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나침반 36.5도’ 3월호로 대비하는 ‘2020 대학 입시!’

   
 

-월간 ‘나침반 36.5도’ 3월호로 대비하는 ‘2020 대학 입시!’

2020학년도 대입 레이스가 본격 궤도에 올랐다. 2020 대입 상황은 크게 봤을 때 지난해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역시 수시 학생부 중심 선발과 논술 및 특기자 전형 축소 기조가 유지된다는 뜻이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지난해와 달라진 점이 눈에 띈다.

올해 수시 선발규모가 전체의 77.3%로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있지만, 교육부가 서울권 대학 중심으로 정시 비중 확대를 요구하면서 모집 비율 및 방법 등을 변경한 대학들이 많다. 또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변경한 대학이 많은 점, 고3 인구가 급감한 상황 등도 올해 대입에서 큰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2019, 2020 대입전형시행계획 비교

2019 2020

- 수시 76.2% 정시 23.8%
- 전체 모집인원 감소, 수시 모집 소폭 증가
- 학생부 위주 전형의 지속 증가
- 수시는 학생부, 정시는 수능 위주 전형 안착
- 대학별 논술전형 평균 모집인원 감소
- 고른기회전형 모집인원 증가
- 지역인재 특별전형 모집인원 지속 증가
- 영어 영역 반영방식은 대학별로 다양

- 수시 77.3% 정시 22.7%
- 전체 모집인원 감소, 수시·정시 선발 비율 전년과 유사
- 학생부 위주 전형 선발 비율 전년과 유사
- 수시는 학생부, 정시는 수능 위주 선발
- 대학별 논술전형 모집인원 감소
- 고른기회전형 모집인원 및 선발비율 지속 증가
- 지역인재전형 모집인원 및 선발비율 지속 증가

*교육부 2019, 2020학년도 대입전형시행계획 일부
 

   
▲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사전 예약 마감 임박!
http://www.365com.co.kr/goods/view?no=73


2020 대입에서 주목,
‘대학별 수능 최저 급변!’

2020학년도 대입에서 주목해야 하는 특징 중 하나는 수능 최저학력기준 변화다. 수시는 학생부위주로, 정시는 수능위주로 평가하고 선발해 수험생들의 부담을 완화시켜야 한다는 목소리에 맞춰, 최근 몇 년간 많은 대학들이 수능 최저를 완화하거나 폐지하고 있다.

연세대의 경우 학생부종합(활동우수형)과 논술전형에서 적용하던 수능 최저를 폐지하며, 서강대는 학생부종합(학업형)에서, 한국외대는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수능 최저를 폐지한다. 이화여대, 중앙대, 동국대, 세종대 등의 대학은 논술전형에서 수능 최저를 완화한다.

반면, 전반적인 추세와 달리 수능 최저를 강화하거나 신설한 대학도 있어 대학별 변화를 눈 여겨 봐야 한다. 건국대의 경우 논술전형에 수능 최저를 도입하며, 국민대와 성신여대는 학생부교과에 수능 최저를 도입한다. 이화여대는 학생부종합 미래인재전형과 자연계 수능 최저만 다소 높이며, 가톨릭대는 학생부교과전형과 간호학과 수능 최저를 올린다.

2020 대입은 수능 최저 변화 외에도 ▲서울권 대학에서 소폭 증가하는 정시 선발 비중, ▲전년대비 약 6만 명이나 감소하는 고3 학생 수, ▲N수생 유입, ▲수능 영어 난이도 대비 등 여러 변수들을 고려해 준비해야 한다.

2020 대입의 특징을 알아보고, 상위권 학생들의 희망 서울권 BIG11 대학의 전형 특성은 무엇인지, 성적에 맞는 전형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나침반 36.5도> 3월호 ‘2020 대입 특집’에서 구체적인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 '나침반 36.5도' 3월호 표지


<나침반 36.5도> 매거진 한 권으로 
'진로·진학' 모두 잡는다!

2월호부터 알찬 변신을 꾀한 나침반은 매달 풍성한 내용으로 독자를 찾아간다. 나침반은 달라지는 교육정책에 촉각을 세우고 학생, 학부모, 교사들에게 대학과 고교 진학 관련 뉴스 이해하기 쉽게 제공한다. 또한 스스로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인간의 12가지 필수 니즈 관련 일 찾기’를 연재하고, 미래 유망직업, 직업 전망 등의 진로 뉴스도 싣고 있다.

또 공부를 해야 하는데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공부하기 싫은 학생들이 공부를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독서 방법, 시간관리 방법, 수능이나 모의고사 문제풀이 방법 등의 학습 코칭도 담고 있다.
 

   
▲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자세히 보기 http://365com.co.kr/goods/view?no=4


나침반이 한 권으로 진로와 진학을 잡을 수 있는 것은 이 때문만이 아니다. 시사, 인문, 과학, 교양 등 다양한 내용을 담아 복합적인 시각을 키울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늘 새롭고 다양한 주제의 상식을 머릿속에 꽉꽉 채워 둔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진학 준비를 더욱 탄탄히 해 나가며 훌륭하게 성장할 수 있다.

시사N이슈에서는 시시각각 급변하는 시사 이슈를 다뤄 세계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파악하는 눈을 키울 수 있게 하고, 논술과 면접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인문 다이제스트는 ‘인문학’이 주목되는 이 시대에 늘 시간에 쫓겨 독서할 시간조차 없는 학생들을 위해 매달 한 권의 인문학 도서를 소개하고, 역사, 철학, 음악 미술 등 독특한 시각으로 해석한 재미있는 주제의 기사를 싣는다. 머리를 환기하는 톡톡 튀는 다양한 이야기를 접하다 보면 상상력, 창의력이 더욱 향상된다.

Sci&Tech에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AI, 3D프린팅 기술, IoT 등 공통과학부터 과탐 과목에 등장하는 각종 과학·기술 관련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기사들을 읽으면 지금 세상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지, 그러한 세상 속에서 ‘나’의 역할은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

나침반에는 또한 매달 훌륭한 대학생 멘토들의 생생한 대입 준비 과정을 들어볼 수 있는 Motivation 코너도 있다. 멘토들이 내신 공부나 수시, 정시 등의 대입 전형을 어떻게 준비했고, 그 과정에서 무엇을 느꼈는지 솔직하게 답한 인터뷰를 읽어보면 막막하기만 했던 대입 준비의 가닥을 구체적으로 잡아 나갈 수 있다. 또 어떻게 살아야 성공의 방향으로 인생을 살아가야 할 수 있는지 안내하는 교육멘토의 도움도 받을 수 있다.

매거진에서 빠질 수 없는 흥밋거리는 #FUN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종 꿀팁 및 생활 정보, 재미로 보는 심리테스트, 놀면서 추리력과 논리력을 길러주는 추리퀴즈, 스도쿠, 가로세로 등의 퍼즐, 만화 등을 보면서 즐거움을 만끽해 보자.

나침반 3월호 정기구독 신청자
2020학년판 ‘스터디 워크북’ 증정

   
▲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
http://www.365com.co.kr/goods/view?no=109

한편, <나침반 36.5도>는 정기구독 신청자에게 1년간의 내신, 학습·활동 계획과 과정을 상세히 기록할 수 있는 중·고생용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을 증정한다.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은 중·고생 모두에게 유용한 기록장이다. 성실하고 꾸준한 학습 습관을 기르고, 대입 학생부종합전형에 대비해 학교생활기록부를 알차게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이번 나침반 3월호부터 증정되는 ‘스터디 워크북’은 이전과는 다른 2020학년판으로, 그동안 한 권으로 나왔던 플래너(스터디 워크북)와 워크북(학교생활 워크북)을 두 권의 책으로 분리해 필요한 책만 갖고 다닐 수 있다.
 

   
▲ 중앙대학교 입학처 http://admission.cau.ac.kr


많은 플래너들이 6개월 단위로 구성돼 있는 것과 비교해 월·주·일간 계획표는 1년 분량으로 대폭 늘려 경제성과 활용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구성으로 바꾸었으며, 워크북에는 기존의 파트에 더해 <에듀진>의 메가히트 콘텐츠인 ‘알아두면 쓸 데 많은 신비한 전공 적합성 사전(알쓸신전)’을 수록했다.

여기에 더해 학종 평가요소별로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 리스트와 학종 합격을 위한 학생부 키워드도 알려준다. 이는 모두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더없이 귀중한 정보다.

나침반 정기구독 및 문의는 온라인 쇼핑몰(http://365com.co.kr), 온오프라인 서점이나 전화(1522-1797)로 가능하다.

 

■ <나침반 36.5도> 3월호 목차

   
 
   
 

 

*사진 설명: 한양대 2019 수시 논술고사 [사진 제공=한양대]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229

   
▲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