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입학서류 작성은 이렇게

자기소개서, 추천서, 학교 소개 자료는 중요한 전형 자료입니다. 서류평가뿐만 아니라 면접의 기초 자료로도 활용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각 자료들이 일관성 있게 유기적으로 관련되도록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는 내용으로 추천서를 작성한다거나,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내용이 서로 불일치하면 평가자는 확신하기 어렵다.

 

자기소개서

(1) ‘나’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에서부터 전형 준비를 시작하세요.

전형 준비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대학에 지원하는 동기와 향후 계획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고등학교 기간을 돌이켜 보며 스스로에 대한 성찰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떤 내용을 중심으로 추가적인 서류를 준비할지 방향을 결정한다. 나의 적성과 소질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지원 모집단위를 결정하세요. 이를 바탕으로 지원 동기와 고등학교 시절 동안 기울인 노력, 그리고 그 노력의 결과로 무엇을 얻을 수 있었는지 입학사정관에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2) 자신에 대해 솔직하게 쓰세요.

가끔 다른 사람의 자기소개서를 그대로 따라 쓰거나, 자신의 능력을 과장하여 쓴 자기소개서를 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봉사활동을 하지도 않았으면서 어느 기관에서 몇 백 시간씩 봉사활동을 해왔다며 거짓말을 하거나, 받지도 않은 상을 받았다고 쓰는 경우가 있다. 심지어 전년도 합격한 선배의 자기소개서에 이름만 바꿔서 자신이 쓴 자기소개서인양 제출하는 경우도 있다.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허위이거나 다른 사람에 의해 작성된 것이 드러날 경우에는 학생에 대해 신뢰하기 어렵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면접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에 반드시 사실에 근거한 것만을 기술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자신만의 언어로 ‘나’에 대해 솔직하게 드러내는 글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좋은 문장을 만들기 위해 여러 사람이 첨삭하여 만들어진 자기소개서는 학생의 미성숙을 드러내는 경우하 흔하다.

 

(3) 고등학교 기간 중의 활동을 중심으로 서술하세요.

본인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의 성장과정을 연대기 순으로 늘어놓거나 가족관계를 길게 늘어놓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이런 내용은 지원자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 등에 대한 참고자료가 될 수는 있다. 그러나 대학에서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자질과 학업능력을 확인하고 우리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판단하고자 하므로 고등학교 생활을 중심으로 기술하여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 학교생활기록부나 증빙서류로는 할 수 없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서술하세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되어 있는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그대로 나열하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 특히 학교생활기록부에 있는 수상경력을 단순하게 나열하여 대회명, 수상일시, 수상등급을 적고 끝내는 지원자가 많다. 그러나 대학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수능 성적 같은 전형자료들로는 알 수 없는 지원자의 숨겨진 특성, 자질 등을 자기소개서를 통해 확인하고 싶어 한다. 따라서 단순한 사실을 나열하기 보다는 본인의 수상경력이 전공을 학습하는데 있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경시대회를 준비하며 구체적으로 어떤 영역을 공부하였는지, 이를 통해 어떤 부분을 더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었는지를 적는 것이 필요하다.

 

자기소개서 ‘NG’ 예시

저는 고등학교 기간 동안 내신 성적을 잘 받았습니다. 국어와 수학 과목은 모두 1등급을 받았으며 교내독서감상문대회와 수학경시대회에서 각각 금상과 은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수학경시반 활동을 하였습니다. 2학년 때부터 해왔고 친구들 6명이 수학 선생님과 함께 공부하였습니다.

이렇게 바꾸면 어떨까요?

저는 1학년 때부터 학교 공부에 전념해 왔습니다. 학교에서 선생님들께서 가르쳐 주시는 내용이 모든 공부에 기본이라고 생각하여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들으려 노력했고 예습보다는 복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 왔습니다. 학교 공부와 더불어 독서는 저의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독서를 통해 저는 수업시간에 부족했던 부분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때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은 황석영님의 ‘오래된 정원’이라는 소설이었습니다. 원래 영화제목을 보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지만, 읽는 내내 단순히 남녀 간의 사랑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글을 읽어가면서 한국 현대사의 굴곡이 주인공 남녀의 삶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는 점이 특별하게 다가왔습니다. 역사는 단절된 것이 아니라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저도 그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느끼게 해준 책이었습니다. 그 후 교내 독서 감상문 대회에서 이 책을 주제로 쓴 글이 금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과목 주에서 수학을 가장 좋아합니다. 그래서 2학년 때부터 친구들 6명이 수학경시반을 만들어서 활동하였습니다. 3학년 때는 부장으로 활동하기도 하였는데 주제를 정해서 매주 토요일 오후에 모여서 서로 토론도 하고 문제를 풀기도 하였습니다. 수학 가운데 미적분은 어려우면서도 수학적 사고가 여러 방면에 응용된다는 것을 배우게 해주었습니다. 이 수학경시반 활동은 문제 풀이보다는 수학의 원리와 기본개념을 스스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토론과 다양한 독서에 매진했던 노력이 교내 수학경시대회 은상으로 이어졌습니다.

(5) 자기소개서의 각 항목에 맞는 내용과 분량으로 쓰세요.

각 전형마다 요구하는 자기소개서의 양식이 있는데, 이 양식에 맞는 내용을 기술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업능력,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을 쓰는 항목이 구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동일한 내용을 반복하여 써서는 안 된다. 각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고민하여 작성해야 한다. 또한 분량이 지정되어 있으니 정해진 분량 내에서 자신을 가장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6) 논리적인 설득력 없이 감정에 호소하는 글은 쓰지 마세요.

지원자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학교생활기록부, 수능 성적 같은 전형자료들로는 파악할 수 없는 지원자의 특성이나 자질 등을 드러내야 하지만, 이것이 곧 감정적인 내용을 서술하라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자기소개서의 내용은 객관적인 자료(타당한 근거 자료나 일화 등)를 중심으로 논리적이고 일관성 있게 전개되어야 한다. 객관적인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보면서, 균형 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