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좋아하는 이과생 강추! 건대 '화장품공학과'
화장품 좋아하는 이과생 강추! 건대 '화장품공학과'
  • 김해림 기자
  • 승인 2018.05.29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도유망 화장품산업, 실속·경쟁력 모두 잡는 진로 선택은?
   
▲ 건국대학교 전경 [사진 제공=건국대]

“아이가 벌써 화장을 해요.”
요즘 아이들을 키우는 학부모들의 흔한 고민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주변 친구들이나 소셜네트워크(SNS), 유튜브를 통해 화장을 접하는 시기가 점차 빨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무조건 ‘하지 마라’고 강요했지만 요즘에는 10대 청소년을 위한 순한 화장품을 내세우는 제품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고, 차라리 할 거라면 제대로 하라는 심정으로 청소년을 위한 화장법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생산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는 단순한 화장법뿐만 아니라 화장품의 성분, 기능, 피부에 대한 효과 등 광대한 영역까지 관심을 쏟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이 분야를 자신의 진로로 삼고 미래를 계획하는 학생들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실제로 화장품산업은 미래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주요 산업으로 촉망받고 있는 전도유망한 분야이다.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현재 세계 10위권인 국내 화장품산업을 2020년까지 세계 7위권 이내로 성장시키기 위한 중장기 발전 계획을 발표하고, 국가 기간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
 

   
▲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http://www.365com.co.kr/

건국대학교는 이런 산업수요에 따라 KU융합과학기술원(이하 KIT)에서 화장품공학과를 개설해 학생들을 이끌어오고 있다. KIT는 2016년 미래 사회의 수요에 따라 학생들의 전공 능력과 진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3년간 총 6,000억 원을 지원하는 교육부의 재정 지원 사업 ‘프라임사업’을 통해 탄생한 단과대학이다.

만약 화장품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이 분야를 진로로 결정한 이과계열 학생이라면 화장품공학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진출할 수 있는 화장품공학과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그렇다면 건국대 화장품공학과는 어떻게 들어갈 수 있는지, 그리고 무엇을 공부하고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는지 상세하게 알아보자.

Q. 건대 화장품공학과는 어떤 학과일까?
건국대의 화장품공학과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화장품산업에 혁신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는 ‘산업수요 중심의 글로벌 화장품 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며, 서울권 4년제 대학 중에서는 최초로 화장품공학과를 신설했다.

   
▲ 기적의 성적향상 노트 <스터디 워크북>
http://www.365com.co.kr/

화장품공학과에서는 화장품 제조와 관련된 신소재 개발, 화장품 제형과 제제 공정, 품질검사, 화장품 유효성 평가 등 화장품과 관련된 화학공학뿐만 아니라 화장품 브랜드 마케팅, 피부의과학 등 세부적인 화장품산업의 전반을 공부할 수 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인턴십의무제와 취창업 지원, 그리고 미래 산업에 필요한 고급 전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한 학석사 연계 과정인 ‘4+1학기제’를 운영하고 있다.

4+1학기제는 학부와 대학원을 연계한 과정으로 학생들은 직접 4년 학사학위과정이나 5년 석사통합 학위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이처럼 화장품공학과는 지식 집약적 첨단 산업인 화장품산업 발전에 공헌하고자 학제간‧기술간 융‧복합 교육을 통한 세계 최고의 글로벌 화장품 산업실무중심형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화장품소재공학, 화장품제형공학, 화장품제조공정학, 화장품품질검사학, 화장품안전성‧유효성 평가학, 피부의과학 등 화장품공학을 바탕으로 실무중심의 실습 및 연구를 통해 화장품산업에 대한 다학제적 학문소양을 지니는 지성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인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Q. 졸업 후 진로는?
화장품공학과 학사학위(공학사) 취득시, 화장품법에 따라 ‘화장품제조판매관리자’ 자격을 얻게 되며, 화장품 제조판매업 등록을 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화장품 R&D 전문가(화장품 소재, 제형 및 제품 개발자), 화장품 생산제조자, 화장품 품질관리 연구원 및 기술자, 화장품 임상평가연구원, 화장품 브랜드 메니저 및 마케팅 전문가, 화장품 사업경영자, 피부과학(항노화, 피부재생, 인공피부, 피부질환) 연구원, 화장품 인허가 전문가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다. 또한, 식품, 제약, 보건복지, 헬스케어 등의 바이오헬스 대기업 및 외국계 기업과 관련 정부 공무원 등에 다양하고 폭넓게 진출 할 수 있다.

Q. 어떻게 진학할까?
2019학년도 건국대학교 KU융합과학기술원의 화장품공학과는 수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인 KU자기추천전형으로 15명, KU학교추천전형으로 8명, 논술전형인 KU논술우수자전형으로 5명을 선발한다.

건국대의 수시 대표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 KU자기추천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학생부종합전형이다. 이 전형의 지원 자격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서 교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해당 전공에 관심과 소질이 있어 스스로를 추천할 수 있는 자이다.

제출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이고 1단계에서는 서류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우선 선발하며,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40%와 면접평가 60%를 반영해 최종선발한다.

KU학교추천전형은 2018학년도에는 학교생활기록부와 교사추천서를 제출했으나 2019학년도에는 자기소개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KU학교추천전형 역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추천인원에 제한이 없다. 다만 단계적으로 선발하는 자기추천전형과 달리 일괄합산 성적으로 선발하고 학생부(교과) 40%, 서류평가 60%를 반영한다.
 

화장품공학과의 수시 경쟁률을 살펴보면 KU자기추천전형은 2017학년도 29.5대1, 2018학년도 17.4대1이었으며, KU학교추천전형은 2017학년도 13.8대1, 2018학년도 21.6대1이었다. KU논술우수자전형은 2017학년도 37.6대1, 2018학년도 29.1대1이었다.

한편 건국대에서 공개한 2017학년도 입시결과에 따르면 KU자기추천전형의 내신평균등급은 2.0이었고, 정시 일반전형의 수능 80% 평균 백분위는 89.0이었다.

■ 2019 건국대 모집단위별 모집 인원 및 2개년 입시결과

   
▲ *자료 출처=<2019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


Q. 서류평가와 면접 방법은?
건국대 학생부종합전형은 KU종합평가시스템을 활용해 전형자료(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평가지표에 따라 정성평가한다. 서류 평가 요소는 ▲ 학업역량(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지적 호기심 및 탐구능력), ▲ 전공적합성(전공에 대한 관심도, 전공 관련 활동경험), ▲ 인성(성실성, 주도성, 소통역량), ▲ 발전가능성(창의성, 종합적 사고력)이다.

면접평가는 제출 서류를 기초로 한 개별 면접으로 서류 진위 여부 확인과 인성 중심 학교생활 충실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평가 시에는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Q. 화장품공학과의 인재상은?
건국대 화장품공학과의 세 가지 인재상은 'SMART', 'CREATIVE', 'LEADER'이다. 화장품산업 분야의 발빠른 변화와 다양성을 대비하기 위해 다학제적 학문소양을 지닌 지성인, 강한 지적호기심과 국제적 감각을 바탕으로 지성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인, 첨단기술이 집약된 화장품산업의 글로벌 시대를 주도할 리더를 목표로 한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054

 

   
▲ <2019 수시·정시 백전불태> http://www.365com.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주)36.5커뮤니케이션즈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 662 삼성라끄빌 426호
  • 대표전화 : 070-4218-935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동우
  • 제호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 등록번호 : 경기 아 51057
  • 등록일 : 2014-11-26
  • 발행일 : 2014-11-26
  • 발행인 : 신동우
  • 편집인 : 신동우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duji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