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디자이너가 되는 방법은?

   
 

세계적인 운동화 브랜드 나이키는 첨단소재와 웨어러블 기술 등 운동화의 기능 향상을 위한 연구와 자신들만의 독특한 디자인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이다. 나이키의 신제품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신발디자이너라는 직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


"글로벌 브랜드 나이키의 신제품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_신발디자이너 OOO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태광실업 이노베이션팀은 나이키의 신제품 생산을 위한 아시아 개발센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키는 자체적으로 소유, 운영하는 공장이 없기 때문에 세계 각지의 OEM파트너 기업들과 제품 개발을 진행합니다. 대만 기업 두 곳과 부산의 창신, 그리고 제가 일하는 태광실업이 소위 Big4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저의 직무는 ‘익스플로러’로서 본사에서 파견된 직원들과 함께 컨셉과 구조, 소재, 마감에 이르기까지 여러 번의 샘플작업과 평가를 거치는 신제품 개발과정에 참여합니다.

에어맥스 90과 프레스토, 메이플라이 라인 등이 저희 회사에서 작업한 모델로 유명하며, 현재 개발 중인 제품에 대해 언급할 수는 없지만 보다 혁신적인 퍼포먼스를 위한 구조와 소재를 찾아내기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디자인 전공자이지만 이곳에서 하는 일은 디자이너 보다 연구원에 가깝습니다. 대부분 나이키 본사에서 디자인 개발방향이 정해져서 내려오기 때문인데요, 최근 이노베이션팀이 보강되면서 저희가 역으로 디자인 컨셉을 제안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Q. 어떻게 준비해야 이 분야로 취업할 수 있을까요?
A. 신발 관련 전공자이거나 제화수업을 수강한 경험이 있다면 유리하겠지만, 익스플로러라는 직무 자체가 굉장히 다양한 분야를 포괄해야 하기 때문에 특정 전공이나 자격증이 필수인 것은 아닙니다. 저 역시 제품 디자인을 전공했고 입사 전까지 신발을 만들어 본 적도 없습니다. 제품이든 의류든 기본적인 디자인 감각과 스케치 실력, 3D 툴을 다루는 능력을 바탕으로, 나이키를 비롯한 스포츠화에 대한 남다른 관심과 애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저는 이 회사에 입사하기 전 인테리어마감재를 디자인하는 제품디자이너로 3년의 경력을 쌓고, 영국에서 소재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데에 초점을 맞춰 석사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졸업 후에도 소비자가전이나 아이디어 소품 등 보편적인 제품디자인을 염두에 두고 입사지원을 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태광 이노베이션 팀의 인원보강 계획을 접해 대리 3년차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영국에서 석사과정을 먼저 마치고 돌아간 한국인 동문이 이곳에 재직하고 있었고, 온라인 구직 사이트나 헤드헌터를 통한 일반적인 경로들로는 접할 수 없는 정보를 그 친구를 통해 얻게 된 것입니다. 아직 인사체계가 명확하지 않은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의 경우, 특히 익스플로러와 같은 신생 직무에서는 공채를 실시하거나 헤드 헌터를 통하기보다는 이렇게 기존 직원의 소개와 추천으로 직원을 뽑는 것이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언젠가 조던 슈즈를 디자인하고 싶다는 막연한 희망만 있었을 뿐, 신발 관련 포트폴리오 하나 없고 나이키의 개발센터가 한국에 있다는 것도 몰랐던 저도 이전 직장에서 쌓은 소재 관련 경력과 나이키 슈즈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피력해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Q.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고, 어떤 도움이 되나요?
A. 저는 학사와 석사 모두 국내대학이 아닌 각각 일본과 영국에서 마친 케이스입니다. 공식 학위는 일본에서는 Product Design, 영국에서는 Industrial design으로 받았습니다. 산업디자인이라는 영역 자체가 소재에 대한 탐구를 기본으로 하고는 있지만 섬유나 소재 전공자는 아닙니다.

이노베이션팀의 익스플로러 라는 직무는 모든 것에서 가능성을 발견해야 하는, 말 그대로‘ 탐험가’의 정신을 가져야 합니다. 혁신적인 제품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신발의 구조와 생산 공정에 대한 지식도 필수이지만, 엔지니어와는 차별화되는 지점이 디자인 전공자의 미적 시각에서 나타납니다.

Q. 전공자로서 이 분야에 자리 잡기 위해 특별히 노력한 바가 있나요?
A. 익스플로러의 자리는 섬유, 의류, 제품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전공자에게 모두 열려있지만, 역시 신발에 관련된 경험이 있다면 보다 빠르게 직무에 적응할수 있을 것입니다. 입사 후 OJT를 통해 숙지하게 되는 부분이지만, 신발 패턴을 떠보거나 제작해본 경험이 있다면 또한 나이키 신제품의 1차 사용자는 주로 스포츠 스타들이기 때문에,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트렌드 파악도 중요합니다.

Q. 후배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A.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스포츠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열정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적과 인종의 실무자들과 소통하며 개발을 진행 해야 하는데, 학창시절을 캐나다와 일본, 영국에서 보낸 덕분에 어떠한 문화권의 사람들과도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나가는 모습을 보였던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저는 디자인 공부를 하고 디자이너로 일하는 동안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던 분야로 아주 우연한 기회에 이직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경우처럼 취업시장에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시도하는 것보다 다양한 접근 방법이 있으니 현장에서 재직 중인 실무자들과의 만남의 기회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이 직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A.
나이키 운동화의 팬이라면, 제품개발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흥분되는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미국 나이키 본사의 업무지시가 많기 때문에 주체적으로 컨셉을 제안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Q.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A. 요즘은 섬유나 신발 제조업을 사양산업 이라고들 합니다. 그러나 나이키 신발은 특히 스포츠 중의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거듭하면서, 첨단소재와 웨어러블 기술 등 다양한 분야를 접목을 통해 변화를 꾀할 것으로 보입니다.


---------------------------------------


신발디자이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신발디자이너 _제화디자이너,슈즈디자이너

“기능 및 아름다움을 고려해 신발을 디자인하는 사람”
성별이나 기능의 구분에 따라 각종 신발을 전문적으로 디자인한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진출 분야
신발제조사, 패션디자인회사 등

하는 일

직무 내용
새로운 신발디자인 개발을 위해 컨셉, 제품의 종류, 타겟 대상, 개발 기간 및 예산 등의 내용을 정리
개발하고자 하는 새로운 신발디자인을 구상하고 시장상황 및 트렌 드, 기술 등 관련 내용에 대한 자료를 조사
조사된 자료를 이용하여 신발의 형태와 기능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고 디자인 결과를 그림으로 표현
실물 사이즈로 모형 제작 후 클라이언트 및 생산 관계자와 협의
최종 결정된 디자인을 생산시스템으로 넘기고 생산되는 결과물의 품질과 변형여부 등을 관리

NCS 능력단위
제품디자인 프로젝트 기획 / 제품디자인 리서치 /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 디자인 구체화 / 모형 제작 / 일부 미개발 / 양산 관리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혁신 | 꼼꼼함 | 분석적 사고 | 협조 | 인내
흥미 사회형(Social) | 예술형(Artistic)
가치관 성취 | 타인에 대한 영향 | 다양성 | 인정 | 신체활동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창의력 | 범주화 | 기술 분석 | 문제 해결 | 공간지각력
지식 디자인 | 공학과 기술 | 사회와 인류 | 역사 | 예술

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향후 5년간 신발디자이너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발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로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더불어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국내 신발 제조업체의 경쟁력 저하 및 업체 수 감소 추세는 신발디자이너에게 어려운 여건이 되고 있다. 또한 해외 신발 및 패션 브랜드의 직수입이 늘어나고 있는 점은 국내 신발디자이너의 일자리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필요 교육·훈련·자격
신발디자이너로 일하려면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며 현재 활동 중인 디자이너 들은 대부분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제품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했거나 해외에서 디자인 공부를 한 경우가 많다. 디자인 비전공자의 경우 디자인 관련 사설교육기관에서 디자인 수업을 받고 취업할 수도 있다.

센스나 감각이 남보다 뛰어나야 하며,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신발을 비롯하여 패션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 직업
제품디자이너, 가방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 등

관련 정보처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 02)407-2657, www.kaid.or.kr
한국디자인진흥원 : 031)780-2114, www.designdb.com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083

 

   
▲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사전 예약 클릭!
http://www.365com.co.kr/goods/view?no=73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