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환경, 직업의 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는 “핵심역량”이 필요합니다

   
 

-나이, 환경, 직업의 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는 “핵심역량”이 필요합니다.

Q. 안녕하세요! 진로를 고민하는 여자 공대 대학원생입니다. 저는 전기·전자 공학부를 졸업하였고 현재 동일학과 석사 신입생으로 입학하였습니다. 석사를 마친 뒤 유학을 가고 다시 돌아와서 교수가 되는 것이 목표였으나 요즘 들어 고민이 많습니다. 꿈에만 가득 차 있었는데, 유학을 갔다 와도 보장되는 것이 하나도 없는 것이 이공계의 현실이더군요.

저는 오랫동안 길게 일하고 싶어서 현재 대학 편입 또는 변리사의 길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학부 학점이 꽤 높은 편(4.2/4.5) 이라 변리사를 한다면 석사를 마친 뒤 로스쿨을 가는 게 어떨까 생각하고 있어요. 문제는 언어 능력이 다른 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는 거예요. 이런 제가 로스쿨에 가서 변리사를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일까요?

저의 가치관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해 드리자면 저는 '지속 가능한 직업'을 갖고 싶어요. 제가 하는 공부가 좋고 또 잘했기 때문에 여기까지 왔는데 이공계의 불확실한 전망을 버텨낼 수가 없네요. 물론 미국에서 제 분야가 굉장히 잘 나가고 미국에서 취직하면 돈도 잘 벌고 잘사는 것은 잘 알고 있어요. 그런데 외국생활을 해보니 한국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기 때문에 외국에서 취업하는 것은 염두에 두지 않고 있어요.

좋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 안녕하세요. 바쁜 석사과정 중에서도 짬을 내서 상담을 신청해주셨네요. 이러한 작은 행동들이 모여 의뢰자님의 바람직한 진로 설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비교적 자세하게 써주셨지만 문의하신 진로 고민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되는 것 같습니다.

첫째, 현재 언어능력으로 의뢰자님이 변리사가 되면 성공할 수 있을지? 둘째, 변리사라는 직업이 안정적인 직업생활을 보장할 수 있을지? 셋째,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이공계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입니다.

   
▲ 기적의 성적향상 노트 <스터디 워크북>
http://www.365com.co.kr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면 의뢰자님의 언어력은 110점으로 평균 이상이며, 노력과 훈련에 의해서 가장 많이 증가하는 능력 중 하나가 어휘력이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문제는 변리사가 의뢰자님의 가치관을 충족 시켜주느냐 하는 것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특허 업계 인력의 수요는 줄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단지 국내의 경우 특허 업계가 경기를 많이 타기 때문에 그 수요가 정확히 예측되지 않으며 향후 법률시장 개방이 될 경우 영어에 능숙하지 못한 변리사의 경우 도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공계가 인문계보다 다소 높은 연봉을 보장해주는 대신 기술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기 위해 평생 공부해야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허 업계 중 전자 쪽은 그래도 특허 건수 비율이 높지만 최근 변화가 좀 있는 것 같고, 뽑는 변리사 수도 늘고 있어서 변리사가 되어도 고생한 만큼 얻는 것이 적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현직자를 찾아가서 인터뷰를 해보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특허 쪽으로 가장 유명한 회사에는 “김앤장”, “코리아나” 등등이 있고 태평양, 세종 등의 법무 법인에도 특허팀이 있습니다. 인적 네트워크를 동원해서 적어도 세 분 이상 만나보실 것을 권합니다. 특허청 사이트에 가도 많은 특허 법률 사무소의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질문에 답을 드리기 위해 “안정적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첫째, 의뢰자님을 정년까지 고용해 줄 조직에 취업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그 조직은 공무원이나 공사 등이 되겠지요. 공무원은 특허청에 사무관 등에 입직하기 위해 기술고시 등을 보는 방법이 있고, 간혹 별정직으로 필기시험 없이 행정직을 특별 채용하는 경우도 수년 전에 있다고 들은 바 있으나 정기적인 것은 아닙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나라일터’나 특허청 채용공고 부문 수년 치를 검색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대학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에도 간혹 정부기관 채용 공고가 뜨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또한, 공기업이나 정부출연기관에 대한 정보를 얻으시려면 잡알리오(http://job.alio.go.kr)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300개가 넘는 공사 및 정부출연기관에 대한 채용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이 중에서 의뢰자님 전공 쪽 관련 기관을 찾아보시고, 지난 채용공고들도 한번 보시길 바랄게요. 그럼 어떤 자격요건을 가진 사람을 채용하는지 아실 수 있을 거예요.

또한, 네이버에서 “대전광역시 소재 주요기 관”을 검색해보시면 특허청부터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의 기관들이 있습니다. 이들 기관은 상대적으로 고용 안정성이 보장되지만 입직 경쟁률이 매우 치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가 재정이 어려울 경우 공무원을 구조 조정한 미국과 일본의 사례를 볼 때 과연 공무원이라고 정년이 보장될까 하는 우려도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 광주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iRIvID


둘째, 자신의 전문성을 쌓아서 조직을 바꿔가면서 때로는 스스로 창업을 해서 계속 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경우 일단 조직이라는 울타리가 없어서 걱정되기도 하지만 앞으로의 직업 세계에서 과연 꾸준하고도 피나는 노력 없이 늙어서까지 일할 수 있는 직업이 과연 있을까요?

일단 전기전자공학 전공 관련하여 연구 경력을 쌓아서 기업에서 일하다가 대학으로 가서 아이들을 가르치거나 아니면 다른 관련 회사들의 기술들을 컨설팅해주거나, 아니면 이공계 인력전문 HRD 기관, 예를 들어 KIRD 등에서 강사로 활약할 수도 있고, 아니면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신 다면 과학 잡지의 칼럼니스트가 될 수도 있겠죠. 또한, 과학 관련한 전시 기획을 할 수도 있고요.

결과적으로 한 사람이 평생 일을 하기 위해서는 나이가 들고 환경이 바뀜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할 수밖에 없어요. 한번 공부한 거로 평생 일을 하던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그렇기에 직업이 바뀌어도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역량”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전기전자공학 전공과 관련 국내 특허법에 전문성이 있다면 회사를 바꿔가면서 일할 수 있겠죠. 물론 이 경우에 영어도 잘해야 합니다. 이 경우 다국적 기업의 특허팀에서 일하다가 나와서 로펌을 차릴 수도 있을 것이고요. 이때 일감을 따오기 위해서는 영업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대인관계 능력이 매우 중요하게 요구됩니다.

성과에 크게 욕심 없고 행정 일을 하면서 안정적으로 일하시고 싶다면 “과학정책” 분야로 진출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관련 정부 출연기관들을 잡알리오에서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센터, 과학창의 재단 등에서도 일하실 수도 있고, 유네스코 등에서도 과학전공자를 뽑고 있어요. 이처럼 과학 관련해서도 많은 일자리가 있습니다. 다양한 진로 속에서 하나의 결론을 얻어가려면 의뢰자님이 중심을 잡고 가실 수밖에 없습니다.

의뢰자님이 진정으로 하길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지요? 무슨 일을 할 때 제일 행복하셨나요? 전공 공부를 하실 때 행복하셨나요? 글을 쓸 때 행복하셨나요? 자료조사를 할 때 아니면 사람들을 만날 때, 아니면 누군가를 가르칠 때 행복하셨나요? 의뢰자님이 일할 때 행복하면 좋은 결과와 지속적인 일자리는 따라오는 것이 아닐까요? 행복하지 않은 일을 60세까지 안정적으로 한다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유능하신 분인 만큼 한번 행복에 대해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드린 많은 진로 관련 정보 소스들을 통해서 얻은 정보들을 잘 정리해보셔서 행복한 결정 내리시길 바랄게요.

아울러, 오프라인에서 진로상담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해드리면 좋겠지만, 여건상 어려움이 있으니 재학 중인 대학의 경력개발센터를 한번 방문하셔서 많은 얘기 편하게 나누시면서 마음 정리해나가시는데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사진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959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