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진로 수업 가이드북 출간

   
 

한 분야에서 평생 일하기 어려운 시대다. 그럼에도 진로를 찾고 직업을 정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 청소년 시기에 자기가 잘할 수 있고 재미있는 일을 찾는 일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되며, 나에 대한 연구를 끊임없이 계속해야 한다.

나에 대한 연구는 책이나 미디어, 현장에서 쌓는 경험을 통해 더욱 잘할 수 있고, 경험을 쌓다 보면 관심 분야와 내게 맞는 분야를 더 잘 찾을 수 있다. 우연한 기회에 쉽게 찾을 수도 있지만 시간이 흘러도 좀처럼 찾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이 걸리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여유를 갖고 천천히 가다 보면 결국 나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청소년들의 진로 찾기에 가이드를 제시하는 책이 나왔다. 《10대를 위한 진로 인문학》(정형권 저, 성안당 간)이다. 여러 문학 작품 줄거리와 이야기를 읽고 질문에 답하면서, 청소년들이 진로와 직업에 대해 깊게 생각할 수 있도록 구성한 청소년 진로 필독서다. 

이 책은 청소년들이 세상으로 나가기 전 직업과 진로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여러 문학 작품을 읽고 진로와 관련한 내용을 뽑아서 정리했다. 저자가 직접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내기도 한다. 청소년들이 더 깊게 생각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관련 진로 활동도 제시했다.

저자인 정형권 행복한 공부 발전소장은 "책이 소개하는 작품의 줄거리를 읽고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하다 보면 어지럽고 복잡했던 진로에 대한 생각들을 정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소장은 "스스로 잘하거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일을 발견했다면 더 자주 경험해 보기를 권한다. 세상에 대한 관심을 갖고 나의 일이 세상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모습을 상상해보라. 깊게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 변화에 능동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진로 설계를 해보라"고 전했다.

----------
■ 저자 소개
----------

저자인 정형권 소장은 교육 전문가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중국에 전파해 우리나라 못지않게 교육열이 높은 중국 학부모들의 큰 지지를 받았다. 저자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교육과 학습법을 고민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시키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열정과 비전을 교육자와 부모들과 나누는 데도 힘을 쏟고 있다.

창의 융합 시대에 걸맞은 교육 대안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거꾸로 교실’의 원리를 학습 코칭과 접목한 ‘거꾸로 학습 코칭’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있다.

더불어 학생들의 창의력과 잠재력을 끌어내는 새로운 학습법인 ‘몰입 공부법’을 체계화해 전파하고 있다. 또한 진로와 학습, 책쓰기를 전파하는 〈행복한 공부 발전소〉와 〈드림트리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많은 코치와 부모의 멘토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거꾸로 학습 코칭》, 《인생 고전》, 《나를 표현하는 글쓰기 나를 대신하는 책쓰기》, 《학습 코칭 다이어리》 등이 있다. 《학습 코칭 다이어리》는 중국에서 《我的孩子我來敎》로 출간돼 10대 가정교육 도서에 선정되기도 했다. 
 

   
▲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http://365com.co.kr/goods/view?no=116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