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을 가진 분야와 관심 가는 직업을 찾아보세요

   
▲ 수업 중인 학생들 [사진 제공=인천교육청]

- 열정을 가진 분야와 관심 가는 직업을 찾아보세요

진로 탐색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의 진로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와 제약에 부딪치게 됩니다. 어떤 진로를 잡을 것인지, 내 흥미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학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직업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그중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지, 반대로 하고 싶은 게 너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진로 고민 Q&A]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해결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이 코너가 진로 탐색에 나선 학생들에게 유익한 나침반이 되길 기대합니다.
-----------------------------------------------------------------------

Q. 안녕하세요. 고3 특성화고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학교에서 용접을 배우고 있는데요. 용접이 제 적성에 맞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같은 반 친구들에 비하면 실력 느는 속도도 아주 더디고 많이 떨어집니다. 사실 용접을 배우고 있는 이유는 나쁘지 않은 기술이고 수입도 괜찮을 것 같아서 하고 있고요. 올해 8월에 현장취업도 예정돼 있습니다. 해야 한다면 하겠는데 얼마 전에 중요한 용접 시험에 두 개 다 낙방을 한 것 같아 제 진로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됐습니다.

사실 그렇다고 제가 딱히 좋아하는 일도 없는 것 같고 잘하는 일도 없는 것 같고 그렇다고 특성화고 다니면서 열심히 공부해둔 것도 아니어서 ‘내가 남보다 더 좋아하는 일이 뭐가 있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생각해보니 저는 음악을 좋아합니다. 항상 음악을 끼고 살구요. 하지만 제가 노래를 잘하는 건 아니라 작곡에 관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사실 작곡가라는 게 현실적으로 볼 때 성공하기 힘든 직업이고 그렇다고 이게 확실히 내가 해야 하는 직업이라는 생각도 안 들고 아직 확신이 없어서 일단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제가 뭘 좋아하고 뭘 잘하는지 잘 가늠이 안 돼서 전문 상담가분께 먼저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제 심리검사결과를 토대로 제가 어떤 일에 잘 맞을지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A. 8월에 현장취업을 앞두고 심리검사를 실시해서 상담을 요청하는 진지한 태도는 OO님을 인생의 성공자로 이끌기에 충분하다고 칭찬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동안 학교 현장에서 실습할 때는 남보다 못하고 낙방을 하기도 하지만 현장에 가게 되면 실수를 줄이게 되고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뇌는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싫어하는 일도 의지나 결단이 있으면 스트레스 받지 않고 행하게 하는 방어 호르몬을 분비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기 싫은 일도 결심하고 주위로부터 칭찬을 듣고 하면 즐겁게 할 수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음악을 좋아한다고 했는데 음악을 평생 직업으로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겠지요. 매스컴이 발달하고 문화산업이 발달하면서 누구나 음악을 좋아하고, 잘하기도 합니다. 화려하고 예쁜 아이돌 가수의 활동은 청소년들에게는 선망의 대상이 됩니다.

재능만 있다면 방송국에서 진행하는 오디션 등에 출연해 볼 수도 있겠지만, 대중에게 노출돼서 평생 그 일을 하고 살 것인지는 다시 한 번 물어보고 싶습니다. 작곡가도 마찬가지입니다. 관련 분야의 사람들과 밀접하게 관계를 맺어가면서 음악에 열정을 바칠 각오가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적성검사와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검사를 할 때 차분한 분위기에서 문항에 집중해서 응답하셨지요. 청소년 적성검사는 OO님이 가진 여러 능력 중에서 어떤 능력이 뛰어나고 어떤 능력이 좀 부족한지를 알려주는 검사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가운데 굵은 선이 있는데 100점이 평균입니다. 00님은 다른 사람들보다 높은 것이 높은 것이 집중력과 지각력, 언어력 등이 있습니다.

우선 추천직업은 본인의 적성에 잘 맞아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직업분야로, 직업군의 프로파일이 OO님과 유사하고 적성능력 점수 역시 해당 직업군들보다 높을 때 제시됩니다. 고려해 볼 수 있는 직업 1, 2는 부족한 능력을 보완하거나 계발하면 성공할 수 있는 직업분야로 1은 프로파일이 다르나 적성능력 점수들이 해당 직업군의 평균보다 높을 때 추천되며 2는 프로파일이 유사하나 적성능력 점수들이 해당 직업군이 평균점수보다 낮을 때 제시됩니다.

추천되고 있는 분야에서 선택할 수도 있지만 집중력, 지각력, 언어력이 들어있는 분야에서 자신이 관심 가는 직업을 선택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적성검사에서는 신체능력과 음악능력은 측정하지 않습니다만 OO님이 희망하신 기계공학기술자와 음악 관련 직업에 대해서 그래프를 비교해 주고 있으니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현장실습까지 얼마 남지 않았는데 행복한 자신의 진로를 잘 계획하고 실천해 꿈을 이루는 OO님이 되기를 바랍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343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