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디자이너의 전망과 실무자 인터뷰 공개

   
 

모션그래픽디자이너

“애니메이션 테크닉을 이용해 움직임있는 그래픽을 만드는 디자이너”
사진, 문자, 그림, 오디오 등의 소스를 이용해 영상 매체에 적용되는 다양한 그래픽 표현 효과들의 제작을 담당한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진출 분야
방송사, 모션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 영상 프로덕션 등

하는 일

직무 내용
프로젝트에 대한 자료조사 및 기본적인 리서치를 수행, 제안서 및기획서를 작성
고객, 제작 감독, 실무 제작자 등과 제작회의를 통해 정해진 프로젝 트의 전반적인 방향을 토대로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
화면의 레이아웃을 설정,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고 샘플 이미지 제작, 스토리보드를 개발
관련된 그래픽 프로그램이나, 액션스크립트, 영상편집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움직임이 필요한 구성요소를 제작
구성요소의 움직임을 만들어 영상에 입힌 후 음악에 맞추어 싱크를 조정
샘플 이미지를 제작

NCS 능력단위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기획 /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분석 설계 / 작화 / 디자인 구성요소 제작 / 구현 / 프로토타입 제작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독립성 | 혁신 | 스트레스 감내성 | 자기통제 | 사회성
흥미 예술형(Artistic) | 탐구형(Investigative)
가치관 신체활동 | 지적 추구 | 심신의 안녕 | 다양성 | 개인지향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조작 및 통제 | 시력 | 창의력 | 시간관리 | 모니터링(Monitoring)
지식 예술 | 디자인 | 국어 | 사회와 인류 | 컴퓨터와 전자공학

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향후 5년간 모션그래픽디자이너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션그래픽은 시각디자인, 타이포디자인, 영상디자인, 컴퓨터그래픽디자인 등이 융합·응용되는 디자인 영역으로 영화, 애니메이션, CF, 홍보영상, TV프로그램 타이틀 등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3D입체영상이나 홀로그램보다 그래픽 용량이나 기술적인 면에서 한계가 적기 때문에 활용범위가 더 광범위하다. 방송이나 광고, 박람회나 전시장의 영상, 웹, 모바일, 인터넷, 전광판 등 새로운 매체에도 활발하게 응용되고 있다.

또한 모션그래픽은 새로운 모바일 디스플레이 기기와 뉴미디어에 적합한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서 그에 따른 디자이너의 수요도 많은 편이다. 다만 일자리에 비해 많은 전공자가 배출되고 있고, 사설 학원을 통한 비전공자들도 진출이 많은 편이서 취업을 위한 경쟁률은 높은 편이다. 따라서 자신만의 전문 영역을 구축하거나, 새로운 기법과 참신한 아이디어로 남다른 디자인을 시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어떻게 준비하나요?
필요 교육·훈련·자격
모션그래픽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컴퓨터그래픽, 영상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시각디자인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며,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한 그래픽 처리 기술을 습득하는 것도 필요하다. 최근에는 공공 혹은 민간 훈련기관에서 그래픽 디자인과 관련한 다양한 과정들이 개설되어 있어, 비전공자도 훈련 이수 후 영상그래픽디자이너로 취업하는 경우도 많다. 

모션그래픽디자이너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실무능력과 관련 기기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취업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축적해 나아가는 것이 효과적이다.영상그래픽을 처리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자기계발 노력이 필요하다.

관련 자격
웹디자인기능사, 게임그래픽전문가,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그래픽기술자격(GTO)

관련 직업
시각디자이너, 영상그래픽디자이너, 프로듀서, 영화감독, 뮤직비디오감독, 일러스트레이터, 웹디자이너, 게임그래픽디자이너, 캐릭터디자이너, 컬러리스트 등

관련 정보처
한국디자인진흥원 : 031)780-2114, www.designdb.com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 031)788-7106, www.vidak.or.kr


-------------------------------------------


"실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합니다."
_모션그래픽디자이너 유OO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미대입시를 거쳐 대학에서 영상이란 분야를 전공하면서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제가 입학했던 때는 2000년 초반대로 아직 영상은 낯선 분야였습니다. 아직 과도기에 있는 전공이다 보니 한참 지난 지금까지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대학원 졸업 때까지 학업 중에 꾸준히 프리랜서로 영상제작작업을 했는데, 이는 기업, 기관, 개인 등이 영상이 필요할 때 의뢰를 받고 단기간 프로젝트로 작업을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학업과 병행하다보니 쉽진 않았지만, 제 이름으로 된 작업이 남고 사람 간의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과정이었기에 유용했습니다. 그렇게 프리랜서로 일을 하다가 이젠 회사 이름을 갖고 정식으로 제작업체로 자리 잡고자, 지금의 회사 “파이크미디어”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프리랜서는 개인적 업무라 프로젝트 유치에 한계가 있는 편이었고, 정산적인 면에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공식적 으로 업체등록을 통해 프로젝트를 유치하여 영상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 및 재단의 인터넷·바이럴 광고 영상, 미술관, 아트센터 등 기관들의 홍보영상및 전시영상, 뮤직비디오 영상, 행사프로모션영상 및공연영상 등 *실사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영상을 기획및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에서 영상관련 강의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Q. 어떻게 준비해야 이 분야로 취업할 수 있을까요?
A. 학창시절부터 영상에 관심이 많고, 본인이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는 것이 적성에 맞는다면 이 분야 취업을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이 말을 드리는 이유는, 이 분야는 시간이 불규칙적이고 일이 고된 편이라 본인의 적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영상제작 파트에서 취업을 하고 싶다면 본인이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제작업체에 지원을 하는 식으로 취업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컴퓨터 영상관련 소프트웨어 스킬이 중요하기 때문에 영상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숙달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영상을 충분히 경험했다면,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본인이 어떤 분야에서 일을 하고 싶은지 먼저 설정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광고, 영화, 다큐멘터리, 방송 프로그램 등 영상에도 분야가 많이 나눠지며, 이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것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저희 회사를 예시로 들자면 광고에 가깝다고 할 수 있으며, 저희가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영상 소프트웨어 숙련도와 의사소통능력입니다.

영상은 여러 사람의 힘이 모여 제작되기에 모든 분야를 혼자 통달하기엔 어렵습니다. 다만 총괄적인 과정을 숙지하고 이해하는 부분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 다. 영상은 크게 기획, 제작, 후반작업 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요즘에는 이 경계가 많이 무너지고 있고 실제로 저희 회사도 이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진행하기도 합니다.

기획:영상의 기획은 의뢰자와 의사소통을 거쳐 어떤 콘텐츠가 필요한지 상의하고 제작과정에 필요한 모든 제반사항을 설정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광고 분야의 광고대행사는 전형적인 영상기획을 합니다. 최근에는 제작업체에서 기획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언어구사력, 협의를 이끌어내는 의사소통능력,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창의력, 색과 디자인에 대한 감각, 트랜드를 읽어내는 능력 등이 요구됩니다.

제작:기획을 거쳐 영상을 제작하는 단계이며, 흔히 얘기하는 촬영을 진행하는 분야입니다. 제작파 트에서 가장 많은 관련종사자들이 얽히기에 가장 활발하지만 피곤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실질적으로 제작을 진행해야하는 환경을 조성해야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예를 들면 장소 및 모델, 스텝을 섭외하는 섭외력, 화면을 구성하는 미적 감각, 급박한 현장에서의 순발력, 여러 사람을 통솔하고 조율하는 능력, 타협과 협상을 이끌어내는 요령 등이 요구됩니다.

흔한 오해로, 연출자가 모든 영상을 담당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시선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출 역시 영상제작을 총괄하는 한 역할이며, 촬영팀, 조명팀, 미술팀, 스타일리스트, 메이크업 디자이너, 장소를 섭외하는 로케이션매니저, 모델에이전시 등 여러 분야의 사람 들이 협동을 하는 과정입니다.

후반작업:보편적으로 후반작업은 제작을 통해 구현된 영상을 편집, 그래픽작업, 사운드작업을 담당 하는 분야입니다. 모든 과정의 마무리를 담당하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영상편집 소프트웨어를 통해 좋은 장면을 선택하여 편집,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형태를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영상의 중요한 부분인 전체적인 ‘호흡’ 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므로, 이에 따른 감각과 숙련이 필요합니다.

영상그래픽은 크게 2D, 3D 그래픽을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숙련도, 디자인감각 등이 요구됩니다. 사운드작업은 현장의 소리 및 배경음악, 성우녹음 등 기술적인 분야를 담당하며, 이 분야 역시 전문적인 과정을 거쳐 취업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사운드 관련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적인 지식, 경험 그리고 사운드를 조율하는 감각이 요구됩니다. 또한, 모든 제작 분야에 걸쳐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도 가능하기에, 업체에서 일하다가도 자신이 창업을 하거나 프리랜서로 일할 수 있습니다. 타 분야보다 선택 지가 다양한 편이지요.

Q.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고, 어떤 도움이 되나요?
A. 영상은 시청각 콘텐츠이기에, 미적 감각을 요구하는 전공이 관련성이 많습니다. 영상미디어관련학과(멀티미디어, 영상디자인, 애니메이션, 방송영상, 영화, 다큐멘터리, 미디어콘텐츠 등), 시각디자인과, 이야기를 구성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극작과, 서사창작과, 국문과도 연계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인문학 분야역시 영상기획 및 제작에 연계가 될 수 있습니다.

Q. 전공자로서 이 분야에 자리 잡기 위해 특별히 노력한 바가 있나요?
A. 앞서 말씀드린 것에 연장선상으로 말씀드리자면, 영상관련 전공자라면 학업생활을 통해 충분한 경험이 요구됩니다.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숙련도와 파트 타임이나 인턴을 통한 현장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대적으로 사회에서는 ‘이야기’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야기를 창작하는 창의력, 프로젝트를 유치 및 추진하는 능력, 의사소통을 수월하게 하는 능력, 트렌드를 읽고 활용하는 능력, 미적 감각을 숙련 하는 모든 과정이 필요합니다. 사실 이렇게 보면 모든 분야에 호기심과 관심을 갖는 적극적인 태도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후배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A.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과 프리랜서 작업을 하며 경력을 쌓은 부분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분야에 종사하는 여러 사람들과 관계를 가지며 여러 정보를 습득하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모든 콘텐츠 제작 분야가 그렇듯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단순히 기술만 내세워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향보다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미래적인 방향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창작분야는 어쩌면 다른 분야보다 더 큰 인내심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갈등을 해결해야하고, 여러 측면에서 가장 바람직한 방향을 만들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영상은 여러 사람의 노고가 들어간 콘텐 츠이기에, 인내심이 많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창작의 기쁨과 성취를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분야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완성본을 접했을 때의 뿌듯함은 그간의 노고에 대한 보상을 해줍니다. 힘든 영상 제작과 정이 추억거리가 되기도 합니다. 영상을 좋아하고 작업의 성취감을 느끼고 싶다면 이 분야에서 일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 이 직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A. 앞서 말씀드린바와 동일한 선상에서, 작업 후 성취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각각의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매번 색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그에 따른 배경지식습득, 그리고 관계자들을 알아가며 다양한 분야에서 종사하는 사람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루하지 않고 색다른 일이 많습니다.

영상프로젝트의 성격상, 작업 기간 동안은 노동집약이 심해져서 생활이 불규칙해질 가능성이 농후합니 다. 정기적인 자기개발이나 개인생활에 차질이 빚어질 때도 빈번합니다. 반대로 말씀드리자면 바쁠 땐매우 바쁘지만, 시간이 있을 땐 많이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Q.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A. 산업시대를 거쳐 그림과 사진이 사회에 통용되고 마침내 21세기를 맞이하며 영상 콘텐츠가 사회 각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경험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분야이기에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이 크게 확장되거나 급변하 지는 않지만,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시간에 따라 변화를 합니다. 그 변화에 잘 적응하고 시기에 맞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인재가 된다면, 전망은 매우 밝다고 생각합니다.

Q. 기타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추천 부탁 드립니다. 
기관 및 협회 한국콘텐츠진흥원 : www.kocca.kr
한국광고영상제작사협회 : www.koreacf.or.kr
한국영상미디어협회 : www.cammp.or.kr
영화진흥위원회 : www.kofic.or.kr
한국디지털컨버전스협회 : www.kodica.or.kr
영상콘텐츠관련사이트 비메오 : www.vimeo.com
유튜브 : www.youtube.com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177

 

   
▲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사전 예약 클릭!
http://www.365com.co.kr/goods/view?no=73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