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으로 갈까, 수능으로 갈까? 3월 학평 결과로 주력 전형 결정하라!

충북글로벌리더십 국외캠프 프로젝트 사전연수[충북교육청]
충북글로벌리더십 국외캠프 프로젝트 사전연수에 참가한 학생들 [사진 제공=충북교육청]

대입 레이스에서 3월 학력평가는 매우 중요한 첫 걸음이다. 이에 메가스터디교육과 함께 2020 대입 성공을 위한 ‘3월 학평 이후 수험생 주력 전형 대비 전략’을 알아봤다.

3월 학력평가를 주력 전형 결정을 위한 기초 데이터로 활용하라
3월 학력평가는 수능을 위한 연습시험이다. 이를 통해 취약 과목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을 모색하며, 향후 영역별 학습 균형을 잡아나가야 한다.

그러나 이보다 중요한 것은 대입의 전형요소 중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앞으로 주력할 전형을 정하는 것이다. 3월에 자신의 주력 전형을 정해야만 앞으로의 학습 및 대입 준비 방향을 분명하게 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6월 모의평가 이후 자신의 주력 전형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할 수 있으며, 9월 모의평가 이후 목표 대학의 수시 원서 접수까지 흔들리지 않고 대응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대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3월 학력평가 점수를 통해 자신이 어떤 전형에 유리한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력 전형은 학평 점수와 내신 성적을 비교해 결정하라
주력 전형을 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학력평가 점수와 내신 성적으로 갈 수 있는 대학을 각각 체크해 보아야 한다.

만약 자신이 학력평가 점수로 갈 수 있는 대학보다 내신 성적으로 갈 수 있는 대학의 레벨이 더 높다면 학생부 전형 위주의 대입 전략을 세워야 한다.


학생부 위주 전형이 유리한 수험생

나의 내신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을 탐색하라
학생부 위주 전형이 주력 전형이라면 나의 내신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을 탐색해 내신 및 수능 최저학력기준 목표를 세워야 한다.

대학마다 차이는 있지만 주요 상위권 대학의 학생부교과전형 내신 합격선은 1등급에 수렴하는 경우가 많고, 중상위권 이상 대학의 경우 대부분 2등급 내외에서 합격선이 형성된다. 

단, 이는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여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대학에서 발표한 입시 결과를 참고해 나의 내신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을 점검하고, 그 대학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점검해 이에 맞게 대비해 나가야 한다.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http://www.365com.co.kr/goods/view?no=73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http://www.365com.co.kr/goods/view?no=73

3학년 1학기 내신 시험의 목표를 정해 성적을 관리하라
학생부 전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3학년 1학기 내신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 교과전형은 물론이거니와 종합전형도 내신의 반영 비중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반영 비율이 높은 3학년 1학기 내신을 최상의 성적으로 마무리해야만 합격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7월까지는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우선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2020학년도 주요 대학 학생부 교과 전형 반영 교과

자기소개서 작성을 통해 학생부를 지속적으로 보완하라
학생부 전형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학생부 기재 사항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고3 때 하기 쉬운 실수 중 하나는 1, 2학년 때 열심히 했던 활동들을 중단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대학의 선발 평가 담당자는 전공에 대한 노력과 열정이 단절된 느낌을 받을 수 있고 1~2학년 때 한 노력까지 낮게 평가할 수도 있다. 따라서 학기 초에 자기소개서 초안을 간단히 잡아보고 자신이 어떤 활동에 강점이 있는지 보완이 필요한지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수시모집에 반영되는 고3 1학기까지는 수능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학생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수능은 전략 영역을 정해 집중 관리하라
학생부 전형이라 할지라도 교과 및 상위권 대학의 종합전형 일부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두고 있기 때문에 내신 준비 기간이 아닌 때에는 수능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특히 내신시험이 모두 끝난 7월 기말고사 이후에는 목표 대학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안정적으로 충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부 위주 전형에 합격 가능성이 높은 학생이라면 우선 2~3개의 전략 영역을 정해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하고 이후 정시까지 대비해 나머지 영역도 꼼꼼히 학습하는 것이 좋다.

■ 2020학년도 주요 대학 학생부교과전형 수능 최저학력기준

- 인문계

 

 

 

 

- 자연계

* 한국사 충족 기준은 제외하였으며, 반영 영역, 반영 방법 등 세부 사항은 요강 참조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 자세히 보기 http://www.365com.co.kr/goods/view?no=109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 자세히 보기 http://www.365com.co.kr/goods/view?no=109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