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특성과 직업의 이해, 배경환경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 진로상담 중인 홍천여고 학생들 [사진 제공=홍천여고]

- 자신의 특성과 직업의 이해, 배경환경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진로 탐색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의 진로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와 제약에 부딪치게 됩니다. 어떤 진로를 잡을 것인지, 내 흥미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학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직업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그중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지, 반대로 하고 싶은 게 너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진로 고민 Q&A]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해결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이 코너가 진로 탐색에 나선 학생들에게 유익한 나침반이 되길 기대합니다.
-----------------------------------------------------------------------

Q.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제 꿈은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그래서 문과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적성검사를 해본 결과 추천 학업분야에 생물학과, 의학과, 간호학과 등 이과와 관련된 학과들이 나왔습니다. 초등학교 교사뿐만 아니라 간호사도 생각해봐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 한편으로는 괜찮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1순위가 초등학교 교사였던 터라 문과 쪽이 나오기를 바랐는데 이과 쪽이 나와서 진로를 바꿔야 하나 고민이 생겼습니다. 교사를 생각하고 공부를 했을 때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어떻게 공부하고, 진로를 설정해야 할지 고민이 많아졌습니다.

A. 고등학교 1학년인데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성 검사를 하며, 상담 글을 올리신 OO님은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행복한 미래를 설계 하는 훌륭한 태도를 가졌다고 칭찬하고 싶습니다.

OO님은 초등학교 교사라는 꿈을 갖고 있는데 검사 결과가 생물학과, 생명공학과, 의학과, 간호학과 등이 추천돼 당황했겠습니다. 문과 쪽이 나오기를 원했는데 이과 쪽이 나와서 진로를 바꿔야 하나 고민이 되고, 초등학교 교사를 생각하고 공부했는데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 걱정이 된다는 말씀이시네요?

워크넷 적성검사는 인지능력검사이기 때문에 성적과 관계가 좀 있습니다. 그런데 추천된 직업을 자세히 살펴보면 수리능력이 빠져있습니다. 그런데 생명공학이나 의학, 간호학을 진학하기 위해서는 수리능력이 필수로 있어야 합니다. OO님은 다른 능력에 비해서 수리능력이 낮습니다.

그러므로 이과를 선택하면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적성검사가 높게 나왔다고 하더라도 그 진로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적성을 개발하고 훈련하고 교육을 받아서 그 적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 진입할 수 있습니다. 적성검사 결과만으로 진로를 결정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의 특성과 직업의 이해, 배경환경을 고려해서 진로를 결정해야 합니다.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 준비를 하다가 안되면 어떻게 하나 걱정을 하는 것 같은데 걱정을 하기 보다는 열심히 준비하는 것이 원하는 것을 성취하는 길이라 생각됩니다. 열정을 다해서 성실히 준비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행복한 진로를 준비하시고 꿈을 이루기를 바랍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
글로벌국제학교는 도서관에 비치할 책을 기부 받습니다. 초·중·고생에게 유익한 도서라면 어떤 분야든 무방합니다. 주소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 2463-29(우편번호 23061)입니다. 
관련 문의: 글로벌국제학교(032-937-9360~1)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414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