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진로관련기관 방문상담과 교외 전문가 교육을 병행해보세요

   
 

-교내 진로관련기관 방문상담과 교외 전문가 교육을 병행해보세요

Q. 현재 전공문제로 고민 중입니다. 전공은 경제학으로 현재 3학년 1학기 재학 중인데 도저히 적성에 안 맞는 것 같습니다. 나이는 제가 빠른 94년생으로 같은 94년생이 13학번인데 비해 저는 12학번입니다.

경제학 개념을 설명하면 상식적인 부분(예를 들어 환율 계산과 같이 산수로 결과가 맞아떨어지는 것)은 이해가 잘 가는데 여러 가정을 넣어 결과를 도출하는 것(예를 들어 효용, 선호도 등)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요즘 들어 전과해야 할지 아니면 다중 전공으로 할지 진지하게 고민 중입니다.

전과를 생각하는 과는 컴퓨터 공학과인데 제가 유일하게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부분이 컴퓨터로 이것저것 실행해 보는 것이라 전과를 한다면 컴퓨터 공학으로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과하게 되면 문제는 현재 3학년에서 2학년부터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나이는 재수했을 경우를 생각하면 그리 크지 않지만, 2년을 그냥 허비한 것 같은 심리적인 압박이 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다중 전공을 하여 학교를 계속 다니면서 컴퓨터 공학과의 수업을 들으며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취업할 때 학벌은 단지 같은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 연봉의 +요인으로만 작용할 뿐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취직할 때에는 실무에서 써먹을 수 있는 요소를 더 중요하게 본다고 하여 제 경쟁성이 약화 될까 고민입니다.

질문의 요지는 제가 프로그래머를 목표로 하면서 저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전과를 하는 것이 옳은 선택인지 아니면 현재의 경제학 공부에 집중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중전공 으로 프로그래머에 도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A. 안녕하세요.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일을 탐색하는 것은 행복한 직업인으로서의 출발에 매우 중요한 활동인데요. 무엇보다 검사 후 자발적으로 온라인 상담까지 신청해 주신 실천 적인 노력에 격려와 응원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3학년인 점을 고려해서 다중전공 또는 경제학을 전공하시면서 인문사회계열 정부 지원 융복합 IT 전문가 과정(취업 또는 경력개발센터 방문하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인 고용노동부 청년취업아카데미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IT 직무역량 검사결과는 적성, 인성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다만 하시게 되면 끈기와 인내, 그리고 자율성은 좀 더 노력하시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성인용 적성검사결과도 웹 프로그래머 적성요인이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 에듀진 앱 다운로드 클릭! https://goo.gl/Wm6N1G


학교마다 내부 학사행정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내부 진로관련기관 방문상담을 꼭 권해드립니다. 말씀하신 바와 같이 정보통신 분야는 학교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실력이지요. 따라서 다중전공 시 학교 공부 외에 관심 분야의 교외 IT 전문가 교육을 함께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든다면 계신 학교에서 IPP(일-병행학습) 추진대학이라면 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현실적인 직업진로 탐색은 자신의 전공분야를 고려한 자기분석과 관심 산업(업종)선택, 그리고 희망직무 탐색 분석 후 취업희망기업을 선정하여 취업준비를 구체적으로 해 나가는 일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고학년의 경우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분야의 인턴 및 기간제 경험을 하시면서 단순직무라도 성취경험을 쌓아 나가는 노력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기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편 생애주기로 볼 때님은 청년 초, 중기로 접어드시는데요. 보편적으로 이때 많은 분이 진로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직업 진로정체감의 향상을 위한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꾸준히 계획을 세워 실천하고 탐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생각이 아닌 실천, 바로 행동으로 옮겨 보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교수님과 취업한 선배와의 적극적인 교류는 물론 학생생활상담소 일반진로상담(전과, 복수전공 등) 및 교내 경력개발센터(취업지원센터) 진로(취업)상담전문가와의 상담(최소 3회 기)을 활용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본 온라인 상담은 매우 제한된 자료제공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자기 이해(자기분석)는 물론 자신의 강점을 살린 경력개발계획(IAP)도 수립해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취업 희망기업 채용정보 탐색과 해당 지원 직무의 분석, 그리고 정답이 있는 직무역량 중심의 입사지원서 작성법은 물론 취업지원 관련 프로그램(취업교과목, 취업동아리, 공공기관 NCS(국가직무 능력표준) 채용 대비, IPP 일-병행학습, 취업 성공패키지-졸업예정자의 경우 IT JAVA 또는 보안전문가 과정 등의 국비 지원 직업훈련 가능- 등) 외에 다양한 구직기술(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등의 취업포털 활용법)을 실제적으로 키워 구직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는 일상생활에서의 직업적 능력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그 본 검사에서 그 결과를 살펴보면 <집중력(130), 공간지각력(128), 추리력(125)>이 평균(100) 수준보다 다소 높습니다.

이는 평소 작업을 방해하는 자극이 존재하지만 정신을 한 곳에 지속해서 잘 집중할 수 있는 능력(다만, 남성의 경우 모바일 게임 등의 몰입 정도에 따라 나타날 수 있음)과 지능 수준 정도를 예측할 수 있는 물체를 회전시키거나 재배열했을 때 변화된 모습을 빠르고 정확하게 상상할 수 있으며, 공간 속에서 위치나 방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능력 역시 또래들과 비교 하여 볼 때 높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이나 직장생활에서 주어진 단편적인 정보를 종합해서 이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정확히 추론해낼 수 있는 능력 역시 높습니다. 본 검사 자기 보고에서 자신의 미래 희망 직무(직업)를 <컴퓨터 프로그래머>라고 하셨는데요. 컴퓨터 프로그래머에서 요구되는 언어력, 추리력, 사고유창성의 기준점수는 모두 만족합니다. 따라서 위 적성요인 특성상 직무수행에 어려움이나 불편함은 없어 보입니다.

다만 최종적인 직업 선택은 한 가지 검사만으로 어렵습니다. 개인의 흥미, 적성, 가치, 학력 수준, 전공분야, 자격 기준, 경력개발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합리적으로 판단하셔야 합니다. 본 검사에서 추천된 최적합 직업군은 적성 요인별 점수에 따른 지표를 기준으로 제시되기 때문에 생각하시기에 거리감이 있을 수 있다는 점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본 검사와 관련 흥미, 적성은 개인이 처한 생활환경, 그리고 시간의 흐름 속에서 자신이 어떻게 노력하느냐에 따라 변화, 발전될 수 있다는 점 기억해 주십시오.

잠재적 발전 가능성이 크셔서 보다 실제적이고 종합적인 개인의 커리어 정보를 토대로 취업(진로)분석이 필요해 보입니다. 따라서 아래 내용을 함께 살펴보며 더욱 실천 가능한 과제부터 점진적으로 실행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자신의 꿈을 위한 노력으로 다음을 실행에 옮겨 보시면 좋겠습니다.

 

   
▲ 청운대학교 입학처 http://goo.gl/CFMzs0


첫째 워크넷 접속 ▶ 직업진로 아이콘 ▶ 직업정보검색 ▶ 키워드로 <웹 프로그래머> 직종 찾기 ▶ 하단 검색결과에서 해당 직무를 클릭하시면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능력/지식/환경, 성격/흥미/가치관/을 살필 수 있습니다. 무엇 보다 임금/직업만족도/전망/에서 “일자리현황”을 클릭하시면 현재 채용중인 기업 또는 기관의 정보는 물론 실제 어떤 역량을 요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둘째 워크넷의 직업진로 학과정보검색으로 들어간 후 전공 쪽으로 들어가 보면 아래쪽에 <관련 직업>이 있고, 각 직업을 클릭하면 직업들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잘 나와 있습니다.

셋째, 워크넷의 직업진로 ▶ 직업정보검색 ▶ 통합 찾기를 통해 더욱 다양하고 구체적인 직업진로탐색의 기회를 가지셨으면 합니다. 자신의 경력개발계획 과정에서 공통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해 전공 관련 지식과 외국인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정도의 외국어(영어, 중국어)는 물론 컴퓨터 활용 능력(컴퓨터 활용능력 1급-4년제 기준-)을 향상 시키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또한, 잡 이룸(http://www.joberum.com/), 국가직무 능력표준(www.ncs.go.kr) ▶ 직무. 역량가이드 ▶ 적성직무 찾기를 통해 자신의 적합 직무도 꾸준히 구체화하시기 바랍니다. 향후 취업시즌이 되어 구직 활동을 하실 때 구직기간을 길게 가져가기보다는 조금이라도 흥미를 느끼는 분야가 있다면 진출하여 단순직무라도 자신의 ‘성취'경험을 쌓아 직무역량을 키워나가시는 것이 시대변화에 따른 성장시대의 특징적인 커리어 관리의 핵심입니다.

본 상담이 유용한 자원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사진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992
 

   
▲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http://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