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화법 및 작문, 영어, 사회-생활과 윤리, 생활·교양-심리학 유리

2015년 개정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공통과목 이수 후에 자신의 진로와 흥미에 따라 다양한 선택과목과 전문교과 등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학년 때 공통과목을 이수한 후, 2·3학년 때에는 문·이과 구분 없이 진로와 적성에 따라 ‘일반선택’이나 ‘진로선택’ 과목을 추가로 선택하는 방식이다. 

일반선택은 각 교과별 학문의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과목이고, 진로선택은 교과 융합학습, 진로 안내학습, 교과별 심화학습 및 실생활 체험학습 등이 가능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각자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진로선택 과목을 3과목 이상 이수해야 한다. 

그렇다면 의학계열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선택과목은 무엇일까? 


[의학계열]

계열소개
의예과, 수의예과, 한의예과 등이 있으며, 생명과학과 화학 관련 강좌가 주를 이룬다.

관련학과
[의예과]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조사하여 인체의 보건, 질병이나 상해의 치료 및 예방에 관한 방법과 기술을 연구하는 기초 의학, 임상 의학, 사회 의학 등이 있다. 

[수의예과] 동물의 보건과 환경 위생 및 각종 질병 예방과 진료는 물론 공통 전염병의 예방과 진료 등과 관련된 과목을 배우며 나아가 인간과 동물의 관계와 관련한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의과학이다.

[한의예과] 한의학의 연구와 진료 능력을 소유하고 봉사정신과 사명감을 갖출 수 있도록 동양 철학을 비롯한 인접학문에 대한 폭 넓은 교양과 한의학 전공 학습의 기초를 토대로 한다.

■ 대학에서 배우는 학과별 필수이수과목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고등학교에서는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분야이므로 입학 시 면접을 거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종합적인 인성을 함양하는 데도 치중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어 교과의 화법과 작문, 영어 교과의 다양한 과목, 사회 교과 중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생활·교양 교과의 심리학 등이 유리하다.

각 대학의 교과과정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예과/본과 과정 중 의료법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가급적 사회 교과의 정치와 법을 이수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과학 교과 중 일반선택 과목, 수학에 대한 학습도 필요하다. 좀 더 심화된 내용의 학습을 원하는 학생은 전문교과Ⅰ의 과학계열 내 ‘화학 실험이나 생명과학 실험’ 과목을 이수할 수도 있다.

한의예과는 한문의 해독력이 필요하므로 생활교양의 한문Ⅰ, 중국어Ⅰ등을 이수해 두는 것이 유리하다.

■ 일반선택과목

■ 진로선택과목

각 학교마다 입학전부터 고1 11월까지 진로·진학에 따른 맞춤형과목을 선택하는 절차와 시기가 다르고 학생별로 진로를 결정하는 시기도 다를 수 있으므로 학부모가 진로지도를 함께하는 것이 좋다.  

*출처 : 교육부 '학생 진로·진학과 연계한 과목 선택 가이드북'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