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공기조작원 및 키른운전원

   
▲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금속 가공기계 조작원
제1차 형태의 금속제품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단일 기능을 가진 기기를 조작하거나 전체 생산 공정의 일부분에 해당되는 기기를 조작한다. 이들은 제철 및 제강업체, 압연, 압출, 다이캐스팅, 연신 및 제관업체, 비철금속 제련 및 정련업체 등에 고용돼 있다.


| 브레이크패드제조반장 |
자동차 브레이크패드(brake pad) 생산라인에 종사하는 종업원들의 활동을 관리·감독한다.
생산계획에 따라 자동차 브레이크패드 생산라인의 인원을 배치한다. 생산라인 가동을 위한 각종 원부자재를 관리한다. 철판가공, 가성형, 열성형, 클램핑(claming), 열처리, 면취, 연마, 스코칭(scorching), 도장, 조립, 검사에 이르는 생산라인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고 조치한다. 불량품 발생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작업자가 규정된 작업지시에 따라 안전하게 작업하는지 확인한다. 생산 일지를 기록하고 보고한다.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조정) / 사람(감독) / 사물(조작운전)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작업장소 : 실내
작업환경 : 대기환경미흡 소음·진동


| 전선연선원 |
케이블의 유연성을 증대하고 외경감소를 위해 두 개 이상의 나선을 꼬는 연선작업을 하고, 종이, 동, PVC, 알루미늄 등의 절연재로 피복을 형성하는 연선기를 조작한다.
작업지시서에 따라 선재 및 소요자재를 확인한다. 다이스, 가이드롤러를 준비한다. 종이, 동, PVC, 알루미늄 등 절연재를 장착한다. 보빈을 크래들에 장착하고 보빈에서 선을 빼내어 보조선에 연결한다. 조작레버로 기계를 가동한다. 단선들이 꼬여서 연선이 되는 상태를 관찰한다. 연선상태, 선재의 보급을 확인한다.

다이스를 통과해 나온 선재에 조권사인 부직포, 종이테이프, 폴리에틸렌을 감고 권취보빈에 감기는 동작을 확인한다. 일정 구간에 감기는 횟수인 피치, 권취상태, 테이핑 상태를 점검한다. 선제의 공급, 절연테이프의 공급을 점검한다. 조작레버로 장비를 정지한다. 소선경인 선제외경, 도체외경, 피치, 가닥수, 꼬임방향, 작업외경 등을 검사해 기록한다. 생산량 및 불량을 보고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6개월 초과 ~ 1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비교)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정밀작업)
작업강도 : 보통 작업
작업장소 : 실내
작업환경 : 대기환경미흡 위험내재 소음·진동
유사명칭 : 대성연원, 세연원, 밀작업원
관련직업 : 전선집합원, 전선연합원

 

유리제조 및 가공기 조작원
용융석영, 용융실리카를 포함하여 각종 형태 및 용도의 유리, 유리섬유 및 기타 유리제품, 렌즈, 프리즘을 제조하는 기기를 조작한다. 유리솜 및 유리사 제조, 망입, 장식, 착색, 강화 또는 적층, 식각 및 기타 가공유리를 생산하는 조작원도 이 직업군에 포함된다. 이들은 유리 및 유리제품 제조회사에 고용돼 있다.


| 착공기조작원 | 
판유리의 일정 부위에 손잡이나 기타 부착물을 부착하기 위해 구멍을 뚫는 기계를 조작한다.
작업명세서에 따라 원판유리의 두께와 성형할 유리구멍의 규격과 위치를 확인한다. 착공기의 윤활장치와 절삭유, 냉각수, 드릴척 등을 확인한 후 구멍규격에 적합한 드릴을 준비해 드릴척에 장착한다. 유리판을 대차를 이용하거나 유리압착기를 이용해 착공기의 내부에 고정해 설치한다. 구멍이 적당한 위치에 뚫리도록 고정판을 조정한다. 양쪽의 드릴압력이 일치하도록 착공기의 제어판을 조정한다. 절삭유의 콕크를 열어 구멍을 뚫을 위치에 소량의 절삭유가 흐르도록 한다. 착공기를 가동해 구멍을 뚫는다. 구멍이 뚫리면 뚫린 상태를 검사하고 흠집이 나지 않도록 고무크립을 끼워 대차에 적재한다.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비교)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제어조작)
작업강도 : 보통 작업
작업장소 : 실내
작업환경 : 위험내재 다습 소음·진동
유사명칭 : 유리착공기조작원

 

시멘트 및 광물제품 제조기 조작원
석회석 및 석고를 소성해 각종 형태의 시멘트, 석회 및 플라스터를 제조하는 기기를 조작하거나 석면 시멘트 또는 셀룰로오스섬유 시멘트 제품과 레미콘 및 혼합 모르타르, 인조석 등 각종 시멘트 제품 또는 플라스터 제품 및 콘크리트 제품을 제조하는 기기를 조작한다. 이들은 주로 시멘트, 석회, 콘크리트, 플라스터 제조업체에 고용돼 있다.


| 키른운전원 |
컨베이어·집진기·소성로와 부수장비를 제어실(control room)에서 조정해 석회석을 굽는 작업을 한다.
중앙제어실에서 모니터를 통해 불꽃 색깔을 관찰하고 통제장치로 연료의 투입량을 조절하여 키른(kiln), 즉 회전가마의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한다. 운전일지에 가마온도, 연료소비, 소비된 동력 등 공정 데이터를 기록하고 운전기록을 입력한다. 공정에 이상발생 시 조치를 취한다. 근무일지를 기록해 다음 근무자에게 인수인계한다.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기록)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제어조작)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작업장소 : 실내
유사명칭 : 소성로조작원
관련직업 : 석회소성로제어장치조작원, 시멘트소성로제어장치조작원

 

기타 비금속제품 관련 생산기 조작원
유리 및 유리제품, 요업제품, 시멘트, 석회 및 플라스터 등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상기 세분류에 속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한다.


| 나노소자모듈조립원 |
나노소자 모듈을 조립·완성한다.
나노소자 모듈 공정사양에 따라 조립생산, 공정유지 및 보수 업무를 수행한다. 조립생산의 반복 공정작업을 수행하고 관리한다. 나노소자 공정으로부터 제작된 회로, 센서부, 구동부, 검출부 등을 조립해 소자모듈을 완성한다. 모듈공정의 작업성 및 품질개선을 수행한다. 모듈공정의 변경, 제거, 대체 작업을 수행한다. 신개념 기술, 공법, 새로운 장비, 공정사항을 숙지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3개월 초과 ~ 6개월 이하
직무기능 : 자료(비교)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제어조작)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육체활동 : 손사용 시각
작업장소 : 실내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983

   
▲ 기적의 성적향상 노트 <스터디 워크북> 출간 http://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