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분야로 진출 가능…전망 매우 밝다

   
 

경제와 산업이 발달하면서 보다 수준 높은 생활을 위해 새롭고 다양한 제품들에 대한 기능적인 요구뿐만 아니라 세련된 디자인에 대한 수요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또한 다양한 대중매체가 발달한 현대사회에서는 직접적인 언어보다 형태와 이미지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이 효과적인만큼 디자인의 필요성과 영향력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인간 생활의 모든 분야에 관련되어 있는 만큼 다양한 영역으로의 진출 가능성이 높은 '디자인과'는 졸업 후 전망 역시 매우 밝다.

관련학과명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 제품(공업)디자인, 시각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영상디자인,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실내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패션디자인, 섬유디자인 등


한눈에 보는 디자인학
전공개요
디자인과는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산업제품들을 기능적인 동시에 예술적으로 디자인하기 위한 산업디자인, 시각언어로 메시지를 작성·전달하여 수용자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시각디자인, 편리하고 쾌적하며 아름다운 실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실내디자인, 패션을 인간의 행동이나 가치관과 연결시키며 의상 및 의류를 디자인하는 패션디자인등으로 구성된 전공이다.

주요교과
디자인과에서는 기초조형, 사진, 컴퓨터그래픽, 디자인 기획, 디자인사 등을 공통으로 배우며 세부전공에 따라 조금씩 다른 교과목을 배운다.

산업디자인과에서는 제품디자인, 제품디자인 방법론, 3D컴퓨터모델링, 운송기기디자인, 제품인터페이스 등을 배운다.

시각디자인과에서는 그래픽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광고디자인, 모션그래픽, 영상디자인 등을 배운다.

실내디자인과에서는 기초실내디자인, 실내디자인사, 공간계획론, 조명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 등을 배운다.

패션디자인과에서는 기초패션디자인, 색채학, 동서양복식사, 패션마케팅, 직물학, 무대의상디자인 등을 배운다.

적성 및 흥미
디자인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예술과 사상을 접하여 안목을 넓히는 것이 좋으며, 남다른 미적 감각과 감수성, 창의력, 표현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 호기심과 관찰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진출분야
졸업생들은 디자인 세부전공에 따라 자동차제조업체, 멀티미디어업체, 문구·완구업체, 3D업체, 게임 및 캐릭터개발업체, 공간디자인업체, 전자제품 디자인업체, 가구업체, 조명업체, 이벤트업체, 광고기획사, 컴퓨터그래픽업체, 출판사, 방송국, 공연기획사, 영화사, 의류제조업체 등에 진출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건축 및 인테리어 사무소, 편집디자인 업체, 브랜딩 업체, 라이프스타일 디자인업체와 같은 디자인 스튜디오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자세히 보기 http://365com.co.kr/goods/view?no=4

디자인학에 대해 더 알아볼까요?

학과개요

디자인과는 인간생활의 편리함과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디자인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산업디자인과에서는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상품의 미적, 기능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산업디자이너의 육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시각디자인과에서는 실용적인 정보전달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진, 그리고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창조적인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다.

실내디자인학과에서는 쾌적하고 효율적이고 아름다운 공간을 창조하는 전문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패션디자인학과에서는 창조적인 예술 감각과 현장감 있는 전문지식 및 기술을 지닌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패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주요교과

기초 교과
디자인사 / 디자인론 / 평면조형  / 타이포그라피 /  일러스트레이션 /  기초제품디자인 / 조형재료학 /
기초실내디자인 / 실내건축제도 / 애니메이션기초 / 영상학원론 / 패션디자인입문

심화교과
편집디자인 / 인터랙션 디자인 / 광고디자인 / 공간디자인 / 제품디자인 / 제품디자인방법론 / 인간공학
/ 3D컴퓨터모델링 / 3D애니메이션 / 패션디자인워크숍 / 패션문화론

적성 및 흥미
디자인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남다른 미적 감각과 감수성, 창의력, 표현력이 필요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 호기심과 관찰력을 키우는 것과 다양한 분야의 예술과 사상을 접해 안목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

산업디자인에서는 최종 작업물을 완성해내는 끈질긴 근성과 꼼꼼함, 최신 트렌드를 읽어내고 이를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시각디자인에서는 시각정보를 심미적이고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시각예술이나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과 탐구력도 중요하다.

실내디자인에서는 제한된 공간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 미적 감각과 공간 지각력, 창의력이 필요하다. 

패션디자인에서는 디자인, 의복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사회학, 심리학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하다.


졸업 후 주요 진출 분야
기업체 및 민간기관
산업디자인 : 자동차제조업체, 전자제품제조업체, 조선·중장비제조업체, 문구·완구업체, 3D업체, 공간디자인업체, 가구업체, 생활소품제조업체, 제품디자인회사, 조명관련회사, UX·서비스디자인회사

시각디자인 : 디자인컨설팅회사, 그래픽디자인스튜디오, 기업체 홍보실 및 기획실, 방송국, 신문사, 출판사, 잡지사, 광고대행사 및 광고 기획사, 광고 프로덕션, 전시 전문회사, 서체 개발사, 컴퓨터그래픽 전문 회사,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웹디자인 에이전시, 팬시전문회사, 패키지 디자인 회사, 캐릭터 디자인 회사, 브랜드디자인회사, UX/UI/GUI디자인회사

실내디자인 : 건축 및 인테리어 사무소, 건축설계사무소, 디스플레이디자인사무소, 가구회사, 전시디자인회사, 조명회사, 방송국, 광고기획사

패션디자인 : 의류제조업체, 방송국, 영화사, 잡지사, 복장학원, 전통직물제작소, 특수
의상제작소, 공연기획사, 방송국, 주얼리디자인업체, 텍스타일디자인회사 패션디자이
너, 패션코디네이터

학교
중·고등학교 교사, 대학교 교수, 대학부설기관 및 연구기관 연구원

정부 및 공공기관
디자인, 문화예술 관련 정부부서 및 국책연구소, 정부 산하 기관 등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218

   
▲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