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해 보세요.

   
 

-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는지 깊은 탐색이 필요합니다.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해 보세요.

Q. 저는 심리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원래는 전문대 호텔경영과를 졸업하여 서비스업을 하다가 상담사에 관심이 생겨 심리학과로 편입했는데요. 심리학과 공부 자체가 너무 어렵기도 하고 제게는 너무 벅차다고 자꾸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을 좋아 해서 아동상담사나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에도 관심이 있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 청소년학도 복수전공으로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막 엄청나게 이루고 싶은 정도까지는 아니고, 공부가 어려워서 그런지 자신이 없어지고 스트레스만 받네요. 이게 정말 맞는 걸까요? 

A.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직업의 선택은 매우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결정해야 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또한, 자신의 흥미, 적성, 성격에 맞는 일을 탐색하는 것은 행복한 직업인으로서의 출발에 매우 중요한 활동이므로 직업선호도검사를 실시하고 직업심리검사 온라인 상담신청을 하신 현명한 선택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

OO님의 흥미 유형은 SA입니다. 흥미 육각형의 형태를 보면 특정 분야에 대한 관심이 있기는 하지만 그 정도가 크지 않은 편입니다. 대체로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는지 탐색이 더욱 깊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해 보세요. 또한, 흥미 유형인 SA, 두유형 간 원점수가 매우 크므로 SA와 더불어 SS 흥미 유형과 매칭되는 직업에도 관심을 가져보시고 관심있거나 되고 싶은 직업이 있다면 워크넷에서 검색해보시기를 권합니다.

‘워크넷 ▶ 직업, 진로 ▶ 직업정보검색 ▶ 키워드로 직종 찾기 ▶ 예) 청소년지도사’이라고 치시면 자세한 직업정보가 뜹니다.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임금/직업만족도/전망, 능력/지식/환경, 성격/흥미/가치관 등에 대해 알 수있습니다. SA 직업 흥미 특성과 잘 어울리는 직업으로 감독 및 기술감독, 개그맨 및 코미디언, 리포터, 문리학원강 사, 바텐더(조주사),방송작가 및 스크립터,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중/고등학교교사, 청소년지도사 등이 있습니다.

SS 직업흥미 특성과 잘 어울리는 직업으로는 간호사, 건강관리사, 레크레이션 치료사, 무용치료사, 보육사, 보호관 찰관, 분장사, 뷰티매니저, 사회복지사, 산모관리사, 상담심리사, 생활 복지사, 성인교육교사 등이 있습니다.

성격 5요인 중 외향성과 경험에 대한 개방성은 직업 흥미와 관련이 높고 성실성과 외향성 요인이 직업수행과 관련이 있습니다, 개방성이 높은 사람은 선택의 넓은 범위를 즐겨 직업 결정에 어려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신경증 척도를 보이는 내담자는 자신의 직업에 대해 불만족한 경향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성실성이 높은 사람은 열심히 일하고 자기 규율적이며 충동과 유혹에 저항적이며 배움에 대한 동기가 강하고 활동적이며 문제해결적인 대처를 합니다. 외향성이 높은 사람은 대인관계에서 친밀한 애착을 쉽게 형성하며 자기주장적이고 높은 활동수준을 보이며 망설임 없이 이야기하므로 집단의 지도자가 되기도 합니다.

OO님은 현재 심리학을 전공하고 계시고 아동상담사나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를 꿈꾸고 계십니다. 심리학이란 공부가 탐구를 필요로 하는 부분이 많다 보니 탐구 선호가 없으신 님에게는 어려움이 있었을 겁니다. 아동상담사나 청소년상담사는 SI 선호유형에 속하고 청소년지도사는 SE 흥미 코드에 해당하는 직업이므로 선호도 검사 결과만으로 판단한다면 OO님은 청소년지도사에 더 가까운 흥미를 느끼고 계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호텔 경영학을 전공하시고 뜻한 바가 있어 심리학과로 편입을 선택하셨을 겁니다. 학업수행에 어려움이 있다고 하시지만 좀 더 노력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학기에 청소년학을 복수전공으로 선택하셨다고 하셨는데 재미있는 분야이니 깊이 있게 공부해 보세요. 이 선택이 졸업 후 진로를 선택할 때도 폭넓은 직업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직업의 선택은 직업선호도검사 결과뿐만 아니라 개인의 의지, 환경, 사회적 조건도 함께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하므로 직업적성검사, 가치관검사 등 타 직업심리검사와의 통합 해석을 통해 진로방향과 목표를 탐색해 보세요. 원하는 진로목적지가 경력 내비게이션에 입력이 되고 그곳을 향해 달리는 순간순간이 열정으로 가득하길 바랍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사진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884
 

   
▲ 울산과학대학교 입학처 https://bit.ly/2JOfxxT
 
   
▲ 진로진학의 고민 <나침반36.5도> 한 권으로 해결! 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