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별 전공적합성 사전 '알.쓸.신.전'에 학종 합격의 해답 있다

   
 

학과별 전공적합성 사전 ‘알.쓸.신.전’ 무료 공개
지난해 10월 <나침반 36.5도>의 ‘알아두면 쓸 데 많은 신비한 전공 적합성 사전!’ 즉 알.쓸.신.전 특집기획이 초대박 히트를 쳤다. 잡지 완판은 물론이고, 잡지를 구하지 못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판매 요청 전화가 끊이지 않았다. 또한 많은 학교에서 학생들의 진학 상담에 자료로 쓰고 싶다며 인쇄본 파일을 부탁해 오기도 했다.

그리고 올해 수시 지원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알.쓸.신.전을 찾는 독자들의 전화가 다시 이어지고 있다. 자기소개서를 써야 하는 고3 학생뿐 아니라 학생부종합전형에 대비하려는 고1, 2 학생들의 문의도 상당하다. 고 1~2 때부터 알.쓸.신.전을 기초로 교과·비교과 활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면 학업역량과 전공 적합성 등을 크게 높일 수 있어 학종 합격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어서다.

알.쓸.신.전은 전공 학과를 정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도 유익한 자료다. ‘알.쓸.신.전’이 안내하는 학과별 정보를 읽어보고, 흥미와 적성에 맞는 분야를 역으로 탐색해 목표 전공을 구체화할 수 있다.

이에 <에듀진>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고1,2,3 학생들을 위해 ‘알.쓸.신.전’ 인쇄본 PDF 파일을 무료로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알.쓸.신.전’ 학종 대비 필수 활동 다 담았다
알.쓸.신.전은 12개 개열 74개 학과/전공의 관련 고교 교과, 고교 비교과활동, 고교 봉사활동, 권장도서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자료다. 거기에 대학에서 배우는 주요 교과 과정도 함께 실려 있다.

따라서 알.쓸.신.전을 보면 학과별 특성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고, 더 나아가 해당 학과에 지원하려면 어떤 교과 학습이 중요한지, 전공 관련 비교과 활동에 어떤 것이 있는지, 봉사활동으로 무엇을 하면 좋은지, 어떤 책을 읽어야 전공적합성을 높일 수 있는지 등을 한눈에 알 수 있다.
 

   
▲ 초·중학생 지식백과사전 <톡톡> 매거진
http://365com.co.kr

기계공학부를 예로 들면, 전공 관련 고교 교과에는 ‘수학, 물리, 화학’이 있고 전공 관련 고교 비교과활동으로는 ‘산업안전교육, 진로와 직업탐색, 창의성 교육, 과학탐구&실험반, 발명반, 수리탐구&논술반’ 등을 권한다.

봉사활동으로는 학습도우미(복지관·방과후학교·부진학생 등), 환경정화(청소·분리수거 등) 등이 있다.

권장도서로는 ‘전산응용 기계제도 실기, 대학물리학, Pro/Engineer Wildfire 기초1, 고급 공학 수학, E=MC², 뉴턴과 아인슈타인, 우리가 몰랐던 천재들의 창조성, 부분과 전체, 같기도 하고 아니 같기도 하고, 노벨상 수상자가 쓴 속성 미적분학, 노벨상이 만든 세상, 물리학의 산맥, 사교혁명, 생활 속 물리 이야기, 수학 없는 물리, 이야기로 아주 쉽게 배우는 미적분, 화학혁명과 볼링, 세상을 뒤흔든 특허전쟁 승자는 누구인가, 문명으로 본 과학과 기술의 역사, 물리법칙으로 이루어진 세상, 창의적 공학설계, 노벨상과 수리공, 발명 콘서트, 공학이란 무엇인가, 공학으로 세상을 말한다, 엔지니어의 인문학 수업’ 등이 있다.

대학에서는 주요 교과 과정으로 정역학, 재료역학, 유체역학, 열역학, 자동제어‘ 등을 배운다. 

■ 기계공학부 알.쓸.신.전 

   
 


‘알.쓸.신.전’ PDF 파일은 아래 링크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링크: https://goo.gl/sfYZzr 
다운로드 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 사진 설명: 코딩캠프에 참가한 학생[사진 제공=인천교육청]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669
 

   
▲ 중등 진로진학 매거진 <나침반36.5도> http://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