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이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학생들이 고민하는 것은 사소한 것부터 시작됩니다. 경어체로 써야 하는지
어떤 내용을 구체적으로 써야 하는지, 어떤 내용이 좀 더 입학사정관에게 호감을 줄 것인지에 대한
고민 등 한 두 가지가 아닐 것입니다.

그동안 모아놓은 포토폴리오나 기억을 더듬을 수 있는 뭔가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도 많을 것입니다. 다 작성하고 난 다음에는 아는 지인들에게 평가를 받아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일 것입니다. 고민과 고민을 거듭한 끝에 완성된 자소서는 자신의 미래설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소서가 꼭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중고등학교 학생들이라
면 누구라도 꼭 작성해보기를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이해

학교에서는 왜 자기소개서를 요구할까? 수험생들은 우선 제출하는 여러 서류들 중에서 자기소개서의 위치와 역할을 분명히 알아야 좋은 자소서를 작성할 수 있다.

제출서류 중에서 자소서의 역할

a. 학생부
학생부는 학생이 중학교나 고등학교 전 학년 동안 교과 학습과 비교과활동을 통해 무엇을 배웠고, 얼
마나 우수했으며, 어떤 가능성을 갖게 되었는지를 선생님들이 기록 평가한 내용들을 통해 학생을 파악하는 것이다.

b. 추천서
추천서는 학생을 가르쳤고 잘 아는 선생님이 수험생이 지원하는 학교와 학과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소신껏 알려주는 글이다. 그러므로 추천서는 학생부에서 알 수 없는 지원학교와 학생의 연관성과 적합성을 알 수 있는 자료이다.

c. 활동사항입증서류
활동사항입증서류들은 요구하는 학교와 전형이 제한적이고,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학생
부에 기록된 내용이나 자기소개서에 기록된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살피기 위한 목적이 있다. 그리하여 학생부나 자소서의 제한된 지면에 기록된 내용으로는 전달할 수 없는 것을 추가의 서류로 잘 입증하도록 구성해야 한다.

d.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는 선생님들이 기록하는 학생부나 추천서와는 달리 수험생이 자신을 잘 알리기 위해 기록하는 글이다. 학교에서는 다양한 입장에서 수험생을 심사하며 수험생 자신의 주장도 알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려는 과정에서 자소서를 요구하므로, 자소서를 통해 수험생은 스스로 자기의 우수성과 가능성을 반드시 어필해야 한다.

2. 자소서는 어떤 성격의 글인가?

입시에서 요구하는 자소서의 특별한 장르는 없다. 그냥 자소서이다. 단순히 내용을 나열하는 글도 아
니다. 정의한다면 “정해진 짧은 지면에 수험생 자신의 특별한 과거이력과 가능성이 뛰어난 장래 진로를 최대한 알려서 지원하는 학교와 학과의 사정관들이 자신을 선정하도록 설득하는 글”이다. 그러므로 수험생들은 자기가 쓴 자소서를 검토하여 이러한 특징이 없다면 당연히 다시 작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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