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가장 가까운 기술, 정보통신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도전하라

   
 

인간과 가장 가까운 기술, 정보통신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현대사회에서 정보통신은 인간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인터넷과 연결할 수 있는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쇼핑도 하고 엔터테인먼트도 즐길 수 있으며, SNS로 외부와 소통도 한다. 그뿐인가. 무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이제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전자기기를 자유롭게 제어할 수도 있다.

그러다 보니 잠시라도 손에서 휴대폰이 사라지면 평정심을 잃고 휴대폰을 찾아 헤매기 일쑤다. 정보통신은 이처럼 인간에게 가장 가까운 친구이자 필요한 기술이 되었다.

대림대 전자통신과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이처럼 중요한 무선 정보통신 산업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대림대학교 전자통신과를 주목해 보자.

대림대 전자통신과는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곳으로 정평이 나 있다. 대림대 전자통신과는 무선 정보통신 산업을 이끌어갈 미래 인재를 양성하며, 특히 5G 이동통신, IoT(사물인터넷) 등 미래통신 환경 구축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대림대 전자통신과는 여러 특성화 사업에 선정돼 있으며, 국내 최고의 무선통신 기기 실험장비와 정보통신 실험장비, 통신회로 소프트웨어 등을 풍부하게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멀티미디어 학습을 위한 초현대식 현장실무 교육환경을 구축했다. 최첨단의 교육장비는 학생들이 첨단기술을 학습하고 발전시키며, 동시에 현장실무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해준다.

한편, 대림대 전자통신과는 교육부 공시 기준 최고의 취업률과 유지율을 자랑한다. 또한 우량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중견기업 이상의 우수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기반이 탄탄히 마련돼 있어, 많은 졸업생들이 우수기업으로 진출하고 있다.

   
▲ 대림대 정보통신관


풍부한 실무와 전문지식을 갖춘 우수한 교수진을 갖춘 것도 큰 자랑이다. 대기업, 전문 연구기관 등에서 장기간 근무한 교수진들이 현장실무와 전문지식, 자신만이 갖고 있는 노하우를 적극 전수하고 있다.

2006년부터는 4학년 학사학위 과정인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해 전자통신공학과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명품학과에는 명품동아리가 있다 
학과 동아리로는 ▲펌웨어 관련 작품을 제작하고 DSP 전공지식을 함께 공부하는 Com-Firm ▲ 무선정보통신 관련 핵심 기술을 공부하는 CEO ▲통신공학, 디지털통신 등에 관한 이론과 무선정보통신 기술을 연구하는 Ace ▲ 회로설계 및 PCB 설계, 펌웨어 설계 등의 기술을 연마하고 작품을 제작하는 Co&Ci Tech ▲ IoT 시스템과 차량 통신 시스템을 제작하는 Smart Blue 등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대림대 전자통신과의 우수성은 동아리의 화려한 입상 경력에서도 쉽게 엿볼 수 있다. 전자통신과 동아리 학생들은 학내활동에만 만족하지 않고 전국 대회에 출전해 빼어난 수상 실적을 올리고 있다.

창의공학 관련 이그나이트 스토리텔링대회를 비롯해 IT융합 전자회로설계 경진대회와 드론경진대회와 같은 전국 경진대회에서 매년 입상해, 대림대 전자통신과가 명품학과로 자리매김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어떤 분야로 진출하나?
대림대 전자통신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5세대 이동통신 분야 제조 및 운용  ▲무선 통신장비 개발 및 제조 ▲스마트폰 개발 및 제조 ▲통신회로설계 및 제조 ▲RF 회로 개발분야 ▲전기 통신업 ▲유선통신장비 제조 ▲유선통신업 ▲무선통신업 ▲위성통신업▲전자파 적합성 인증 및 시험평가 ▲방송통신 장비 시험 및 교정▲방송장비 제조 등의 분야에서 역량을 펼치고 있다.
 

   
▲ 대림대학교 입학처 https://www.daelim.ac.kr


■ 졸업생 취업분야 

   
 

 

무엇을 공부하나?
디지털통신 및 실습 / 안테나공학 / 통신회로 설계 / 이동통신 및 실습 / 무선 및 전파공학실습 / ICT 융합기술 / 데이터통신 / 정보전송기술 / 자바프로그래밍 / 아두이노 활용 / LAN 설계와 구축 / 통신인터페이스 / 통신프로토콜 분석 / 초고속 정보통신 /인터넷과 정보보안 / 임베디드 리눅스 활용 / IoT 모바일프로그래밍 / 광통신 / 멀티미디어 통신 / 직류회로이론 / 교류회로이론 / 전기전자 기초실습 / 전기자기학 / 전자CAD / 통신공학 및 실습 / BJT 회로 및 실습 / 마이크로프로세서 / 전자회로 응용 및 실습 / 마이크로파공학 / 통신시스템 및 실습 / 전자파 환경 / 통신응용회로 설계

 

2019 수시 1차 모집 9월 28일까지
경기도 안양시에 위치한 대림대는 △전문대학기관평가인증대학 △산학협력중심전문대학 △2017년 교육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의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기술융합형 고숙련일학습병행제(P-TECH) 사업 △전문대학교육역량우수대학 △특성화전문대학 등에 선정되는 등 산학협력과 교육 서비스 분야에서 공인된 역량을 인정받고 있는 대학이다.

대림대의 2019학년도 대입 수시 원서접수 기간은 수시 1차가 9월 10일(월)부터 28일(금)까지이며, 서류제출 마감은 10월 4일(목)이다. 합격자 발표는 10월 25일(목)로 예정돼 있다. 수시 2차 원서접수는 11월 6일(화)부터 11월 20일(화)까지이며, 서류제출 마감은 11월 23일(금)이다. 합격자 발표는 12월 6일(목) 예정이다. 면접시간 예약은 10월 4일(목) 오후 6시 30분부터 5일(금) 오전 10시까지 가능하다.

정시 원서접수는 12월 29일(토)부터 내년 1월 11일(금)까지, 서류제출 마감은 내년 1월 16일(수), 합격자 발표일은 내년 1월 31일(목)이다. 자세한 사항은 대림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https://www.daelim.ac.kr)를 참고하자. 

* 사진 설명: 대림대 홍지관 [사진 제공=대림대]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14

   
▲ 중등 진로진학 매거진 <나침반36.5도> http://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