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매체, 엔터테인먼트, 게임, 출판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재 찾아

   
 

아트디렉터 _AD, 아트플래너, 그래픽디자이너, 미술감독

“광고대행사, 아트스튜디오의 시각적 창작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
광고대행사, 아트 스튜디오 등 시각적 창작 현장에서 집행력을 부여받아 제작이나 창작 과정을 기획 및 감독한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진출 분야
광고대행사, 디자인스튜디오, 출판사, 신문사, 잡지사, 연예기획사, 미술관, 게임개발업체, 패션디자인회사, 기업체의 디자인부서 등

하는 일

직무 내용
• 디자인, 사진, 출판, 광고 등 조형적 표현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분야의 시각적, 조형적 활동에 대해 총체적 계획을 수립
클라이언트나 제작자, 광고주, 연출자 등이 제공한 자료와 요구 하는 내용을 검토해 시각적 결과물의 컨셉과 표현형태, 제작방식을 결정
• 컴퓨터그래픽 또는 러프스케치로 여러 시안을 준비하여 결과물의 시각화에 대해 협의
적절한 매체와 도구를 활용해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 및 지원하며, 완성된 내용을 의뢰인, 연출자, 제작자, 광고주 등의 관련자와 함께 확인하고 경우에 따라 수정

NCS 능력단위
시각디자인 전략 수립 / 비주얼 아이데이션 / 시안 디자인 개발 / 디자인 제작 관리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리더십 | 혁신 | 사회성 | 독립성 | 분석적 사고 | 스트레스 감내성
흥미 예술형(Artistic) | 탐구형(Investigative)
가치관 다양성 | 타인에 대한 영향 | 지적 추구 | 인정 | 성취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창의력 | 선택적 집중력 | 설득 | 시간 관리 | 추진력
지식 디자인 | 의사소통과 미디어 | 방송 | 철학과 신학 | 예술

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향후 5년간 아트디렉터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트디렉터가 주로 활동하는 광고 분야의 경우, 한국고용정보원의「2013-2023 중장기 인력수급전망」에 따르면, 광고 및 홍보전문가 취업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광고 및 마케팅 영역에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한 요소로 시각디자인이 영상, 잡지, 포장, 기업 이미지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멀티미디어 시대로 접어들며 다양한 시각 이미지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기업 경영에 있어서도 디자인이 경영전략의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게임, 엔터테인먼트, 출판사, 언론매체, 미술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트디렉터 직군을 활용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필요 교육·훈련·자격]
현재 활동 중인 아트디렉터는 대부분 그래픽디자인, 광고디자인 등을 전공한 경우가 많다. 이론적 학습보다는 경험이 중요하며, 인턴십과 같은 경험이나 국내외 공모전 수상경력이 많으면 유리하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각종 영역에서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며 광고 메세지를 시각화하는 것을 총괄해야 하므로 남다른 조형능력, 색채감각, 비주얼 발상 능력을 길러야 한다.

관련 직업
그래픽디자이너, 광고디자이너, 영화미술감독 등

관련 정보처
한국방송광고공사 : 02)731-7114, www.kobaco.co.kr
광고정보센터 : www.ad.co.kr
한국광고업협회 : 02)733-3500, www.kaaa.co.kr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039

 

   
▲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사전 예약 클릭!
http://www.365com.co.kr/goods/view?no=73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