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교류 활발한 분야므로 외국어 실력 필수

   
 

마케팅전문가

“상품과 소비자의 구매행태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하는 담당자”
상품과 소비자의 구매행태를 통계적으로 분석해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한 기본적 통계를 분석, 시사 점을 도출한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진출 분야
민간 및 공공기업의 마케팅 부서 또는 마케팅전문회사, 컨설팅회사, 광고회사 등

하는 일

직무 내용
· 특정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현재의 판매수준, 소비자의 취향을 조사·분석해 사업체의 경영전략, 특징 또는 시장, 비용 등의 지식에 기초해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수립, 자문
· 회사 및 경쟁사가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수요를 결정하고 잠재적인 고객을 확인하여 소비자의 수요예측과 소비자 행동을 분석 하고 그에 따른 광고전략을 광고전문가와 협의
· 회사 상품과 서비스의 권장, 분배, 설계, 가격결정, 상품의 새로운 라인 추가 권고, 새로운 지점의 개설 등 회사경영 다각화에 대한 결정을 위한 필요한 정보를 회사 경영진에게 제공
· 사업의 진전을 분석하고 시장 경향을 모니터하여 제품에 대한 시장의 호가를 판단

NCS 능력단위
사업환경 분석 / 마케팅전략 계획수립 / 기업홍보 모니터링 / 고객분석 / 홍보전략 수립 / 성과관리 / 보고서 작성 / 성과관리 / 자료분석 / 정성조사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성취 및 노력 | 협조 | 자기통제 | 분석적 사고 | 타인에 대한 배려
흥미 탐구형(Investigative) | 사회형(Social)
가치관 다양성 | 타인에 대한 영향 | 지적 추구 | 경제적 보상 | 성취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창의력 |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 추리력 | 논리적 분석 | 전산
지식 영업과 마케팅 | 경영 및 행정 | 심리 | 수학 | 경제와 회계

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 초·중학생 지식백과 매거진 <톡톡> http://365com.co.kr

기업에서 마케팅 업무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시장 및 소비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국가 간 수출입이 늘면서 해외 마케팅 영역의 중요성도 커짐에 따라 관련 분야의 인력 수요도 계속 늘고 있다.

마케팅 분야는 경기의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이기 때문에 고용에 대한 수요는 부침이 있을 수 있으나, 전문인력으로서 일정 이상의 관련 경력을 쌓으면 보다 나은 조건으로 스카우트 제의를 받는 경우가 많아 순고용 외에 대체인력에 의한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융합 방법
▶ 전공 + 전공(통계학 + 경영학·마케팅학·소비자심리학)
▶ 기업에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시장 경향 모니터링, 정책변수 및 지역적인 소비패턴 조사 등 다양한 분야의 흐름을 파악하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또한, 소비자의 관심과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소비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소비자의 욕구와 직결되어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마케팅에 있어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경영 학이나 통계학을 기본으로 하여 소비자심리학 등의 사회과학 분야를 함께 공부하는 것이 유리하다.

필요 교육·훈련·자격
마케팅담당자로 활동하려면 대학에서 경영학, 통계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등사회과학 분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보통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조사전문회사나 연구기관에서 수행 하는 조사에 보조원으로 참여하거나 코딩, 펀칭, 전화조사원, 출구조사원 등의 아르바이트를 통해 실무경험을 쌓는 것도 필요하며 최근 외국회사의 국내 진출이나 국내 기업의 해외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므로 외국어 실력을 갖추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고, 마케팅이나 소비자행동론, 기획론 등의 지식도 갖추어야 한다.

관련 자격증으로 사회조사분석사를 취득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정규교육과정 외에도 한국생산성본부 등 관련 기관이나 사회교육기관, 사설학원 등에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관련 교육을 받을 수도 있다.

관련 직업
사회조사분석사, CRM전문가, 해외영업담당자, 통계 및 설문 조사원 등

관련 정보처
한국생산성본부 : 02)724-1088, www.kpc.or.kr
한국표준협회 : 1670-6009, www.ksa.or.kr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387

 

   
▲ <명문대 학생부 대공개> http://365com.co.kr/goods/view?no=4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