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기준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생각해보세요

   
 

-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기준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생각해보세요

Q. 안녕하십니까! 저는 현재 체육교육과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입니다. 저는 중등교사를 목표로 내년 1월부터 체육 임용시험 공부를 시작합니다. 제가 상담하고 싶은 부분은 체육 교사도 하고 싶고 상담 쪽에 종사하면서 학생들의 고민이나 문제를 해결해 주고 싶은 마음이 있는데 체육 교사를 하면서 상담가를 할 수 있는지, 또한 상담가를 하려면 어떤 준비와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안녕하세요. 앞으로의 진로선택 때문에 고민 중이시군요. 고민해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상담까지 신청해주신 실천적인 노력에 격려와 응원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OO님은 체육 교사를 꿈꾸면서 상담가 직업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요. 우선 OO님의 직업가치관검사를 살펴볼까요? 직업가치관검사는 직업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기준들을 직업가치관이라고 하는데, 자신의 관심 분야나 직업적 능력 이외에 이러한 직업가치관들도 직업선택 시 매우 중요한 잣대가 됩니다.

OO님 같은 경우 여러 직업가치 관들 중에 성취, 봉사, 몸과 마음의 여유 가치요인에서 높게 나왔으며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가치들은 자율, 실내 활동, 개별 활동으로 나타납니다. 성취, 봉사, 개별활동, 변화지향, 지식추구, 직업안정, 몸과 마음이 여유, 자율성, 실내 활동 내적 가치를 중시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자신의 직업을 통해 내적인 만족을 얻고자 하는 경향이 높으며 내적인 만족을 얻고자 하는 사람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일을 해야 만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직업적성보다는 직업흥미를 기준으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성취, 영향력 발휘, 지식추구, 금전적 보상, 안정, 애국을 중시하는 영향력 발휘나 금전보상, 안정 등 외적 가치를 중시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주어진 일이나 직업에서의 수행이나 결과를 중요하게 여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자신의 직업이나 맡은 일에는 능력 발휘를 하고 잘해냈을 때 만족을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직업 흥미보다는 적성에 맞추어 직업을 선택하면 거기에 만족할 가능성이 높다고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www.365com.co.kr

위에 내용을 바탕으로 님이 더욱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에 따라 직업선택을 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좋을듯 합니다. 하지만 직업을 선택할 때 직업가치관만을 고려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의 가치와 맞는다 하더라도 직업에서 요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과 해당 분야에 대한 흥미, 학력 수준, 직업의 전망, 경제적 여건 등 외적 요인도 고려해서 자신에게 충족시키는 직업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생각해본 후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의 범위를 점차 좁혀 나갈 수 있을 겁니다.

OO님 같은 경우는 진로 설정이 명확하다고 엿 볼 수 있습니다. 체육 교사 임용고시 합격해서 선생님이 되면 선생님이라는 직무가 가르치는 일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고민을 들어주는 상담자 역할도 중요합니다. 학생들에겐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공감해줄 수 있는 어른이 필요하니깐요. OO님이 고민하시는 부분은 현재 준비 중인 시험에 열중하고 전문적인 상담가를 꿈꾸는 게 아니라면 그 이후에 차차 생각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담가에 대한 직업군이 궁금하시다면 워크넷 직업정보검색->키워드로(예를 들어 하고 싶은 희망하는 직업 (상담가) 직종 찾기->하단 검사결과에서 해당 직무를 클릭하시면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능력/지식/환경, 성격/흥미/가치관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임금/ 직업만족도/전망에서 일자리현황을 클릭하시면 현재 채용중인 기업 또는 기관의 정보는 물론 실제 어떤 역량을 요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내가 진짜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나 스스로 그것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무언가에 대해 그리고 나 또한 포기하고 노력해야 할 것들을 정해서 그걸 감수하면서 내가 진짜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탐색하세요.

그리고 다른 건 포기하더라도 그것만은 포기하지 않겠다는 한 가지를 가지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한 가지를 얻기 위해 나도 노력하는 것, 포기하는 것이 있어야 합니다. 끝으로 본 상담이 유용한 상담이 되셨기를 바라며 언제나 OO님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사진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31

 

   
▲ 광주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iRIvID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