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단계만 무사히 돌파하면 성공 향한 길은 탄탄대로!

   
▲ [사진=나침반 7월호 캡쳐]

어떤 사람의 인생이 성공의 방향으로 변화하는 속도가 더 빠를까요? 여러분도 예측했듯이 성공을 향해 에너지를 많이, 그리고 끊임없이 쏟는 사람이 더 빨리 변화합니다. 그럴수록 여러분이 추구하는 곳에 더빨리 다다르게 됩니다. 만약, 어떤 분야에서 나 보다 항상 앞서나가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그 사람은 생각하는 것에서도 나 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나 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입하며, 인생을 변화시키기 위한 행동의 횟수도 나보다 더 많다고 보면 되는것입니다.

또 어떤 경우에는 나보다 에너지를 적게 쏟는 것 같은 데도 항상 앞서가는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사람을 볼 때, ‘저 사람은 항상 탁월해. 정말 타고났어. 누구도 당할 수 없을 거야’라고 하면서 자신의 능력에 열등감을 갖기도 합니다. 그러나 전혀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은 그 사람의 원래 성능이 좋아서 그런 것도 아니고 재능을 타고나서도 아닙니다. 남들보다 항상 앞설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인생을 변화시키는 ‘관성’ 때문입니다.

--------------------------------------------------------------------
 본 기사는 청소년 진로 학습 인문 시사 매거진 <나침반36.5도> 7월호에 수록됐습니다.
--------------------------------------------------------------------


성공 향한 ‘시작 단계’, 가장 많은 에너지 필요
아시다시피 ‘관성의 법칙’은 뉴턴이나 갈릴레이가 주장한 역학법칙으로, ‘물체는 현재의 상태를 계속 유지하려는 성질을 가진다’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즉, 물체가 정지한 상태 혹은 움직이는 상태를 계속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 법칙을 통해 물체의 움직이는 방향을 바꾸려고 하거나, 계속 움직이게 하는데도 힘과 에너지가 필요하다 것이 증명됐습니다.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에너지와 힘에도 이렇듯 ‘관성’이 있습니다. 항상 앞서가는 사람은 이미 변화하는 속도가 높은 상태에 도달해 있습니다. 변화할 수 있는 일정한 속도를 보유하고 있죠. 반면, 처음으로 인생에서 성공으로 변화하려는 ‘시작 단계’에서는, 속도가 느릴 뿐만 아니라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마치 관성의 법칙처럼 말입니다. 자동차의 변속기어의 1단 기어는 힘이 가장 강하지만 속도는 가장 느리고, 기어비가 높아질수록 속도는 높지만 힘은 약해지는데, 자동차가 정지 상태에서 처음 움직일 때 가장 큰 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처음 인생을 변화시키기 위해 시작하는 일들은 그래서 매우 힘들고 고단하게 느껴집니다. 낯설고 어렵게 보입니다. 하지만 조금씩 일정한 속도를 내기 시작하면, 그 다음은 훨씬 수월해집니다. 이미 일정속도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가속시킬 때처럼, 나중에는 작은 힘으로도 인생이 성공으로 변화하는 속도를 높일 수 있는 것입니다. 언제나 여유 있게 공부하는 것 같은데 항상 성적이 상위에 있는 친구가 있다면, 바로 이 단계에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작 단계’ 넘어 인생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라!
따라서 여러분이 인생을 변화시키는 시작 단계에서는 힘들어도 계속해서 에너지와 힘을 가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변화를 시도하지 않은 단계로 다시 돌아가게 됩니다. 변화하는데 가장 힘을 투여해야할 지점은 바로 ‘시작 단계’입니다. 한 분야에서 최고의 수준을 달성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바로 맨 처음 시작 단계를 잘 지났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싫증, 포기, 회피, 낙담 등을 말하는 사람들은 이 지점에서 맴돌고 있는 것입니다. 이 분야에서 저 분야로 계속 바꾸어보며 시도해보지만, 알고 보면 이러한 악순환을 계속 반복하고 있는 것입니다. “난 뭘 해도 안 돼”라고 얘기하는 사람들은 바로 이런 상태에 있는 것입니다.

인터넷 게임의 더 높은 단계 돌파를 위해 계속해서 스트레스 받으며 연습한 경험이 있다면, 그 연습을 시작하리라 결심한 것과 마찬가지로, 인생을 변화시키기 위한 시작 단계를 돌파하면 여러분도 남들로부터 앞서가는 사람으로 불리게 됩니다. 적어도 이 지점을 지나서 자신의 인생에서 새롭게 펼쳐질 세계를 느껴봐야 합니다. 한 번도 이 지점을 지나보지 않았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키기 위해 갖추어야 할 성능은 어느 분야든지 이 지점을 유연하게 지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시작 단계를 지나게 되면 여러분의 인생을 더 나은 방향으로 한껏 변화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시작해보세요!

 

   
▲ 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