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완벽 분석

   
 

학종비밀서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가 입학사정관의 관점에서 합격생들의 학생부를 심층 분석하고, 당락의 요인을 명확히 잡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학이 찾는 인재상이 학생부에 선명하게 투영되도록 학종 대비 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해당 학생부에서 합격의 열쇠가 된 키워드를 하나하나 뽑아내 데이터로 제시했다. 합격을 결정지은 학생부의 특·장점을 10여 개 항목으로 구분해 상세히 설명하고, 학생부를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채워나갈 수 있는 방법을 수록했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합격생의 자기소개서 작성 전략과 실제로 대학에 제출한 자기소개서 전문을 공개하고 면접 준비 전략의 핵심을 소개한다.

오늘은 성균관대와 중앙대를 합격한 학생의 학생부를 입학사정관의 시선에서 전격 분석한 내용을 공개한다. 이 학생부의 어떤 점이 두 대학 입학사정관의 마음을 움직였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보다 자세한 내용은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108~113p에 수록돼 있다.

==========================================================

대학입시 슬로건
“화학과 희망하기에 화학과목에서 1등급을 넘어 1등이 되기 위해 노력해 결국 최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1. 과학중점반 출신으로서 자기주도성 끈기 목표의식에서 강점
- 이수한 고교의 교과 커리큘럼이 매우 다양해 과학 분야 전반에 대한 기초를 착실히 다지는 기회를 가져
- 이를 바탕으로 대학교수를 비롯해 학교 선생님들로부터 보다 수준을 높인 학습기회를 제공받으면서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키워.
- 특히 1년씩 걸리는 ‘과제연구’를 수행해 논문까지 쓰는 강행군을 거치며 잇따라 보다 급이 높은 상을 수상해 자기주도성, 끈기, 강한 목표의식을 입증해
- 1학년 때 방과후심화실험을 수강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을 즐기며, 시험결과를 데이터화해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받아
- 과학중점반에 다니며 대학교수와 학교 선생님들과 Co-Teaching을 통해 실험과정을 이수할 정도로 실력과 강한 자기주도성이 돋보여
- 과학 및 화학 관련 경시대회 등 각종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해 상을 받아
- 목표의식과 관련해선 2학년 과학사 과목을 수강하면서 “시간 배분을 잘 하며 그 목표를 해내는 학생”으로 기록
- 1학년 때 과학신문 편집 임원으로 활동하면서 기존에 제작해오던 신문의 형식과는 차별화된 독창적인 아이디어 제시. 신문제작 과정에서 자기주도적인 태도와 책임감을 발휘해
- 1학년 미술에서도 ‘새로운 발상이 돋보이며 표현에 대한 적극성이 좋다’고 평가받아
- 집안 첫째로 대학진학 및 학과선택에 도움을 줄 사람 없어서 모두 스스로 찾아서 해
- 장기과제의 만족스러운 수행을 비롯해 이런 여러 활동에서 드러나는 노력과 성과 등은 이 학생의 ▲인성(협업능력, 성실성) ▲학업역량(학업의지, 탐구활동)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을 두루 충족시키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어
 

   
▲ 중등 진로진학 매거진 <나침반36.5도> http://365com.co.kr


2. 화학과 지망이기에 화학은 1등 되기 위해 노력해 가장 많은 1등상 받아
- 천연물 화학연구원이 희망진로
- 1학년 때부터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거의 모두 화학 및 과학으로 채워질 정도의 일관성 보여
* 자율활동: ▲비교과 과학 수학 체험활동 75시간 이수 ▲수학경시대회 참가 ▲수학자 초청강연 ▲과학경시대회 ▲과학환경논술대회 ▲1학년 과학캠프
* 동아리활동: 화학1반
* 진로활동: 창의체험활동 통해 대학 유형 파악
- 2학년과 3학년 때도 모든 동아리활동과 진로활동이 이와 비슷하게 화학 또는 과학으로 채워져
- 2학년 때부터 3학년 때까지 화학을 더 공부하려는 친구들과 점심시간 그리고 자투리시간을 활용해 공부하는 ‘R&S 화학 학습동아리’활동을 하는 열정 보여
- 그 연장선에서 화학(또는) 관련 과목 많은 상 받아
* 1학년: 1학기 교과우수상(과학) 과제연구 발표대회(화학부문) 우수상(2위)
* 2학년: 융합창의산출물대회 최우수(1위) 2학기 교과우수상(생명과학1) 2위
- 학생부 6번 진로희망사항의 특기 및 흥미 진로희망도 전부 화학으로 채워져
* 1학년: 화학관련자료 읽기 및 화학실험하기 화학분야연구원
* 2학년: 화학관련 자료조사스크랩 천연물화학연구원
* 3학년: 관심분야에 대한 독서(화학) 천연물 관련 화학분야 연구원

3. 연구원의 덕목과 직결된 수행평가를 꼼꼼하게 수행해 많은 수행평가 만점 받아
- 1년이 걸린 ‘Phytolacca Americana의 구조 분석 및 활용 방안‘제목의 과제연구를 수행하며 연구원 꿈 더 확고히 하고 자기성장 확실하게 이뤄
- 이 과제연구로 수상
-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그 논문 작성하면서 “남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내용을 스스로 알아내고 이를 남들에게 알려주는 즐거움”알게 돼
- 이런 열정과 보람 속에서 웬만한 수행평가에서 모두 만점 받아
- 이런 좋은 성과는 바로 꼼꼼함에 있다고 스스로 밝혀
- 남들이 넘어갈 때 두세 번씩 점검하는 시간 가지는 등 완결성을 갖추도록 치열하게 노력
- 나아가 가산점 받을 수 있는 부분 있다면 미리 챙겨 감점에 대비하는 등 더 박차를 가해 점수 깎이지 않아

4. 과학적 글쓰기 및 발표 능력 돋보여
- 1학년 때부터 장기 프로젝트를 수행하면 그 결과를 논문으로 작성하는 경험 축적했기에 과학적 글쓰기 능력이 향상돼
- 아울러 일찍부터 과학수학탐구대회 같은 데 참가하여 PPT 발표를 하고, 교사와 학생들의질의에 대해 응답하는 등 많은 경험을 쌓아
- 이런 과정을 거치며 말과 글, 그리고 시청각 자료를 종합해 다양한 미디어 융합형 발표능력을 키워와
- PPT 발표의 수준에 대해선 2학년 과학사 선생님이 “PPT 작성이 간결하면서도 명확하였고, 디자인도 아름답고 뛰어났음”이라고 평가
- 나아가 이런 글쓰기 및 발표 능력의 간접적 영양분이라 할 수 있는 국어와 사회, 한문 등 비과학 과목에서도 열성적으로 노력해와 수준 높여
- 이에 따라 과학기술 전문가들에게 자칫 부족할 수 있는 글쓰기와 발표 능력에서 강점 갖게 돼

5. 고교 입학 때부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학 가기로 결심
- 화학 등 과학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일찍부터 학생부 전형으로 대학 진학하기로
- 이에 따라 1학년 때부터 내신 관리와 스펙 쌓기 교내활동 어느 하나 소홀히 하지 않아
- 전공 관련 교과뿐만 아니라 비교과 활동도 다양하고 수준 높게 수행하려고 노력
- 1학년 때 학교장 추천으로 서울대 청소년과학기술진흥센터의 공개강좌 교육과정 10주짜리를 수료해 다양한 배경지식과 실력을 쌓아
- 이와 함께 앞서 예시한 1년 동안의 장기 연구 프로젝트인 ‘과제연구’성공적으로 2차례 완수하고 2차례 모두 수상
- ○○중점학교 홍보도우미로 선발돼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를 홍보하는 공식활동도 벌이기도 하는 등 다양한 활동 노력

   
 

6. 전공과 관련된 수준 높은 외부 활동을 경험해 내공 쌓아
- 토요일마다 외부의 대학교수 방문해 실험과 대학전공수업을 같이 진행하는 ‘○○ 과학수학 아카데미’수강
- 방과후 학교도 실험수업을 통해 실험기구 조작방법 및 데이터처리 방법 익힐 수 있었던 ‘방과후 심화 실험수업’(LAS)을 수강
- 1년 동안의 장기 연구 프로젝트인 ‘과제연구’는 이런 수준 높은 활동으로서 2차례 2년 동안 수행
- 특히 이 ‘과제연구’는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 논문을 분서하며 선행 조사해야 하고 ▲목표하는 바를 실제로 확인하기 위한 실험설계를 진행해야 하기에 대단히 중요하면서도 동시에 매우 어려움이 많았지만 모두 훌륭한 성과를 내며 돌파해내

7. 미래 학습과 성장에 필수적인 영어 능력도 갖춰
- 1학년 때와 2학년 때 영어 과목에서 여러 차례 상을 받는 등 실력 갖춰
- 특히 학년이 올라갈수록 영어 실력이 좋아지는 경향을 보여
- 학교생활기록부로는 1학년 때 실용영어1에서 ‘어휘력과 문장구조 파악능력이 신장되고 있음’으로, 2학년 때 ‘영어 어법과 어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킴. 영어 학습에 열의가 높고 수업에 늘 성실한 자세로 참여함’, ‘수업태도와 영어실력이 매우 훌륭한 학생임’으로 기록
- 그런 성장 추세 속에서 영어와 관련해 모두 5차례 상 받아
* 1학년: 1학기 교과우수상(실용영어1) 2학기 교과 최우수상(실용영어, 독해와 작문)
* 2학년: 1학기 과목우수상(영어1) 최우수상(1위) 2학기 교과우수상(영어 독해와 작문)
- 이런 영어 능력이 성균관대 자연과학계열에 글로벌 인재전형으로 합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 있어

8. 다양하고 풍부한 독서활동으로 실력 길러
- 1학년 때 독서인증 프로그램 참여 바른 독서태도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독서활동을 하여 소기의 성과를 이룸 기록
- 2학년 때도 독서인증 프로그램 참여 적극적으로 독서하고 독추감을 작성함
- 3학년 1학기 때 방과후 독서프로그램 이수
- 이런 노력이 쌓여 ▲수학특강보고서 쓰기 대회 은상 ▲진로체험의 날 체험활동 결과보고서 최우수상 ▲포유류 생명과학 특강 보고서쓰기 대회 은상 ▲자기소개서 및 포트폴리오 발표대회 금상 등을 이어졌다고 보여져

9. 비교과 활동 느낀 점 모두 한글 파일로 저장
- 1학년 때부터 진행한 모든 비교과활동의 내용 및 느낀 점 그때그때 한글파일로 저장해 학교생활기록부와 자소서 작성에 활용
- 그런 충실한 자료 축적으로 각종 교내 수상에 이르는 결과로 이어져
- 또한 모든 교내외 활동의 구체성을 훨씬 높여주는 데 할용됨
- 특히 이공계의 이런 활동들은 문과계와는 달리 매우 정교한 조건과 과정 모두를 정확한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해야 하기에 자료 정리 및 저장은 절대적임

10. 좋은 선생님의 긍정적인 영향
- 화학 선생님이 자신의 좋은 진로 멘토로 도움 준 것으로 밝혀
- 선생님과 학과 이외에도 자신의 진로에 대해 많이 이야기 나눠
- 당시 화학 선생님이 과학중점과 부장 교사 맡고 계셔서 관련행사들 정보 많이 알려주셔
- 이 때문에 그런 행사들에 많이 참가할 수 있었고, 그 연장선에서 많이 배우고 좋은 성과를 내면서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가 훨씬 풍부하고 생생하게 갖춰지도록 큰 도움을 주셨다고 평가
- 특히 이 학생은 집안의 첫째로 자신의 진로와 전공 선택에 있어서 같이 상의할 언니나 오빠가 없었기에 화학 선생님과의 대화와 조언은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됨.

11. 자소서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정확하게 표출하는 데 성공
- 일반적으로 학교생활기록부는 적지 않은 제한을 두기에 응시생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제대로 표출하는 데 한계를 지닐 수 있음.
- 자기소개서는 이 한계를 극복하고 오히려 응시생의 가능성을 보다 높은 시너지 효과와 함께 제시할 수도 있는 제거 수단임
- 이 학생은 특히 교과의 내신성적 등으로는 제대로 표출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 전공적합성과 학습역량을 이 자기소개서를 적절히 활용해 만회했다고 할 수 있어
- 특히 자소서 2번에서 ‘자신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으로서 그린 라이프를 위한 프로젝트 ‘미국자리공의 타감 작용과 제충 효과의 활용방안’을 적시하면서 자신의 실제 역량을 기술적으로(전형 규정에 어긋나지 않게 하면서) 또한 극적으로 부각시켜
- 대략적으로 그 내용은 ▲첫 단계인 미국자리공의 추출물 얻기 시도 ▲추출방법 알아내기 위해 미국자리공 관련 논문 읽기(당연히 영문일 것임) ▲이 과정에서 phytolaccasaponin의 구조식 확인 ▲이 물질에 하이드록시기가 있다는 것 확인 ▲극성 용매인 증류수와 에탄올 위주로 미국자리공 추출 ▲효과적인 추출물 얻어 ▲실험 진행 ▲연구 ▲타감작용의 효과는 추출물의 농도가 진할수록 커지지만, 살충효과는 12.5~25%의 농도에서 극대화된다는 결과 확보 ▲미국자리공의 이용 가능성을 확인 ▲‘STEAM R&E’에 진출 ▲논문 발표로 이어짐
- 이런 과정은 이 학생의 학업 나아가 학문적 가능성을 충분히 증명
- 다른 자소서 부분은 대체로 진행해온 내용을 일반적으로 제시하는 데 반해 이 부분은 질적인 차별성을 통해 이 학생의 우수성을 충분히 입증

=======================================================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는 그동안 그 누구도 말로 설명하지 못했던 학생부 기록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고 있다. 이를 활용해 학생의 역량을 학생부에 생생하게 기록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과 학생부 기록의 주체인 선생님, 자녀의 진로와 진학을 고민하는 학부모들이 이 책을 꼭 읽어야 하는 이유이다.

또한 책에는 다양한 이력을 가진 학생 12명의 성장 스토리가 생생하게 담겨있다. 단순한 진학 성공 사례가 아니라 12명의 인생 드라마를 마주하게 되는 것이다.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중 하나인 고교시절을 치열하게 살아간 학생들의 성장 드라마는 진학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물론이고 일반 독자들에게도 지침서로 삼기에 부족함이 없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는 현재 온라인 서점과 전국 중대형 오프라인 서점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다. 나침반36.5도 쇼핑몰(http://365com.co.kr)에서도 구입 가능하다. 그 외 책 판매를 원하는 서점이나 총판, 구입을 원하는 개인은 1522-1797로 문의하면 된다.


* 사진 설명 : 성균관대학교 [사진 제공=성균관대]
*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40
 

   
▲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http://365com.co.kr/goods/view?no=4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