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학습에 집중, 내신은 3~4등급 이내 목표로 관리
모의논술 통해 대한 출제 경향에 맞게 대비
영역별 학습 우선순위 정하라

한양대 수시 논술고사장 [한양대]
한양대 수시 논술고사장 [사진 제공=한양대]

성공적인 대입전략을 세우는 첫 번 째 관문, 바로 3월 학력평가다. 학평 결과에 따라 자신이 주력할 전형을 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메가스터디교육과 함께 3월 학평 이후 주력전형을 수능 또는 논술전형으로 할 수험생을 위한 1학기 대입 대비 전략을 제시한다. 


수능 혹은 논술 전형이 유리한 수험생

수능 학습에 집중, 내신은 3~4등급 이내를 목표로 관리하라

학생부 위주 전형에 강점이 없어 논술 혹은 수능 전형에 주력한다면 11월까지 수능 성적 향상이 첫 번째 목표가 돼야 한다. 정시 수능 전형 대비는 물론이고, 논술 전형은 대부분 높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수능 집중학습과 함께 내신도 3~4등급 이내로 목표를 정해야 한다. 논술 전형을 실시하는 대부분의 상위권 대학에서는 학생부 반영 비중이 낮은 편이지만, 5등급 이하로 내려간다면 등급 간 점수 차가 커지는 대학들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신에서 불리하지 않도록 최소한 3~4등급 이내로는 내신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 대학별로 내신 반영 과목 및 과목 수가 다르므로 목표 대학이 있다면 이를 확인하고 이에 맞춰 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논술고사는 모의논술을 통해 대학의 출제 경향에 맞게 대비하라
논술고사는 대학 또는 학과에 따라 출제 경향이 다르다. 인문계의 경우 대부분 인문논술을 치르지만 중앙대, 한양대 등 일부 상경계열에서는 수리논술을 함께 치르기도 한다.

자연계의 경우 대학에 따라 수리논술만 치르는 경우가 있으며 과학논술을 함께 치르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인문논술과 가까운 유형의 문제를 자연계에서 출제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지원 대학의 출제 경향을 무시하고 무작정 논술을 준비하면 불필요한 시간 낭비가 있을 수 있고 준비가 미흡할 가능성이 있다.

논술고사를 실시하는 대부분 대학에서는 1학기 중에 모의논술을 실시하기 때문에 이에 참여해 목표 대학의 출제 경향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http://365com.co.kr

 

각 영역 학습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수능에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 4개 영역이 있다. 모든 영역의 성적이 상위권인 학생은 4개 영역을 고르게 학습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한 번에 모든 영역을 학습하는 것보다 4개 영역 중 우선순위를 정해서 학습의 비중을 달리하는 것도 빠르게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다.

예를 들어 특정 과목의 성적이 낮은 학생은 취약 영역의 성적을 빨리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또 자신감이 부족한 학생은 우선 잘할 수 있는 영역부터 학습해서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키운 후 다른 영역의 학습을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따라서 3월 학력평가 및 이전 모의고사에서 받은 자신의 영역별 성적을 분석한 후, 영역별로 학습 비중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를 고민해 자신에게 맞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도록 해야 한다.


목표 대학의 수능 반영 비율을 고려해 대비하라
수능 학습은 전 영역을 모두 균형 있게 해야 한다. 다만, 목표하는 대학이 있을 경우 그 대학의 수능 반영 영역 및 영역별 반영 비율을 고려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 주요 15개 대학 2020학년도 정시모집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http://www.365com.co.kr/goods/view?no=73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http://www.365com.co.kr/goods/view?no=73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