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유망직업] 진단의학개발연구원 및 초지사료연구원
[생명과학 유망직업] 진단의학개발연구원 및 초지사료연구원
  • 이지민 기자
  • 승인 2019.02.27 12: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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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체 및 원료의약품, 초지관리를 연구하다
   
 

[진단의학개발연구원 및 초지사료연구원]
생명과학 분야의 직업군 가운데 진단시약 및 항체연구와 천연약물을 활용한 원료의약품 개발, 그리고 초지관리 연구 등 다양한 과학적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전문가들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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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단의약개발연구원 |
세균의 잡종육성 기술을 응용한 진단시약 및 인체 단일클론 항체를 연구·개발한다. 소형동물로부터 진단약의 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동물항체를 개발해 양산한다. 특수무균 배양실에서 특이항체를 개발·탐색하는 하이브리도마 선별작업을 실시한다. 저온실험실에서 항체와 기타 특이 단백질의 순수정제 작업을 실시한다. 생화학적 분석기술을 활용해 시제품을 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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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교육 : 16년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초과~10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종합) / 사람(협의) / 사물(정밀작업)
유사명칭 : 분자세포생물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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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소연구원 |
채소의 품질 개량을 위해 재배방법, 재해경감, 품종개량, 유전 및 육종 방법, 품종 보존 등에 관한 연구를 한다. 채소의 재배 방법 개선 및 개발을 위해 영양생리, 환경생리, 생태반응, 생장조정제 이용 등에 관한 시험·연구를 한다.

채소재배에 따른 생산비 절감을 위한 재배방법 및 재해경감에 관한 시험·연구를 한다. 채소의 토양관리를 위한 연구를 한다. 채소의 품종개량, 유전 및 육종방법 개발, 조직배양, 유전공학 실용화에 관한 시험·연구를 한다. 채소의 채종 및 품종보존에 관한 기술개발 연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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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교육 : 16년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초과~10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종합) / 사람(자문) / 사물(정밀작업)
관련직업 : 채소육종연구원, 채소재배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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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연물의약연구원 |
천연약물과 유용천연물을 활용하여 원료의약품, 천연항산화제, 천연항균제 등 새로운 생리활성 물질을 개발하는 연구를 한다. 대상으로 하는 원료의 동속, 근속식물들의 견본을 비교·검토한 후 원료를 선정한다. 약전에 의한 일반분석을 실시한다.

단리작업을 통해 얻어진 각각의 분취분에 대한 확인·동정·정량분석을 실시한다. 추출, 농축, 단리, 여과 등 물리·화학적 방법을 통해 제제화한다. 천연물질을 응용하여 음료 및 차, 제과 등에 적합한 원료를 선택해 반복실험을 통해 식품을 개발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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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교육 : 16년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초과~10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종합) / 사람(협의) / 사물(정밀작업)
관련직업 : 천연물식품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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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육의학연구원|
국민의 건강 및 체력관리와 운동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의학 연구를 수행한다. 성인병 예방 및 처치를 위한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운동선수의 혈액학적 검사를 지원한다. 체력진단 및 운동처방에 관한 의학적 검사내용을 체계화시킨다.

운동상해에 관한 예방 및 분석과 재활에 관한 의학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매스컴을 통해국민의 건강 및 체력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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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교육 : 16년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1년초과~2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종합) / 사람(자문) / 사물(정밀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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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지사료연구원|
양질의 다수성 목초와 사료작물을 재배하기 위해 사료작물의 육종·생산·이용과 초지관리에 관한 연구를 한다. 양질의 다수성 목초 및 사료작물을 생산하기 위해 품종개량과 품종선정에 관한 연구를 한다. 초지 조성기술 및 비옥도 증진에 관한 연구를 한다. 초지의 개량, 설계 및 시설에 관한 연구를 한
다.

초지의 생산성 증대 및 유지·관리에 관한 연구를 한다. 목초 및 사료작물의 영양생리 및 생태에 관한 연구를 한다. 사료작물의 재배 및 이용기술에 관한 연구를 한다. 부존 조사료자원의 개발과 이용에 관한 기술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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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교육 : 16년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초과~10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종합) / 사람(자문) / 사물(정밀작업)
관련직업 : 사료작물육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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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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