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의 경험을 시각화해 유형의 요소를 완성하다
비지니스 전략에 '디자인 사고' 도입하는 기업 늘어

서비스디자이너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 시키는 디자이너”
고객이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유무형의 요소들을 고려해 효율적이고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만드는 역할을 담당한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직무 내용
• 서비스 시스템이나 디자인의 신규개발 및 개선이 필요한 문제를 포착해 문제 해결에 관련한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를 기획
• 문제의 원인 파악을 위해 대상 서비스를 경험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설문조사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
• 관찰 결과에 기반해 적절한 서비스디자인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클라이언트 및 관계자에게 제안
• 협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롭게 개발한 서비스디자인 실행

NCS 능력단위
• 서비스경험디자인 과제계획일부 미개발/ 서비스경험디자인 사용자경험 조사/ 서비스경험디자인 사용자경험 분석/ 서비스경험디자인 디자인제안/ 서비스경험디자인 과제완료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혁신 | 협조 | 분석적 사고 | 스트레스 감내성 | 타인에 대한 배려
흥미 탐구형(Investigative) | 현실형(Realistic
가치관 다양성 | 경제적 보상 | 지적 추구 | 타인에 대한 영향 | 인정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서비스 지향 | 창의력 | 모니터링(Monitoring) | 논리적 분석 | 문제 해결 | 행동조정
지식 의사소통과 미디어 | 영업과 마케팅 | 경영 및 행정 | 디자인 | 예술 | 공학과 기술 | 사회와 인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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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향후 5년간 서비스 디자이너의 고용은 증가할 전망이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비즈니스 전략에 ‘디자인 사고’를 도입하고 있으며,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하는 고객 경험 개선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공공기관 및 병원 등에서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위해 서비스디자인을 적용한 사례가 늘고 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전공 + 전공 (디자인 + 심리학, 인지공학, 소비자학학)
서비스디자이너는 조형을 다루는 능력 뿐만 아니라 사람 및 사용자의 관점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능력과 지식이 필요하다.

필요 교육·훈련·자격
서비스디자인은 인지공학, 인체공학, 심리학, 소비자학, 산업디자인 등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분야이기 때문에 서비스디자이너가 되는 데 어떤 하나의 전공에 얽매일 필요가 없으나 기본적으로 조형 감각이 요구되며, 특히 최근 몇몇 대학에서는 서비스 디자인 전공이 개설되어 전문적 교육을 시작하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 직업
제품디자이너, 그래픽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웹디자이너, 서비스기획자, 산업디자이너 등

관련 정보처
한국디자인진흥원 : 031)780-2114, www.designdb.com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 031)788-7106, www.vidak.or.kr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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