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코디네이터 및 창의트레이너

   
 

보육/교육관련 신직업

홈스쿨코디네이터
홈스쿨을 원하는 가정의 학생들을 관리하고, 학생의 역량, 흥미, 발달단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홈스쿨링 프로그램이나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창의트레이너
아이와 청소년의 창의력 개발을 장려하거나 혹은 적절한 여가활동을 통해 노인과 장애우들의 창의력 개발을 돕는다. 대안학교, 유치원, 노인 및 장애인복지시설, 종합병원, 재활기관, 휴양시설 및 기관 등에서 일한다.

보조교사
교육 · 연구업무를 수행하며 학생들이나 부모에게 직접 서비스한다. 궁극적으로 교육 · 연구서비스를 기획하고 전달하는 교사의 역할을 하며, 교사를 보조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임신출산육아전문가
임신과 출산 관련하여 각종 조언 및 교육을 하는 전문가로 아기 계획, 출산교육, 수면컨설팅, 영양, 스트레스 관리, 추가교육 추천, 산후교육, 맘프러너비즈니스 연계 등의 일을 한다.

재활 및 교육돌보미
입원시설과 부분 입원시설, 다양한 장애인복지시설 (낮에만 가는 보호시설, 기숙사 형식, 요양원), 특수학교, 유치원, 사립학교 등에서 근무한다. 장애인재활 대상자 일상생활의 모든 범위에 있어 물리적 · 심리적 지원(간호 지원 서비스)을 제공하여 재활대상자의 자립을 돕는다.

아동보호조사관
아동학대 및 아동방치 등에 대한 조사업무를 수행한다. 조사능력, 인터뷰 기술 복잡한 정보를 추출하고 해석하는 능력, 공정한 판단력 등이 필요하다.

학교부모코디네이터
학생의 학교생활을 부모에게 전달하고 부모의 의견을 학교에 전달하는 중간자 역할을 한다. 교사를 대신하여 주기적으로 부모와 상담한다.

특수교육법지도사
장애학생을 교육하는 교사를 지원하거나 보조하는 역할로 장애학생의 학습스타일, 성취수준 등을 판단하고 학습전략을 조언한다.

난독증학습장애 지도사
유아, 청소년, 성인 등 난독증을 잃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학습장애를 진단 · 검사하고 이들을 교육 · 훈련하며 부모, 관계자 등에게 조언한다.

아동진술분석관
아동에 대한 성폭력 사건이 있는 경우, 아동이나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아동의 발달 · 심리상태, 행동과 언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아동의 진술이 신빙성이 있는지 여부를 서류로 작성한다.

병원아동생활전문가
병원진료를 하고 있는 아동의 두려움과 불안 등을 완화하는 등 정서적 지원을 한다. 아동환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아동의 수술 및 의료절차에 대한 준비와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아동의 질병이나 외상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가족을 이해시킨다. 이를 위해 의사, 간호 사, 정신보건전문가, 사회복지사와 협력한다.

진로체험코디네이터
기업, 관공서 등에서 학생들의 직업제험활동을 기획·조정·관리한다.

컴퓨터소프트웨어 코딩강사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성과 논리성 증진을 위해 스크래치 등 컴퓨터프로그래밍 교육을 수행한다. 

*출처: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2017 미래를 함께 할 새로운 직업'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860
 

   
▲ 청운대학교 입학처 http://goo.gl/CFMzs0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