

학생회장들은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학생생활교육 제 규정 개선 방안, 민주적이고 인권친화적인 학교문화 만들기를 위한 노력, 학생이 행복한 경남교육 정책'이란 주제로 분임별 협의를 통해 함께 의견을 모색하는 기회도 가졌다.

특히 ‘부교육감과의 대화’ 시간을 통해 활기찬 학교생활에 대해 토론하고, 교육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 나누기 등 소통과 공감의 소중한 기회를 얻었다.

경상남도교육감 권한대행 송기민 부교육감은 “진정한 리더는 많은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정히 판단하며, 타인을 섬기고 봉사하는 사람이다. 회장단의 다양한 학생자치활동을 통해 학생이 즐거운 학교가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이달부터 오는 7월까지 교육지원청 주관으로 다양한 주제로 초·중학교 학생회장 리더십 연수를 실시한다. 또 올해 학생자치 중점학교 28개교를 선정·운영해 학생자치를 활성화하고, 학생 참여 중심의 다양한 사례를 일반 학교와 공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