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미리 보기

   
 

-째깍째깍~ 생체시계가 공부력을 좌우한다!


반짝이는 트리와 흥겨운 캐럴로 온 거리가 들썩이는 12월! 그러나 여러분이 12월을 기다리는 진짜 이유는 바로 ‘방학’ 때문이지요. 벌써 방학 때 가족여행을 어디로 갈지, 친구들과 만나서 무엇을 하고 놀지 생각하며 행복한 고민에 빠진 친구들도 많을 거예요.

방학 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많은 친구들이 점점 늦게 일어나고, 늦게 자는 생활에 익숙해집니다. 그러다 보면 개학 후 학교생활에 적응하기가 힘들어질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공부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우리의 학교생활은 ‘아침형 인간’에게 더 유리하기 때문이지요.

-이 기사는 초등 잡지 <톡톡> 12월호에 실린 내용입니다.
-더욱 다양한 기사는 <톡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신청 바로가기]


우리의 몸속에 ‘시계’가 있다?
우리는 일정한 시간이 되면 견딜 수 없을 만큼 졸음이 쏟아지고, 배가 고프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우리 몸속에 들어있는 ‘시계’ 때문인데요. 생체시계라고 하는 이 시계는 호르몬을 통해 우리의 시간을 조절하며 건강한 생활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보통 사람들의 생체시계는 밤 9시가 되면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요. 이는 수면 호르몬으로 서서히 잠을 자야 하는 시간이라는 것을 알려주지요. 이때는 내장 운동이 둔해지는데요. 따라서 너무 늦은 밤에 야식을 먹게 되면 소화가 잘 안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꿀잠을 잘 수 있도록 해주는 멜라토닌은 오전 7시가 되면 멈춥니다. 그리고 우리는 잠에서 깨어나 하루 일과를 시작하지요.

그렇다면 가장 공부가 잘되는 시간은 언제일까요?
공부할 때 가장 중요한 우리 뇌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은 오전 10시 정도입니다. 이 시간에는 집중력과 사고력, 판단력이 최고 수준까지 도달하기 때문에 사고력과 창의력이 필요한 어려운 수학 문제도 술술 풀어나갈 수 있죠.

점심시간인 12시 정도가 되면 점점 집중이 안 되고, 배운 내용도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이때는 무리하게 공부하지 않고 식사를 한 뒤 낮잠을 자거나 산책을 하며 적당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아요.

뇌가 다시 활발하게 깨어나는 시간은 오후 3시입니다. 특히 이 시간에는 장기 기억력이 높아지는데요. 장기 기억력이 높아졌을 때 공부한 내용은 머릿속에 오래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때는 영어 단어를 암기하거나 수학·과학의 공식을 외우는 것이 좋아요.

생활 패턴에 따라 생체시계도 달라진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다 똑같은 생체시계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수면 패턴이 다 다르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수면 패턴에 따라 나눈 대표적인 유형이 바로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입니다. 아침형 인간은 아침 일찍 일어나고, 일찍 잠자리에 드는 생활 패턴을 가진 사람입니다. 반대로 ‘저녁형 인간’은 늦게 일어나고, 늦게 잠자리에 드는 사람이지요.

그러나 우리 생활 습관이 달라지면서 내 몸속의 생체시계가 점점 달라질 수도 있어요. 방학 전에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이었던 친구가 방학 후 점점 일어나는 시간이 늦어지면서 저녁형 인간으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이죠.

공부할 때 더 유리한 ‘아침형 인간’
흔히 우리 사회에서는 ‘아침형 인간이 성공한다’고 하지만 이것은 편견일 뿐입니다.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 생활패턴은 언제나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학생이라면 ‘아침형 인간’인 학생이 좋은 성적을 받는데 좀 더 유리하다고 해요.

왜냐면 새로운 내용을 배우는 학교 수업은 대부분 오전 시간에 집중돼 있고, 오후에는 복습이나 자율학습을 하는 시간이 더 많아요. 또,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같은 시험은 대부분 오전에 치러지지요. 따라서 오전에 두뇌를 빨리 활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친구가 오후 늦게야 두뇌가 깨어나는 친구보다 공부에 유리하겠죠?

■ <톡톡> 12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