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야구선수 ‘오타니 쇼헤이’를 만든 기적의 계획표

 



 


신나는 여름 방학을 앞두고 여름방학 계획을 어떻게 짜야 할지 막막한 친구들에게 ‘만다라트’ 계획표를 소개합니다! 세계적인 야구선수 ‘오타니 쇼헤이’는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매년 만다라트 계획표를 통해 목표를 설정했다고 해요. 그리고 꾸준히 만다라트 계획표를 작성한 결과, 올해 일본 프로야구를 넘어 미국 메이저리그 진출에 성공하게 됐습니다. 목표에 대한 생각을 키워주고, 나아가 자신의 꿈을 이루어 준다는 신기한 만다라트 계획표는 어떤 것일까요?

-----------------------------------------------------------
*이하 기사는 초등 잡지 <톡톡> 7월호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입니다. 더 자세한 기사는 해당 잡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내가 제일 잘 나가!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 계획표

   



소망을 이뤄주는 마법 상자, 만다라트

   
▲ 금강계 만다라가 그려져 있는 티베트 불교의 탕카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매년 작성해 온 만다라트 계획표는 일본의 디자이너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처음 고안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이를 ‘소망을 이뤄주는 마법의 상자’라고도 부른다고 하는데요.

만다라트는 ‘Manda+La+Art’의 합성어입니다. ‘만다라(曼陀羅)’는 그림이나 도형이 끊임없이 반복되며 펼쳐져 나가는 모양으로 깨달음의 경지를 표현한 불교의 그림에서 착안한 것이라고 해요. 이렇게 일정한 패턴을 가진 만다라는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계획표뿐만 아니라 아이디어 도출, 기획 등 여러 생각의 도구로 쓰이고 있답니다.
 

 

   


오타니 쇼헤이의 꿈, 만다라트로 이뤄지다!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고등학교 1학년 때 작성했던 만다라트 계획표를 한 번 살펴볼까요? 오타니 선수는 정중앙에 일본 프로야구 8개 구단 드래프트 1순위라는 최종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본인이 키워야 할 ‘몸 만들기, 제구, 구위, 멘탈, 스피드, 인간성, 운, 변화구’라는 8가지 역량을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몸을 만들기 위한 세부 계획으로 ‘몸 관리, 영양제 먹기, 유연성’ 등을 꼽은 것이지요. 이렇게 매년 만다라트 계획표를 작성한 오타니 선수는 2년 만에 자신의 꿈을 이루게 됩니다. 고등학교 졸업을 앞두고 일본 프로야구 구단뿐만 아니라 메이저리그 팀에서까지 입단 제의를 받게 된 것입니다.

‘작심삼일’ 날려버릴 만다라트! 어떻게 쓸까?
마인드맵과 비슷하게 생긴 만다라트 계획표! 오타니 선수의 만다라트 계획표를 살펴봤으니 우리 친구들도 직접 작성을 해보면 좋겠죠? 그전에 만다라트 계획표 작성법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볼게요. 우선 계획표의 중심에는 ‘핵심목표’를 작성하면 됩니다. 친구들이 꼭 이루고 싶은 내용을 적으면 돼요.

그리고 정 가운데를 둘러싼 8개의 칸에는 핵심목표를 이루기 위한 8가지의 중간계획을 쓰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핵심목표를 ‘학교 시험 평균 점수 올리기’로 정했다면, 이를 이루기 위한 과목별 계획이나 집중력 향상, 체력 증진 등의 것들을 작성하는 것이지요.

핵심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간계획 중 하나를 ‘국어 과목 성적 올리기’로 정했다면, 이를 위해 ‘독서, 긴 글 요약하기, 정독, 독후감 쓰기’ 등 자세한 계획을 쓰면 됩니다. 즉 하나의 중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총 64개의 크고 작은 계획들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칸이 너무 많아 두려움을 느끼는 친구들도 있을 수 있지만, 차근차근 한 칸씩 목표 달성을 위해 여러 계획을 작성하고 고민하다 보면 생각지 못한 새로운 계획과 자신의 꿈과 목표, 그리고 스스로까지 진지하게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거예요. 

 


활동 플러스+
2018년 여름방학, 나의 만다라트 계획표

이번 여름방학은 만다라트 계획표를 통해 알찬 방학을 보내도록 해요.
최종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어떤 세부 계획이 있으면 좋을지 작성해보세요!


 



*사진 출처: forbes.com, wikipedia, usatoday.com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63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