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이고 유연해 본인의 장점을 잘 발휘할 것으로 보여

   
 

-창의적이고 유연해 본인의 장점을 잘 발휘할 것으로 보여

Q. 저는 일반 회사원이 적성에 맞지 않을 것 같아서 프리랜서로 번역가나 작가로 일하고 싶은데요. 직업심리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해석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OO님. 사무직이 적성에 맞지 않아 자신에게 잘 맞는 분야가 무엇인지 확인하고자 검사 실시 및 상담을 요청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OO님이 실시하신 직업선호도검사 S형은 흥미를 측정하여 만족할 만한 직업 분야를 예측하도록 해주는 검사입니다.

흥미를 측정하여 향후 만족하고 잘 적응할만한 직업 분야를 추천해주는 것이지, 개인이 잘하거나 높은 수행을 보일 수 있는 것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직업선호도 검사 결과 OO님의 경우 6개의 흥미 분야 중 예술형과 사회형의 흥미가 높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http://365com.co.kr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즐기기에 일정한 패턴대로 틀에 박힌 사무 업무를 하기에는 적응하기 어렵거나 만족도가 떨어졌을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창의적이고 시간제한이 없이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면에서 번역가(프리랜서)와 작가에 관심을 가지게 되신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구체적인 흥미별 특성은 검사 결과표를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번역가와 작가에 관심을 가지게 되신 계기는 무엇이며, 각각의 직업에 대해 얼마나 많은 정보를 탐색해 보셨나요? 직업선호도 검사 결과만으로는 OO님에게 어떤 직업이 어울릴지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직업 선택을 위해서는 흥미 뿐 아니라 적성, 가치관, 능력, 성격, 환경, 학력, 직업 정보 등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야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특성들을 고려하더라도 개인마다 더 중요하다고 여기는 특성에 따라 직업 선택 방향이 달라지기도 하기에, 선호도검사 외 다양한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자신의 직업적 특성을 확인해보시고, 그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성은 무엇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적 특성, 필요한 교육/자격/훈련, 임금/직업 유망성/전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O님의 직업적 특성과 잘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OO님에게 어떤 직업이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고 선택에 대한 확신이 생긴다면 그 곳에 집중하고 지속해보시기 바랍니다. 분명히 자신이 빛날 수 있는 곳을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기 위한 여행에서 지침 없이 즐길 수 있는 OO님이 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256

 

   
▲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http://365com.co.kr/goods/view?no=4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