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모평 가채점 후 수능 최저 통과 여부 가늠, 최종 지원 결정해야

   
▲ 2018 한양대 수시 논술고사 실시 [사진 제공=한양대]

9월 10일부터 14일까지 각 대학별로 진행되는 수시모집 원서접수에 앞서, 9월 5일인 오늘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실시하는 9월 모의평가가 실시됐다. 6월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9월 모의평가는 지금까지 자신의 실력을 진단하고, 수능 출제경향 및 난이도를 예측해봄으로써 향후 학습 전략을 짜는데 중요하게 활용된다.

특히 수시지원에 있어 9월 모평은 매우 중요한데, 9월 모평 성적은 수능 준비에서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는 기준임은 물론, 수시·정시 지원의 방향을 결정하고 입시전략을 세우는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수능 이전에 대학별고사를 보는 전형은 합격할 경우 정시에 지원할 수 없기 때문에 본인의 수능 예상 성적과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정시 합격 가능 점수 등을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 또 수능 이후 대학별고사를 실시하는 대학에 지원한다면 수능 성적에 따라 수시와 정시 중 최종 선택을 할 수 있으므로 이를 감안해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이 좋다. 이에 유웨이중앙교육, 메가스터디교육, 종로학원하늘교육의 자료를 토대로 9월 모평 이후 대입 전략을 정리해 봤다.

9월 모평에 비해 ‘학생부가 우수’한 경우는?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노려라

   
▲ 기적의 성적향상 노트 <스터디 워크북>
www.365com.co.kr

이번 9월 모평 및 지금까지 치른 모의고사 성적과 비교해 학생부 성적이 우수한 수험생들은 정시보다는 수시 합격 가능성이 높으므로 수시를 집중 공략해야 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상위권 대학들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를 가늠해 지원해야 한다. 또한 비슷한 교과 성적을 가진 수험생들이 지원하는 치열한 경쟁이므로, 대학별 학생부 반영 방법을 철저히 분석해 지원해야 불리함이 없다.

교과 성적은 부족하나 비교과 영역에서 우세를 보인다면 학생부종합전형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해보자. 아무리 시간이 없더라도 9월 모의고사 후 지원전략을 수정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학생부에 비해 ‘9월 모평 성적 우수’하다면?
학생부종합, 논술전형 도전

9월 모평 성적이 학생부에 비해 우수하다면, 정시까지 염두에 둔 지원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수시 모집에서는 논술 준비도에 따라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 논술전형에 지원해볼 수 있다. 경쟁률은 높지만 수능 최저학력기준만 통과하면 합격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논술은 준비한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맞출 수 있는 곳에 지원해야 한다.

학생부 성적이 4등급 이내이면 비교과 영역의 준비도에 따라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해 볼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 성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비교과 우세만 믿고 지원했다가 실패하기 쉽다.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는 “수능 모의고사만 잘나오는 경우라면 과감히 남은 기간 수능에 집중해 정시를 노리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했다.

■ 주요 대학의 주요 전형 수능 최저 살펴보기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 성적의 영향력이 가장 크지만 수능 성적에 따라 지원 가능한 대학의 서열이 달라진다. 상위권 대학의 학생부교과전형에 지원하려면 수능 2개 영역 등급 합 4등급, 3개 영역 등급 합이 6등급 이내 정도여야 하며, 지방 주요대 역시 2개 영역 등급 합이 7등급 이내에는 들어야 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대학의 경우에는 지원자 간 학생부 성적의 편차가 적고 높은 합격선을 보이기 때문에 오히려 작은 점수 차이로도 합불이 갈리는 등 경쟁이 치열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실시하는 대부분의 대학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설정하더라도 타 전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거나, 일부 학과에만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수능 최저를 적용하는 대학은 고려대(서울) 일반전형 및 학교추천Ⅱ 전형, 서강대 일반형 전형, 서울대 지역균형선발 전형, 연세대(서울) 활동우수형 전형, 이화여대 미래인재 전형, 아주대 ACE 전형(의학과) 등이다.

서강대 일반형 전형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수능 3개 영역 각 2등급 이내에서 3개 영역 등급 합 6 이내로 변경됐으며, 이화여대 미래인재 전형은 인문계열 기준이 2개 영역 등급 합 4이내에서 3개 영역 등급 합 5이내로, 의예과는 3개 영역 등급 합 3이내에서 4개 영역 등급합 5이내로 다소 까다로워지는 등 변동이 있으니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논술 전형에서는 수능 최저 미적용 대학이 꾸준히 증가해왔지만 여전히 최저를 적용하는 선발 비중이 큰 편이다. 연세대(서울)는 올해도 영어 영역 2등급 이내를 별도 기준으로 제시하고 국/수/탐(2과목) 4과목 등급 합이 인문은 7, 자연은 8이내여야 합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인문에서 한국사 제한 등급을 3등급에서 4등급 이내로 확대해 한국사 기준은 완화됐다. 숙명여대는 자연계열 최저학력기준이 4개 영역 중 3개 영역 합 6이내에서 2개 영역 합 4이내로 변경돼 다소 완화된 효과를 보이는 반면, 이화여대는 인문은 3개 영역 등급 합 6에서 5이내로, 자연은 2개 영역 등급 합 4에서 3개 합 6 이내로 더 까다로워졌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높아질수록 수능 성적이 합/불에 미치는 영향력도 커지므로 최저기준이 상향 조정되는 대학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더욱 계획적으로 수능을 준비해야 한다.

성균관대, 연세대(서울) 등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는 영어 등급 기준을 별도로 적용하지 않고 대부분 포함하므로 타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등급을 받기 쉬운 영어 영역에서 1등급을 받을 경우 최저학력기준 통과가 한결 수월해질 수 있다. 따라서 중상위권 수험생은 영어 1등급을 목표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 한양대학교 입학처 http://iphak.hanyang.ac.kr


9월까지의 모평 성적이 상승세라면 수시 지원 대학 상향해도 바람직
수시 지원 시에는 9월 모평 뿐 아니라 6월 모평 성적표를 참고하는 것도 좋다. 6월과 9월 모평을 비교해 성적이 향상되고 있다면 실제 수능에서는 9월보다 성적이 향상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수시에서 성적 향상을 염두에 두고 목표 대학을 다소 상향하거나 소신 지원을 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하지만 너무 높게 지원하는 것은 금물이며 수시 비율이 근 70%가 넘으므로 정시 합격 가능 대학을 수시에 지원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 학종 매칭&튜터링 서비스 <수시레시피>
goo.gl/wvhp9h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시에서는 지나친 하향 지원은 금물이다. 대체로 수시 지원은 총 6번의 기회에서 소신 2개, 적정 2개, 안정 2개를 적절하게 섞어서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시에 붙고 나면 정시에 지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9월 모평을 기준으로 2개 영역 등급 합이 6등급이 나오는 학생의 경우, 최저학력기준이 등급 합 5인 대학 두 군데, 등급 합이 6인 대학 두 군데, 등급 합 7 또는 최저학력기준이 없는 대학으로 두 군데를 지원하는 것이 좋다.

수험생 대부분은 지난 6월 모평 결과와 학생부 성적, 대학별고사 준비 등을 통해 이미 수시 6회의 지원 대학 및 전형, 모집단위를 대략적으로 정해놓은 상태일 것이다.

다만, 최종 지원 시 9월 10일 이후 대학에서 공개하는 수시 실시간 경쟁률도 참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지원 자격이 엄격한 특별전형이나 학생부 중심 전형을 지원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또 종로학원하늘교육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거나 입력할 때는 대학별로 시간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입력 마감 시간을 철저히 준수해 실수가 없도록 하자”고 말했다.

■ 9월 모의 수능 성적 추이에 따른 2019 수시 지원 방법

   
 

*표 출처=종로학원하늘교육

9월 모평 이후, 지원할 수시 전형에 따른 수능 학습 전략 필요
현실적으로 모평 성적에 비해 수능에서 극적인 점수 향상을 이끌어내는 경우는 많지 않다.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점수가 향상되는 경우는 있지만, 이는 구체적인 학습 계획에 따라 꾸준히 노력해온 수험생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으로 막연하게 ‘수능에서 점수가 올라가겠지’ 라는 기대는 금물이다.

효율적인 입시 전략을 위해 본인의 지원 예정인 수시 전형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분석해 남은 기간 영역별 학습 전략을 수립하도록 하자. 만일 정시에 집중하고자 한다면 목표 대학의 정시 수능 반영 방법, 즉 영역별 가중치나 가산점 등을 분석해 남은 기간 수능을 대비하는 기준으로 삼는 것이 좋다.

또 한 대학 내에서도 모집단위별로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이 다른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를 꼼꼼히 살펴 우선순위를 염두에 두고 학습 비중을 달리하는 것이 좋다. 모평 성적을 기준으로 강약점을 분석해 강점은 더욱 강하게, 약점은 최소화할 수 있는 ‘강강약약(强强弱弱)’ 학습 전략을 세워 영역별/단원별 공부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2019 주요 대학 정시모집 수능 반영 방법

   
 
   
주1) 자세한 사항을 발표하지 않은 일부 대학의 경우 활용점수는 2018학년도 기준임
주2) 건국대, 경희대, 동국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의류학과 포함),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는 인문계열 모집단위에 한해 제2외국어/한문을 탐구(또는 사탐) 1과목으로 대체 가능
주3) 서울대 인문, 자유전공학부, 의류학과는 수(나형) 응시자의 경우 제2외국어/한문을 필히 응시해야 하며, 등급에 따라 수능 성적에서 차등 감점
주4) 서강대는 수(가형) 선택 시 10%, 숙명여대 응용물리는 과탐 물리 선택 시 물리 점수의 20%, 한양대 자연계열은 과학탐구 II 과목에 변환 표준점수의 3%를 가산점으로 부여함
주5) 연세대 영역별 반영 비율은 한국사(10점)를 제외한 국어, 수학, 영어, 과탐 4개 영역 기준의 반영 비율임



*표 출처=메가스터디교육
 

   
▲ 대림대학교 입학처 https://www.daelim.ac.kr


대학별 전형 일정 꼼꼼히 확인하기!
대학별고사 날짜 겹치면 해당 대학의 실질 경쟁률 낮아질 수 있어

   
▲ 초등 진로 진학 시사 인문 교양지 <톡톡>
www.365com.co.kr

수시모집 전형은 학기 중에 진행되므로 대학별고사는 대부분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실시하게 된다. 이에 따라 대학별로 논술, 면접 등 대학별고사 날짜가 겹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므로 수시모집 지원 시 각 대학의 대학별고사 일정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예를 들어, 11월17일에 인문계열은 연세대, 성균관대 등이, 자연계열은 연세대, 서강대, 경희대 등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메가스터디교육은 “대학들의 시험일이 겹치면 응시생이 분산돼 결과적으로 그 대학의 실질 경쟁률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이를 정확하게 파악해 지원 전략에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2019 주요 대학 수시모집 주요 전형 일정

   
주1) 각 대학의 2019학년도 수시모집 요강 기준으로 작성함
주2) 건국대, 고려대, 동국대, 연세대, 한국외대, 한양대, 홍익대는 서울캠퍼스 기준임

*표 출처=메가스터디교육
 

*자료 참고=유웨이중앙교육, 메가스터디교육, 종로학원하늘교육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888

   
▲ 진로진학의 고민 <나침반36.5도> 한 권으로 해결! 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