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열구조세라믹재료품질관리원 및 도장시험원

   
▲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금속·재료공학 시험원
금속·재료공학과 관련된 연구 및 개발과 관련해 금속·재료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의 지휘·감독 하에 기술적 업무를 수행한다. 이들은 금속과 합금, 금속추출의 특성을 시험하거나 요업재료 또는 유리 등 기타 합성물질과 같은 각종 광물재료 및 관련 제품의 가공이나 제조에 관해 시험한다. 또한 시멘트의 재료인 석회석과 같은 관련 재료 및 제품의 가공, 제조에 관하여 시험하는 자도 포함한다.


| 나노소자품질검사원 |
나노소자 개발 및 양상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방하고 공정, 출하, 제품 품질을 검사해 품질을 관리한다.
나노소자 모듈 공정사양에 따라 조립생산, 공정유지 및 보수 업무를 수행한다. 조립생산의 반복 공정작업을 수행하고 관리한다. 나노소자 공정으로부터 제작된 회로, 센서부, 구동부, 검출부 등을 부착해 소자, 모듈을 조립·완성한다. 모듈공정의 작업성 및 품질개선을 수행한다. 모듈공정의 변경, 제거, 대체 작업을 수행한다. 신개념 기술, 공법, 새로운 장비, 공정 사항을 숙지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정밀작업)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육체활동 : 손사용 시각
작업장소 : 실내


| 나노소재품질시험원 |
생산된 나노소재의 시험결과를 판정해 출하 여부를 결정하며 품질개선 업무를 수행한다.
나노소재 원부자재 및 단위 공정 생산품의 샘플 선정 방법을 수립하고 품질 관리 인자를 도출한다. 품질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고려해 검사 공정을 선정한다. 측정방법을 확립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시험실, 시험장비, 시험기기, 측정기기를 점검하고 관리한다. 생산품의 품질을 측정·기록·관리한다. 원자재, 완제품의 시험 결과를 분석·기록하고 판정한다. 원자재 및 부분품을 평가한다. 클레임 등 소비자의 요구를 취합·정리해 관련 부서에 전달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6개월 초과 ~ 1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정밀작업)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작업장소 : 실내


| 내열구조세라믹재료품질관리원 |
수요자의 요구에 적합한 품질의 내열구조 세라믹 소재를 합리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수입검사, 공정검사, 출하검사를 수행한다.
수입검사를 실시해 원자재 또는 부자재의 적합유무를 판단한다. 원재료의 성적서를 확인한다. 원재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공정 투입여부를 결정한다. 수입검사기록을 작성한다. 공정검사를 실시해 제품생산 공정이 진행 중인 자재 및 기기의 적합유무를 판단한다. 공정이 진행 중인 제품의 적합유무를 판단한다. 부적합품을 관리한다. 공정검사보고서를 작성한다. 출하검사를 실시해 완제품의 출하 적합여부를 판단한다. 분석·검사 장비의 검교정을 실시하거나 전문업체에 의뢰해 관리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정밀작업)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작업장소 : 실내
자격면허 : 품질관리기술사, 품질경영기사, 품질경영산업기사, 세라믹기술사


| 도장시험원 |
각종 자동차 도장공정의 설비 및 도료의 개선 또는 변경에 관한 시험을 한다.
작업표준에 의해 방청, 즉 녹 방지를 주목적으로 하는 전처리 공정, 외판은 물론 차체 내부까지 균일하게 도장한다. 차체의 부식을 방지하는 전착 공정, 보디와 패널이 겹치는 부분 등에 실러를 도포하는 실러공정, 차체 바닥이나 도어 내부에 언더코팅을 한다.

주행 시 소음과 신동을 감소시키는 언더코팅공정, 상도의 질을 높이기 위한 중간칠 작업인 중도 공정, 차체 표면의 미관과 색채감의 외관품질을 결정하는 상도 공정, 그리고 조립공정에서 긁힘 등의 상처가 생겼을 경우 이를 부분적으로 마무리하는 마무리 공정 작업방법에 따라 도료를 준비하고 현장에 적용해 도장시험을 한다. 시험결과를 분석해 보고한다.

도장작업표준의 설정, 소요자재 및 부자재의 소요량을 산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조사한다. 열풍로, 도장 부스, 오븐 등의 온도 및 작업조건 등을 측정한다. 자체시험이 불가능한 사항은 시험부서나 외 부전문기관에 시험을 의뢰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관련없음) / 사물(수동조작)
작업강도 : 보통 작업
작업장소 : 실내
작업환경 : 대기환경미흡
자격면허 : 금속재료산업기사, 화학분석사


| 바이오세라믹재료시험원 | 
바이오세라믹재료의 적절한 제조·판매를 위해 물리, 화학, 생물학적 안정성 및 성능을 시험한다.
생체재료의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의료기기·의약품 및 화장품 등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품질면에서 보증하는 기본조건으로서의 원료의 입고에서부터 출고에 이르기까지 품질 관리의 전반에 걸쳐 지켜야 할 규범)에 따라 시험의 종류와 규격을 확인한다.

인체에 접촉·삽입되거나 인체에 주입되는 혈액, 체액 또는 약물등과 접촉하는 재료의 완제품 또는 원재료에 대한 시험이며 제조가가 의도한 안정성·유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완제품 또는 원재료의 물리적·화학적 성질에 관한 물리·화학적 시험, 기술문서 등의 심사를 위해 제출해야 하는 자료의 종류 중 하나로서 진단이나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의료기기의 유효성을 입증하는 성능시험, 의료기기 및 원자재의 안정성과 관련된 생물학적 평가지침의 선정에 관한 총괄적인 지침에 의한 생물학적 시험, 멸균 의료기기 또는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원재료의 물리·화학적 변화로 인한 안정성 또는 성능의 변화가 예측되는 의료기기가 제조자가 설정정한 운송, 보관 조건 등에서 사용기한 동안 제품의 특성, 성능, 안전성 등이 유지됨을 입증하는 안정성시험을 실시한다.

시험성적서를 작성한다. 개발자가 개발 제품의 위험관리가 실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허가 당국에 증명하는 원자재, 구조, 사용목적, 사용방법, 작용원리, 사용시 주의사항, 시험규격 등의 내용이 담긴 기술문서를 작성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정밀작업)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육체활동 : 손사용 시각
작업장소 : 실내
작업환경 : 위험내재 고온및 온도변화
자격면허 : 세라믹기술사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951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