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인 입학처장, 원자력융합공학과 신설도 밝혀

단국대학교  입학처장인 이병인 교수(특수교육과)는 단국대학교는 올해부터 죽전과 천안캠퍼스의 통폐합으로 제 2의 명문대를 위한 발돋움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 죽전캠퍼스 전경<사진제공=단국대학교>

1. 단국대학교는 어떤 대학인지?

   
▲ 이병인 입학처장

o 캠퍼스 통합
교육부로부터 본-분교 통폐합 승인을 받아 2014학년도부터 1개 대학(One University), 2개 캠퍼스(Two Campus) 체제로 통합 운영을 시작했고, 학과 중복에 따른 투자의 낭비를 줄이고 재정, 행정, 인적 자원의 효율적 투자가 가능해졌고, 이를 통한 학문단위 간 융·복합 연구를 활성화해 대학의 연구 및 교육경쟁력을 강화하여 각종 외부 평가와 재정지원 사업에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o 4대분야 특성화(죽전 [IT • CT], 천안 [BT • 외국어])로 대학의 경쟁력 강화
죽전캠퍼스는 전통적으로 강점을 보여온 인문학, 사회과학 분야와 정보통신 기술 인프라가 집약되어 있는 캠퍼스의 입지여건을 토대로 정보통신(IT)과 문화컨텐츠(CT)분야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 천안캠퍼스는 교내와 주변에 생명과학 특성화를 추진하기 위한 우수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고, 충청권의 바이오생명과학 단지의 집중육성 정책과 함께 우수한 연구환경이 조성되어 있어 생명과학(BT)을 특성화 하고 있고, 행정중심 복합도시인 세종시의 본격입주와 함께 다양한 외국어분야 수요의 필요성을 대비해 외국어 관련학과 집중육성을 통한 외국어분야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2. 특성학과와 향후 육성할 학과는?
o 특성화 학과

- 국제학부(국제경영학/모바일시스템공학) [죽전]
⋅ 글로벌기업 리더 및 국제수준의 IT(모바일분야) 전문가 양성
⋅ 4년간 등록금 및 기숙사비 지원, 해외인턴십 및 교환학생 우대, 자매대학 공동학위취득 제공


- 해병대군사학과 [천안]
⋅ 국내 최초 신설(2013학년도), 21세기 최정예 해병장교 양성
⋅ 등록금전액 국비장학금 지급, 졸업 후 해병대 장교(소위)로 임관하여 7년간 복무, 공무원 7급수준 급여 지급
 

o 신설 학과
- 원자력융합공학과 [천안]

⋅ 우리나라의 중요한 에너지 생산의 근원인 원자력 발전과 관련된 전문 인력 양성
⋅ 기존 원자력공학과 비교 시 차별화된 교육과정(화학공학, 전기공학, 금속재료공학, 기계공학, 원자
   력공학의 융합)을 통하여 원자력융합엔지니어 배출


3. 대학의 특장점
o 산학협력 활성화

캠퍼스 이전 후 대외연구비 2,736억원을 수주(2008∼2013년), 6년만에 3배가량 증가하였고,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 1차평가 전국대학 1위(2013년)를 달성했으며, BK21 플러스 사업 8개 분야 선정(2013년, 글로벌인재양성1팀, 특화전문인인재양성3팀, 미래기반창의인재양성4팀) 되었고, 2014년에는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되었다.
 

o 차별화된 장학금 지급
죽전캠퍼스 국제학부(국제경영학, 모바일시스템공학)는 수능성적과 영어공인성적이 일정 수준 이상이면 4년간 등록금 100~50% 면제, 4년간 기숙사비 면제, 해외교환학생 기회 제공 등 다양한 특전이 부여된다. 천안캠퍼스 해병대군사학과는 2013학년도 국내 최초로 신설된 21세기 최정예 해병장교를 양성하는 학과로서, 학생 전원에게 등록금 전액 국비장학금이 지급되고, 해외연수, 해외탐방, 해외자원봉사 등의 기회를 부여한다.
 

4. 현재, 수시와 정시모집 인원과 대학만의 특별전형이 있다면?

o 수시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
- 죽전 380명, 천안 495명을 이 전형으로 모집한다.
- 학생부 교과 100%를 반영하여 학생부 성적으로 당락이 결정되므로, 철저한 내신관리와 반영교과를 확인하여 본인 성적에 유리한 반영조건을 찾고 수능최저학력기준 반영 및 충족 가능 여부를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
- 죽전 672명, 천안 503명을 이 전형으로 모집한다.
- 전년도 입학사정관제전형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 학생부 교과, 학생부 비교과, 자기소개서를 정성적 종합평가하여 서류 100%로 선발하며, 전형 간소화 정책에 의해 면접고사가 폐지되었다.
-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의 연계성이 중요하므로 기본적으로 학교생활에 충실하는 것이 필요하다.
- 자기소개서는 학생부에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되, 진솔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성장과정, 학습경험, 교내외 활동, 지원동기, 진로계획, 장래희망이 일관성 있게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작성하고, 실적 나열보다는 기울인 노력 중심으로 작성해야 한다.


<논술우수자전형>
- 죽전캠퍼스 400명을 학생부 40%, 논술 60%를 일괄합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한다.
- 학생부는 1~6등급까지 등급간 점수가 1점 차이이고, 올해는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이 폐지되어 실질 반영비율은 논술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o 정시
죽전캠퍼스는 전체정원의 48.5%인 1,159명을 정시에서 선발한다. 정원 내(1,132명)는 수능위주 일반학생 ‘가’군(265명), ‘나’군(343명), ‘다’군(255명) 및 실기위주 일반학생(269명) 을 선발하고, 정원 외는 ‘나’군 특수교육대상자(27명), 특성화고교졸업자, 기회균형선발, 농어촌학생, 특성화고졸재직자의 수시모집 이월인원을 뽑는다.

천안캠퍼스는 전체정원의 62.5%인 1,530명을 정시에서 선발한다. 정원 내(1,526명)는 수능위주 일반학생 ‘가’군(337명), ‘나’군(626명), ‘다’군(362명) 및 실기위주 일반학생(201명)을 선발하고, 정원 외는 농어촌학생(4명), 특성화고교졸업자, 기회균형선발, 특성화고졸재직자의 수시모집 이월인원을 뽑는다.
 

   
▲ 죽전캠퍼스 전경<사진제공=단국대학교>

5.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기억할만한 학생이 있다면?
(ex 낮은 성적의 학생이 합격한 사례등)
부모님이 모두 돌아가시고 언니와 힘들게 살아가는 어려운 가정환경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학업성적을 유지하며 다양한 교내활동을 하고 수상경력 또한 화려한 국어국문학과 지원자의 경우, 본인의 열정을 자기소개서에 잘 기술하였고 어려운 환경에서 그 모든 활동을 실제로 할 수 있었는지 확인하고자 실사를 진행하였고, 국문학에 대한 학업열정을 높이 평가하여 합격한 사례가 있다.


6. 고등학교는 학생부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와 비교과 모두 반영되므로 무엇보다도 고교생활을 충실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수업과 방과 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내신상승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과에 있어서 대학 입학 후 심도 있는 전공과목 이수를 위하여 계열별, 좁게는 지원학과에서 요구하는 기초수학능력을 기르는 것도 필요합니다.

비교과 영역에 있어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교과이수단위로 편성되어 있어 모든 학생이 참여하고 학생부에도 기록됩니다. 하지만 누구나 참여하는 활동일지라도 형식적인 참여보다는 주도적 참여와 충실히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중 지원전공과 연관성이 있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그 활동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에 대하여 자기소개서에 솔직하게 기술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7. 2015학년도 정시모집은 어떻게 되는지?
죽전캠퍼스는 모집단위별 분할모집이 폐지(경영학부 제외) 되었으며, 인문·자연계열, 영화(이론.연출.스탭), 연극(연출,스탭),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5명), 패션산업디자인과(3명)는 수능 100%로 선발하고, 체육교육과는 수능(70%)+학생부(30%), 실기위주 일반학생 전형은 수능(40%)+실기(60%)로 선발한다. 정원 외인 △특성화고교졸업자 △기회균형선발 △농어촌학생 △특수교육대상자는 수능 100%로 선발하고, △특성화고졸재직자는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제학부(국제경영학전공)와 특수교육대상자(정원 외)에만 적용된다. ‘가’군에서 선발하는 국제학부(국제경영학전공)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B, 수학A, 영어 중 영어 포함 2개 영역의 합이 3등급 이내면 지원가능하다.

천안캠퍼스는 인문·자연계열은 수능 100%로 선발하고, 생활음악과는 ‘가’군에서 1단계 실기 100%(5∼15배수), 2단계는 수능(10%)+실기(90%)로 합격자를 가린다. 해병대군사학과는 ‘가’군에서 1단계 수능 100%(3배수), 2단계에서는 수능(70%)+실기(30%) 및 P/F(인성검사, 신원조회, 신체검사, 면접)로 최종 합격자를 뽑는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