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맞춤형 상품 및 브랜드의 기획, 컨설팅, 마케팅 전문가

|브랜드메이커ㅣ
소비자의 기호에 맞추어 상품의 시장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상품명이나 회사명을 제작한다. 의뢰가 들어오면 조건에 맞게 금액을 책정하고 작업팀을 구성한다. 상품의 특성 등을 파악·분석하기 위해 의뢰회사의 마케팅 전략, 광고전략, 경쟁사에 대한 전략 등에 대한 브리핑을 받는다.

폭넓게 관련 자료를 취합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한다. 상품의 종류와 성격에 따라 작명할 언어를 결정하고 발상을 하여 작명한다. 브랜드의 속성, 다른 상표와의 차별성, 상표전략과의 적합성, 기업로고 디자인의 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작명을 선정한다. 변리사를 통해 특허청에 상표등록을 하기도 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6개월초과~1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종합) / 사람(협의) / 사물(관련없음)
관련직업 : 브랜드매니저

---------------------------------------


|소셜네트워크서비스마케터ㅣ
인터넷, SNS, 휴대폰 등 디지털매체를 활용하여 마케팅 업무를 수행한다. 새로운 상품이나 브랜드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한다. 스마트폰, 태블릿PC, 블로그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응용한 매체를 통해 마케팅을 한다. 효율적으로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기획하며 각종 프로모션, 캠페인을 진행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초과~2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수집) / 사람(교육) / 사물(설치)

---------------------------------------


|소셜커머스거래품질관리자ㅣ
영업사원들이 수주한 딜(Deal)을 내부기준에 맡게 선정하고, 판매율, 고객 피드백 등에 대한 자료분석을 통해 영업 방침을 설정한다. 회사의 전략과 과제, 판매량, 고객 피드백 등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업 전략을 세운다.

영업사원들이 수주해온 딜(Deal)을 회사의 가치 및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판매 가능한 딜(Deal)과 변경해야할 딜(Deal), 폐기해야할 딜(Deal)을 구분하여 선정한다. 판매실적 자료, 고객들의 피드백 등을 바탕으로 판매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영업 방침을 설정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개월초과~3개월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감독) / 사물(설치)
유사명칭 : Deal quality assuarance manager

---------------------------------------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실버로봇서비스기획자|
노인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실버로봇을 통해 구현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기획한다. 노인들이 필요로 하는 실버서비스를 연령대, 성별, 경제력, 건강상태, 주거상태 등 각 분야별로 조사한다.

실버로봇을 개발해 판매하고자 하는 고객과의 미팅을 통해 판매대상 및 서비스카테고리를 결정한다. 결정된 실버서비스 카테고리 안에서 더 자세한 서비스 콘텐츠를 기획한다. 필요시 실버로봇에서 사용자의 건강을 검진할 수 있는 외부기기나 통신망과의 연결을 모색한다.

서비스콘텐츠가 기획되면 이러한 콘텐츠나 실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한다. 로봇의 사용방법, 메뉴의 폰트나 화면의 색상같은 디자인 등이 노인들에게 적합하도록 설계한다.

설계된 스토리보드를 프로그램개발자, 로봇엔지니어, 당뇨모니터링 같은 실버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설명해 고객과 사용자가 원하는 실버서비스가 로봇을 통해 구현되도록 한다. 실버로봇테스트나 시범사업을 통해 실버서비스가 현실적으로 구현가능하고 노인들이 꼭 필요로 하는 것인지를 검증하기도 한다.

---------------------------------------

정규교육 : 16년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초과~10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협의) / 사물(관련없음)

---------------------------------------


|웹마케터|
웹 상에서 고객과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마케팅을 기획하고 실행한다. 회원의 구매 성향을 분석한다. 상품전 및 이벤트를 기획한다. 상품의 전자상거래 가능 여부를 판단한다.

각 상품마케팅에 적절한 예산을 편성한다. 상품 구매 선상에 근접해 있는 회원에게 상품을 광고한다. 상품 판매 결과를 분석하고 경영자에게 보고한다. 기업 자체에 대한 홍보를 기획한다.

---------------------------------------

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초과~2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조정) / 사람(설득) / 사물(관련없음)

---------------------------------------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자세히 보기 http://365com.co.kr/goods/view?no=4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자세히 보기 http://365com.co.kr/goods/view?no=4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