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맛보기] 기초과학계열 대표 학과②

   
 

-이 기사는 초등잡지 <톡톡> 11월호에 실린 내용입니다.
-더욱 다양한 기사는 <톡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 정기구독 신청 바로가기]


그리스 신화 속에서 인간을 사랑한 신 프로메테우스는 제우스의 뜻을 거스르고 인간에게 불을 전해줍니다. 그때부터 인간은 불을 이용해 찬란한 문명을 꽃피우게 됐다고 하죠. 현대 사회에서는 화학이 프로메테우스의 불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불은 그 자체가 화학 현상입니다. 물질이 산소와 만나 높은 온도로 빛과 열을 내며 타는 것이 불이죠. 이처럼 우리 주변에서 화학과 관련되지 않은 것을 찾아 볼 수 없을 만큼 화학은 우리와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습니다.

화학과는 물질의 성분과 구조를 이해하고 그 변화 원리를 탐구하는 곳입니다. 한 물질이 어떠한 특성을 갖는지, 왜 그런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 특성이 우리 삶의 어떤 분야에서 쓰일 수 있을지를 연구하지요. 그래서 화학은 우리 생활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현대 과학의 핵심 분야입니다.

드라마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의 주인공들이 화학과 학생들이었죠? 탐구 과목 중에서 화학이 제일 재미있다면, 또는 새로운 물질을 만들거나 화장품, 제약과 관련한 일을 해보고 싶다면 화학도를 꿈 꿔 보세요. 화학과에서는 실험 수업을 많이 하므로 실험을 통해 궁금증을 끝까지 해결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보고 싶은 끈기 있는 친구들이 잘할 수 있는 학문입니다.
 

화학과와 화학공학과, 뭐가 다르지?
화학공학과가 화학이 공학과 만나 화학과 관련한 제품들을 생산하는 방안을 고안하는 학과라면, 화학과는 물질 그 자체를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물질의 구조와 성질, 성분 비율 등을 연구하며 다른 분야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천연 성분을 포함한 화장품을 만든다고 가정해 볼게요. 화장품의 주요 성분이 될 물질들을 찾아내고 추출하는 것은 화학과의 일이고, 이를 이용해 화장품을 만드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은 화학공학과의 일입니다. 쉽게 말해 화학과는 학문 연구와 실험을 주로 하고, 화학공학과는 이를 산업에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죠.

 
| 공부하는 과목 |
물리화학 물질의 구조, 물리·화학적 성질, 화학 변화 사이의 관계와 원인을 밝혀내요.
분석화학 물질을 분석하는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로, 화학의 여러 분야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요.
유기화학 유기화합물(탄소화합물)을 연구하는 분야로 탄소화합물의 제조법, 성질, 반응, 용도 등을 다뤄요.
무기화학 유기화합물 이외의 모든 원소와 무기화합물의 구조, 성질, 반응 등을 연구해요. 이를 위해 원자와 분자의 구조에 관한 이론도 배워요.
환경화학 자연 에너지, 원자력 발전, 태양에너지, 공기 오염, 수질 오염, 독성물질, 중금속 오염 문제를 연구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요.

| 졸업 후 진로 |
화학과의 장점 중 하나는 졸업 후 진로 선택의 폭이 아주 넓다는 것입니다. 기업이나 연구소는 물론이고 정부와 공공기관까지 대부분의 산업체가 화학 전공자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죠. 화학과 졸업생은 화학, 제약, 생명공학, 전자, 반도체, 신소재, 제지, 유화, 화장품, 환경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어요. 또한 재학 중 중등교사 자격증을 취득해 교사가 되거나 연구소의 연구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연구소에 들어가려면 대학원에 진학해 석사 이상의 학위를 얻는 것이 유리합니다.

| 진출 직업 |
의약품화학공학엔지니어, 화학연구원, 재료공학엔지니어, 플라스틱화학공학엔지니어, 음식료품화학공학엔지니어, 화장품화학공학엔지니어, 농약품화학공학엔지니어, 석유화학공학엔지니어, 화학공학시험원, 자연과학시험원, 생명과학시험원, 화학물질안전관리사, 의약품인허가전문가

톡톡 추천! 유망 직업
의약품화학공학엔지니어

새로운 약을 만들거나 약의 원료를 개발하는 일을 해요. 약을 만드는 과정을 더욱 편리하게 개선하고 적은 비용이 드는 생산 방법을 찾기 위해 연구하고 시험합니다. 새로운 의약품을 만들기 위해 주로 항생물질이나 생화학약품, 화학요법제 등을 연구하고, 전문 자료와 정보를 수집해 분석합니다. 또한 의약품을 개발할 때 필요한 화학 시험, 미생물 시험, 동물 시험도 담당합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기발한 아이디어와 대안을 생각해 내는 능력을 가진 친구들에게 어울리는 직업이에요. 실험을 많이 하는 직업이라 탐구적이고 진취적이며 꼼꼼한 성격이면 좋습니다. 실패에도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일할 수 있는 책임감과 인내심도 필요해요. 화학은 물론이고 수학, 물리, 생물도 잘해야 합니다. 전문 연구원으로 일하려면 대개 석·박사 학위가 있어야 취업이 가능해요.

새로운 의약품을 만드는 일은 약학과를 나와야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은데, 그렇지 않아요. 의약품도 결국은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화학과를 전공한 이들 중 많은 수가 의약품화학공학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연봉은 2015년 기준으로 중간급이 4,500만 원 정도를 받고, 이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직업만족도는 백점 만점에 72점으로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의약품화학공학엔지니어 직업은 미래 전망도 밝습니다. 생활수준이 높아질수록 사람들은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 돈을 쓰는 것을 아끼지 않게 되니까요. 또한 고령화사회가 되다 보니 아픈 사람도 크게 늘어서 병에 잘 듣는 약을 찾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약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이고, 싸고 잘 듣는 약을 만들어주는 의약품화학공학엔지니어를 찾는 연구소나 기업체도 더욱 늘어날 거예요.

키워드
화학, 의약품, 고령화사회, 연봉 4,500만 원, 직업만족도 72점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208


■ <톡톡> 11월호 해당 기사 안내

   
 
   
 
   
 


■ <톡톡> 정기구독 신청은 아래 배너를 클릭하세요!

   
▲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