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예술 / 스포츠 관련 동아리 편

   
 

"동아리 활동으로 보는 유망직업" 4탄
_문화 / 예술 / 스포츠 관련 동아리 편

동아리 예 : 방송부, 영화·영상제작부, 시사언론부, 미디어연구부, 디자인부, 연극부


------------------------------------------------------


저작권 에이전트
국가와 국가 사이에서 출판물 저작권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중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해외의 에이전트에게 우리나라 책자의 번역 샘플을 보내고, 해외의 에이전 트가 보낸 출판물을 우리나라에서 출판하기 위한 가능성을 타진하며 해외의 출판사와 계약한다.

저작권 에이전트가 되려면
국가와 국가 사이에서 출판물 저작권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중개하는 저작권에이전트가 되기 위해 특별히 요구되는 자격이나 전공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사회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문화, 역사, 철학, 시사, 경영 등 전반에 걸쳐 다양한 교양과 식견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일반 대중들이 무엇을 알고 싶어 하는지 외국의 어떤 책을 번역하여 상품화하면 출판물이 성공할지를 읽는 눈이 제일 중요하다. 외국의 저자와 수시로 접촉하여 의사소통하기 위한 외국어 능력이 필수이다.


------------------------------------------------------


아트디렉터 _아트컨설턴트
고객에게 미술작품의 선정에 대해 조언하고, 사무실 및 생활공간의 품격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고객의 취향과 분위기, 공간의 조건과 목적 등에 따라 공간에 어울리는 그림, 조각 등의 미술작품을 선정하여 이를 설치하고 관리한다.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고객의 취향이나 분위기, 가용예산 등을 파악한다. 미술품이 설치될 공간을 직접 방문하여 전체적인 이미지에 맞는 미술품을 선정하고 고객에게 제시하고 최종 결정을 한다. 최종 선택된 미술품을 공간에 설치하거나 설치를 감독하고, 기타 미술품을 판매하거나 임대한다.

아트디렉터가 되려면
아트컨설턴트가 되기 위해 특별한 자격증이 필요한 것은 아니나 외국어 관련 자격증이나 학예사 자격증을 갖추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미술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영의 마인드를 요구하므로 미술관련 학과나 경영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미디어콘텐츠창작자는 광고기반 플랫폼에 개인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업로드 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일을 한다. 기획안 구성부터 연출, 촬영, 편집 등을 종합적으로 소화하기 때문에 PD, 배우, 작가의 역할이 총망라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기존 지상파 방송과는 달리 제작과정이 축약되어 있기 때문에 리허설 등의 연습은 생략하는 경우가 많고 실제 촬영에서 대사나 연출 방법 등을 바로 수정하여 촬영하는 편이다. 영상의 주제는 게임이 많은 편이고, 요리, 뷰티, 노래, 유머, 춤, 각종 실험, 장난감 놀이 등으로 다양하다.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가 되려면
자신만의 개성이나 색깔을 가진 콘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해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 이라면 누구든지 도전해 볼 수 있다. 구독자와 영상 조회 수를 늘리는 등 자신의 콘텐츠를 홍보하고 이를 통해 광고수익을 올려야 하므로,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있는 콘텐츠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학력이나 전공과는 무관하지만 대사, 연출, 촬영, 편집 등을 혼자 처리해야 하므로 동영상 제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야 하고, 인기 콘텐 츠를 면밀히 분석해서 적용하기 위한 남다른 노력이 필요하다.


------------------------------------------------------


스포츠 에이전트
스포츠 관련 사업체나 부서의 운영을 기획, 지휘 및 조정한다. 스포츠에 관련된 사업체나 부서의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절차를 세우고 조직하며, 조정/관리한다. 스포츠 관련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며, 각 종목의 운동선수 경기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운영, 계획한다.

시합이나 경기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훈련 과정을 설계하기도 하며 운동사와 소속선수를 연결하여 계약을 성사시킨다.

스포츠 에이전트가 되려면
우리나라는 프로스포츠 시장이 좁기 때문에 많은 스포츠에이전트가 필요하지는 않다. 스포츠에이전트가 되는데 요구되는 학력/전공은 없으나, 대개 경영/경제나 스포츠관련학과, 또는 법학과 같은 사회과학을 전공한 대졸 정도의 학력이 필요하다. 관련 자격증은 FIFA에서 실시하는 에이전트 시험 및 한국직업연구진흥원에서 시행하는 S.M.P. 자격증이 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동아리활동을 통한 직업진로 탐색 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79

 

   
▲대입전략서<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사전예약 http://www.365com.co.kr/goods/view?no=73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