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열고 학생과 대화하는 상황별 교육자료 개발

   
▲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은 10일 ‘담임교사를 위한 학생 상담가이드’ 책자를 개발해 도내 초·중·고등학교에 보급했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만나는 학생들과 마음을 열고 대화하고, 학생에게 도움을 주는 상황별 지도방법을 교사에게 지원하기 위해 개발했다.

‘담임교사를 위한 학생상담 가이드’는 학생, 학부모에게 다가가기 위한 학생상담 및 학부모 상담의 기본적인 내용을 안내하고, 교사들이 학생교육 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유형별로 정리해 학생을 잘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을 안내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친구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 화를 잘 내고 공격적인 학생, ADHD가 의심되는 학생, 무기력하고 우울한 학생, 걱정이 많고 불안한 학생, 인터넷 및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학생 등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이 흔히 만날 수 있는 학생들에 대해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학교폭력과 아동학대, 자해행동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고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예방하는 방법, 학생교육 및 상담 시 유의할 점 등을 담았다.

경기도교육청 안해용 학생위기지원단장은 “이번 자료집을 통해 현장의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마음을 열고 다가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자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 중·고생 종합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