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등 석사학위 있으면 전문직으로 유망

   
 

경영학은 인문사회과학 중에서도 가장 실용적인 학문이라고 평가된다. 경영학과를 졸업하면 주로 기업체로 진출하나, ‘경영’은 어디에나 필요하므로 기업 외 다양한 분야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언론사,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에도 두루 진출하고 있다.

경영학의 특성상 다양한 분야와 융합이 용이하여 학부 수준의 소양으로도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직업들이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 단, 사회에서 경영학 분야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연구경험을 갖춘 석사학위 이상의 자격 또는 MBA 등과 같은 프로젝트 경험과 경력이 요구된다.

관련학과명

국제경영학과, 경영정보학과, 마케팅학과, e-비즈니스학과, 부동산경영학과, 금융경영학과, 지식경영학부, 테크노경영학부, 해운경영학과 등


한눈에 보는 경영학

전공개요
경영학과는 대학에 따라 국제경영학과, 경영정보학과, 마케팅학과, e-비즈니스학과, 부동산 경영학과, 금융경영학과, 지식경영학부, 테크노경영학부, 해운경영학과 등으로 운영된다.

경영학과가 태동한 역사는 다른 학문 영역에 비해 짧은 편이지만, 이론과 현실을 접합하여 실질적으로 업무현장에서 활용되는 기술을 많이 배울 수 있다. 경영학은 기업이라는 조직에 속하는 구성원의 행동방식을 분석하고 조직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지식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실용 위주의 학문이다. 특히, 일상생활에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의 본질과 운영방식, 경영전략 등을 연구한다.

주요교과
학부 전공과정에서는 마케팅, 생산운영관리, 인사조직, 재무관리, 회계, 국제경영 등 다양한 세부전공을 구분하여 학습할 수 있다.

적성 및 흥미

   
▲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http://365com.co.kr

경영학 교과목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과 창의력이 요구되며, 급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술개발과 글로벌 기업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진출분야
인문사회과학 중에서도 가장 실용적인 학문이라고 평가되는 경영학과를 졸업하면 주로 기업 체에 종사하며, ‘경영’은 어디에나 필요하므로 기업 외 다양한 분야에도 진출한다. 언론사,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에도 두루 진출하고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경영학적 소양을 필요로 하는 융합직업들이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


경영학에 대해 더 알아볼까요?

학과개요

경영학은 기업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마케팅, 회계, 재무관리, 인사관리, 경영정보 등 각 분야의 관리기술을 종합적으로 교육한다. 기업경영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 인지 파악하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생산해서 판매할지를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의 연속이다.

따라서 경영학과는 기업경영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정보와 경영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졸업 후 경영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창출하고, 기업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는 사람을 양성한다. 경영학은 크게 마케팅, 생산운영관리, 인사조직, 재무관리, 회계, 국제경영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주요교과

기초교과
경영과학 / 경영전략 / 경영정보론 / 경영학원론 / 경제학원론 / 관리회계 / 마케팅관리 / 생산관리 / 인사관리 / 재무관리 / 조직행위론 / 회계원리

심화교과
고급회계 / 공급사슬관리 / 광고관리론 / 국제경영 / 국제금융관리론 / 금융기관경영론 / 기업법 / 기업윤리 / 노사관계론 / 마케팅조사론 / 세무회계 / 소비자행동론 / 원가회계 / 위험관리론 / 조직구조론 / 중급회계 / 투자론 / 파생금융상품론 / 품질경영론 / 회계감사


적성 및 흥미
기업 등 여러 조직에서 팀워크를 이루어 목표를 세우고, 성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경영활동을 분석하는 것에 흥미가 있어야 한다. 기업 경영의 트렌드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람이 적성에 맞다.

‘경영’이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활동적이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적인 성향을 선호한다. 또한 능동적으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졸업 후 주요 진출 분야

기업체
일반 기업체, 컨설팅회사, 무역회사, 회계법인, 노무법인, 리서치회사 등
금융권
은행, 증권사, 자산운용사, 종합금융사, 보험회사 등
언론사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등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금융·무역·수출입 관련 공공기관 등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251

 

   
▲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http://365com.co.kr/goods/view?no=4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