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의 과학화 이끄는 '연구직' 분석!

   
 

| 농업환경생태연구원 |
각종 환경오염 및 기후변화로부터 농업환경 및 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한 연구를 한다. 토양과 농작물에 대한 유해물질조사 및 안전기준을 설정한다. 각종 유해물질에 대한 농작물 피해 분석을 통한 농작물 피해예방과 안전농작물 생산을 위한 연구를 한다.

농업과 관련된 폐기물 조사 및 농업적 이용성 평가와 폐기물에 의한 환경영향 평가방법을 개발하여 유용한 폐자원의 농업적 활용과 관리기술의 개발 및 농업환경오염방지를 위한 연구를 한다. 친환경농업기술을 개발하고 농가에 보급한다. 농업환경변동에 따른 농업환경평가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체계적인 친환경 농업관리를 개발한다.

농업환경변화에 따른 농업생태계의 영향평가, 농경지 미소동물의 생태와 기능평가 등을 통한 농업생태계의 안정화 및 지속성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을 연구한다. 기후에 따른 농업자원 분포 및 변동조사, 농경지 온실가스 배출 저감기술 개발 등에 대한 연구를 한다. 농업기후평가 및 감시로 농작물 생산의 안전성 확보와 기상 재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한다. 그 외에 연구원(일반)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


정규교육 : 16년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초과 ~ 4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종합) / 사람(협의) / 사물(정밀작업)
관련직업 : 농업환경오염연구원, 농업폐자원관리연구원, 농업환경영양평가연구원, 농업생태계연구원, 농업기상연구원, 식물검역연구원, 형질전환식물안정성관리연구원, 농업생태계관리연구원, 농업환경정화연구원, 농업기후변화대응연구원, 바이오메스연구원, 농업자원활용연구원


=======================================


| 도시농업연구원 |

   
▲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환경개선, 도시녹화, 사회원예를 위하여 보존화 및 공기정화식물 연구, 옥상녹화, 도시가로 화단, 건축물 녹화계획, 실내농원, 원예프로그램 등을 연구·개발한다. 식물을 활용한 도시공간 개선 연구를 하기 위해 다양한 녹화실험을 한다. 모듈형 정원, 스크린 정원과 부착형 화분 등 녹지공간을 꾸밀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한다. 식물의 휘발성유기화합물(VOC) 제거에 의한 공기정화 효과를 구명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농도 등을 측정 하며, 새로운 화훼 상품 개발 및 산업화를 위한 보존화 방법을 연구한다.

그린타운 조성을 위한 인공지반녹화기술 개발, 원예식물을 활용한 원예치료 및 생활원예 연구를 한다. 베란다용 채소선발 및 친환경생산 매뉴얼 개발 보급, 옥상의 원예적 활용을 위한 텃밭조성 및 용기개발 연구 등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도시원예를 연구한다. 원예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증진, IT기술을 결합한 생활원예 기술을 개발한다. 그 외에 연구원(일반)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 ~ 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초과 ~ 2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비교)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정밀작업)


=======================================


| 농업생화학연구원 |
농업관련 신물질 및 신품종에 대한 기초기술 개발을 위하여 생체의 효소특성 및 생리대상에 관한 연구를 한다. 생체의 효소특성 및 생리대상에 관한 연구를 한다. 핵산물질의 구조, 재조합 및 전환에 관한 연구를 한다. 방사성 및 비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한 작물대상에 관한 연구를 한다. 방사성물질의 이용 및 안전관리에 대한 기술지원을 한다.

약리활성물질의 개발에 따른 이용에 관한 연구를 한다. 유전자 재조합에 따른 작물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를 한다. 생물자원에 관한 국제협약과 관련하여 대책 및 방안을 수립한다. 그 외에 연구원(일반)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


정규교육 : 16년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초과 ~ 4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종합) / 사람(자문) / 사물(정밀작업)
관련직업 : 기능성물질생합성연구원, 대사조절연구원, 생물화학농약연구원, 천연물화학연구원, 농업유해물질안전성관리연구원, 농산물위생품질관리연구원, 축산물위생품질관리연구원, 잔류농약중금속독성연구원, 미생물독소연구원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093

 

   
▲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사전 예약 클릭!
http://www.365com.co.kr/goods/view?no=73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