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괴’ 아닌 ‘재생’ 으로 도시를 만들어요!

   
▲ 전주 한옥마을 [사진 출처=파랑새투어]

TV나 영화에서 마을을 지키려는 달동네 주민들과, 마을을 철거하고 신도시를 건설하려는 건설업체가 다투는 장면을 본 적 있나요? 하지만 점차 미래 사회가 될수록 이런 일은 줄어들 것이라고 하는데요. 점점 저출산·고령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살고 있던 주민들의 터전은 온전히 보존하면서 주민들의 거주 환경과 공동체 삶의 질을 높이는 방식으로 도시 공간을 발전시키는 사업이 많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해요.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하는 ‘도시재생전문가’는 바로 이렇게 도시를 재정비하는 사업의 중심에서 일하는 미래 유망 신직업입니다.

도시재생전문가는 어떤 직업인가요?
과거에는 ‘신도시 계획’이라는 사업을 통해 낙후된 마을을 완전히 철거하고, 그곳에 완전히 새로운 도시를 세웠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평생 마을을 지켜오던 주민들이 쫓겨나기도 하고, 마을이 가지고 있던 아름다운 자연환경이나 지역적 특색이 완전히 파괴되기도 했어요. 하지만 여러분이 살아갈 미래에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도시가 재탄생할 것입니다. 바로 ‘도시재생전문가’를 통해서이지요.

도시재생전문가는 먼저 문화, 역사, 경제, 환경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마을을 조사해요. 그리고 주민들을 직접 찾아다니며 주민들이 원하는 마을의 모습을 그려갑니다. 그리고 주민들과 함께 마을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논의하고 의견을 수렴하며 도시 계획을 세웁니다. 이때 지역의 문화와 역사적 특색을 살려 마을만의 개성이 잘 살아나도록 합니다. 또한 지자체와 지역주민, 건설사업체 사이의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도 맡고 있지요. 이렇게 해서 탄생하는 도시는 그 지역이 가지고 있던 장점이나 특징들을 고스란히 간직하며, 주민들은 훨씬 더 살기 좋은 공간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도시 재생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1. 도시 재생 대상지를 발굴하고, 지역의 문화적·경제적·환경적 특징들을 조사하며 연구합니다.
2. 주민들을 직접 만나 주민협의체를 만들고, 주민 회의를 통해 의견을 조율합니다.
3. 개인화된 사회로 인해 뿔뿔이 흩어져 있던 주민들을 하나로 모아 공동체 의식을 높이기 위해 워
    크숍이나 잔치회 등 주민활동을 개최하기도 합니다.
4. 주민과 소통하며 도시 계획을 수립하고, 공공시설이나 주거 공간을 정비합니다.

여러분, 혹시 도시 재생 방법을 읽으며 눈에 띈 단어가 있나요? 바로 ‘공동체’라는 단어인데요. 주민들의 주거환경과 삶의 질을 높이는 도시 재생을 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현재는 개인화된 사회로 인해 공동체 의식이 낮아지고 있는데요. 도시재생전문가는 도시의 주체인 주민들에게 공동체 의식을 높여주는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어요. 이렇게 공동체 의식이 높아져야 주민들을 위해 지어진 시설과 주거환경이 제대로 유지되고 관리될 수 있을 테니까요. 따라서 도시재생전문가는 주민과 어떻게 호흡하며 주민의 역할과 책임, 권한을 만들어갈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본 기사는 청소년 진로 학습 인문 시사 매거진 <톡톡 매거진> 9월호에 수록됐습니다.
--------------------------------------------------------------------

도시재생전문가 자격증도 있나요?
아직까지 도시재생전문가의 공식화된 자격은 없습니다. 그러나 정부와 공공기관에서 국가적인 자격을 만드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니 도시재생전문가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은 앞으로 관련 뉴스를 꼼꼼히 챙겨보아야겠죠?

도시재생전문가가 되려면 무엇보다 ‘실천력’이 중요합니다. 기존의 도시나 마을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이를 슬기롭게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끊임없이 연구해야 하니까요. 따라서 도시재생전문가가 되려면 먼저 도시 정비사업과 관련된 업체나 컨설팅 업체에서 근무해보는 경력이 필요합니다.

또 한 가지, 도시재생전문가에게 꼭 필요한 능력은 바로 ‘친화력’입니다. 아무리 멋진 아이디어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 도시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 불편하다거나 그들을 설득할 수 없는 아이디어라면 무용지물이겠지요. 따라서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이 진정 원하는 도시가 어떤 모습인지 찬찬히 그려갈 수 있어야 합니다. 또 도시재생을 하는 과정에서 여러 사람들의 의견 대립이나 충돌이 발생할 수 있지요. 따라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의견을 조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친화력과 의사소통능력이 중요합니다.

도시재생전문가, 무엇을 배워야 하나요?
현재 많은 지자체들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 대학들과 협업을 통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도시들이 많이 있지요. 따라서 이런 사업들을 잘 알아보고 자신의 진로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시재생전문가가 되려면 꼭 어떤 학과나 전공을 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분명 도움이 되는 공부는 있습니다. 대학에서 도시계획·도시행정과 관련된 전공을 하거나 건축학과, 조경학과를 전공한다면 도시계획과 관련된 과목들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수조건은 아니기 때문에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실제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회사에 취직해 직접 경험을 많이 쌓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영국의 낙후된 철강도시, 문화와 창조의 도시로 다시 태어나다!
도시재생을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등장하는 국가들에는 도시가 많이 발달한 유럽의 국가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영국을 빼놓을 수 없지요. 영국은 가장 많은 도시발달을 이룬 나라로 유명합니다.

영국은 제2차 세계대전을 겪으며 도시들이 급격히 황폐화된 문제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낙후된 지역과 낮아진 시민들의 삶의 질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오래 전부터 해왔지요. 영국에서 성공적인 변화를 이뤄낸 도시 중 하나가 바로 ‘쉐필드(Sheffeld)’라는 지역입니다.

   
▲ 철강산업이 주를 이뤘던 과거의 영국 쉐필드 [사진 출처=relocate2sheffield.co.uk]

영국의 중북부 지역에 위치한 쉐필드는 철강산업을 포함해 기계, 방적, 무기 산업이 번성했던 대표적인 중공업 도시였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를 기점으로 철강산업이 사양길에 접어들며 도시가 급격히 쇠락하기 시작했지요. 따라서 영국은 도시재생 계획을 통해 쇠락한 도시들을 대대적으로 탈바꿈하는 국가적인 사업을 추진합니다.

쉐필드가 변화하기 시작한 것은 1987년 ‘메도우홀 쇼핑센터’를 계획하면서부터였습니다. 이 쇼핑몰은 쉐필드의 북족 끝자락에 위치해 1번고속도로에 인접할 뿐만 아니라 도시 중심부에서도 5km정도밖에 떨어지지 않아 지형적인 이점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 쇼핑센터는 오랫동안 철강도시로 이미지가 굳어있던 쉐필드를 문화와 창조의 도시라는 이미지로 탈바꿈하는데 성공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또 넓은 철강공장 부지들을 활용해 거대한 쇼핑몰을 지을 수 있었던 것도 쉐필드만의 장점이었지요. 현재는 이곳 쇼핑몰의 연간 방문객 수가 무려 3,000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 문화와 창조도시로 변화한 현재의 영국 쉐필드 [사진 출처=relocate2sheffield.co.uk]

‘한옥’을 지키자, 젊은이들이 돌아왔다! "전주 한옥마을"

   
▲ 전주 한옥마을 [사진 출처=위키백과]

우리나라에도 성공적인 도시재생 사례가 있어요. 여러분도 잘 알고 있는 ‘전주 한옥마을’이 바로 그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전주는 1990년 중반부터 쇠퇴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했는데요. 주변의 도시들이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살기좋은 도시로 변해간 반면, 전주는 이 사업에서 소외돼 갈수록 노후화 되고 있었습니다. 결국 젊은 사람들이 주변 도시로 빠져나가 전체 인구는 감소하고 노인 인구비율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전주는 후백제의 왕도이자 조선왕조의 본향이라는 역사성을 가진 도시입니다. 또 조선시대까지 전라도의 정치, 경제, 문화 중심지의 역할을 한 곳이기도 했죠. 따라서 전주시는 보존돼 있는 한옥 700여 채를 정비해 한옥마을 사업을 통한 지역발전을 꾀하게 됩니다.

   
▲ 전주 한옥마을 [사진 출처=오마이뉴스]

그 결과, 현재 전주는 한옥마을이 가장 유명한 대한민국의 ‘가장 한국적인 도시’ 중 하나로 손꼽히며 연간 500만 명의 관광객이 이곳을 찾을 정도로 전라도의 관광명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 관광객의 유입과 함께 주변 상권이 부활하고, 젊은이들이 다시 전주로 돌아와 도시 전체에 활기를 불어넣었지요. 현재는 일자리도 연간 천여 개나 창출할 만큼 문화와 관광의 도시로 성장했습니다.

도시재생전문가의 전망은?
도시재생전문가는 국가에서 꼽는 미래 유망 신직업입니다. 현재는 많은 도시재생 사업의 성과를 통해 도시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장점을 훼손하지 않고 이를 잘 살려내는 재생사업의 역할을 누구나 실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 선진국의 추세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역시 도시재생전문가의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도시재생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전국적으로 도시재생이 도시정책의 새로운 흐름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국의 자치단체와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정부지원사업까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이미 우리 사회는 도시재생전문가를 매우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에는 더욱 더 도시재생 분야의 전문가가 늘어나고, 이 시장도 빠르게 확장될 것으로 보입니다.

 

   
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