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의 기획, 수립, 실행, 분석 전반을 관리하다

   
 

[광고 및 홍보 전문가]
거대한 매체 시장에서 광고와 홍보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서 있다. 특정 대상을 더 매력적이고 가치있게 만드는 광고·홍보 분야의 전문가들을 소개한다.

---------------------------------------


| 검색광고판매매니저ㅣ
인터넷 포털 내의 검색광고를 판매하기 위해 대행사를 선정하고 총괄적으로 관리한다. 검색광고 판매 대행사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한다. 선정된 검색광고 판매대행사의 조직 및 영업망 구축을 지원한다. 판매할 광고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판매할 광고 상품의 종류와 단가를 선정한다. 관리하고 있는 판매대행사의 매출 증감에 대해 요인을 분석한다. 통신판매원을 교육한다. 새로운 검색광고 형태를 개발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초과~2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수집) / 사람(설득) / 사물(관련없음)
유사명칭 : 검색광고세일즈매니저

---------------------------------------


| 게임마케터ㅣ
게임시장의 동향과 게임이용자들의 성향 등을 파악해 게임의 홍보 전략을 수립하고 소비자에게 게임을 홍보한다. 관련업계 및 경쟁사의 자료를 수집해 마케팅 동향을 파악한다. 자사의 게임과 차별성에  대해 분석한다.

광고, 방송, 이벤트 등을 통한 홍보계획을 수립한다. 게임이용자들을 위한 이벤트나 행사를 계획하고 준비한다. 게임유통판매업체와 판매전략을 수립한다. 해외시장 관련 마케팅을 진행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초과~4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협의) / 사물(관련없음)

---------------------------------------

| 광고기획자ㅣ
광고대행사에서 고객을 위한 광고물의 제작을 기획하고, 광고물의 제작 일정 및 방향을 조정하며 광고주를 관리한다. 고객에게 자신이 소속된 광고대행사를 홍보하고 광고대행계약을 체결한다. 광고주의 광고나 머천다이징 문제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거나 대행사의 광고기획이나 제작물을 광고주에 제시하여 승인을 받는 일, 광고주의 의견을 대행사에 전달하는 일 등을 담당한다.

광고할 상품이나 용역에 관한 자료를 조사해 분석하고, 광고마케터와 광고제작팀의 협조를 얻어 광고표현전략과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회의를 개최한다. 마케터, 매체기획자 등과 같은 광고제작팀과 협의해 광고기획서를 수정·보완하고 광고주의 의사결정자와 협의해 광고의 제작방향을 총괄적으로 결정한다.

광고기획서에 따라 제작과정의 예산시행을 검토하고 제작 전반에 대한 사항을 관장한다. 광고제작에 소요되는 예산을 수립·조정한다. 제작 된 광고를 검토·평가하고 광고의 실시계획에 따라 광고를 시행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초과~10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종합) / 사람(자문) / 사물(관련없음)
관련직업 : AE, AP, CM플래너

---------------------------------------

   
▲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 사전 예약 클릭! http://www.365com.co.kr/goods/view?no=109

| 광고마케터ㅣ
광고대행사에서 고객을 위해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시장전략을 수립하며, 마케팅 분야의 정책·전략결정에 합리적이고 타당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마케팅환경과 시장환경의 적응에 필요한 사항을 수집·분석·평가한다. 광고물 제작, 제품이나 회사 이미지의 효율적 관리, 효율적인 상품의 판매 등을 위한 시장전략을 수립한다.

광고할 상품이나 용역에 관한 자료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광고주와 협의하여 마케팅기 획서를 작성한다. 매체기획원과 협의해 광고기획서를 수정·보완하고 광고주 측의 의사결정자와 협의해 광고노출, 광고전략, 기업이미지관리, 마케팅전략, 시장전략, 등을 수립한다. 제작된 광고를 정성적·정량적으로 검토·평가하고 실시된 광고의 효과를 조사·분석해 정리한다.

기업현황과 수집자료를 토대로 시장조사계획을 수립한다. 시장조사에 필요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거나, 시장환경을 연구한다.  분석계획에 의해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전산처리를 의뢰하기도 하며, 조사된 내용과 자료를 분석해보고서를 작성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초과~4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감독) / 사물(관련없음)
관련직업 : 광고시장분석가, 광고프레젠터

---------------------------------------


| 광고영상연출기획원ㅣ
광고물제작을 직접 수행하는 상업용영상물 제작감독과 의견 교환을 하면서 광고기획사 혹은 광고 기획자들의 아이디어를 표현하는데 필요한 제반 작업을 지휘·감독·조정하고 하고, 최종적으로 광고제작물의 완성에 대한 책임을 진다.

광고물의 제작전반에 관련된 사항 및 지식과 업무진행의 흐름을 파악한 후 광고표현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실제로 광고물을 제작하는 광고물제작회사나 광고제작연출감독 등과 업무진행을 협의하고 문제점을 조정한다. 선정된 광고제작연출감독이나 담당회사와 광고물의 사전제작에 대한 업무전반을 협의·관장한다.

사전제작이 끝난 후, 제작물의 완성도를 높이고, 원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물을 보강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후제작사의 각종 작업을 지휘·감독·조정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초과~4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조정) / 사람(협의) / 사물(관련없음)

---------------------------------------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198

   
▲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