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관련 상품 아이템 기획과 기업의 신제품을 개발하는 전문가

|웹머천다이저|
웹 상에서 상품 판매를 위한 상품 기획 및 선정을 하고, 협력사와 가격협상을 하는 등 상품판매를 총괄한다. 상품아이템을 기획하고, 상품군 단위로 구매처를 확보한다. 상품의 구매 가격을 협상하고, 수량을 결정한다.

상품을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고, 웹 상에 등록하는 과정에서 기본이미지를 편집하며, 상품에 대한 기본 정보를 수록한다. 상품의 판매 현황을 분석하고 상품군의 시장 동향을 파악한다. 협력 업체를 관리하고, 상품에 대한 고객의 불만 사항을 처리하기 위해 배송 현황을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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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초과~2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조정) / 사람(협의) / 사물(제어조작)
관련직업 : 웹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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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호스팅기획자|
웹호스팅 서비스에 대한 사업계획 및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상품을 개발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독자적으로 웹서버를 운영할 수 없는 고객을 위해 고객의 홈페이지를 대신 운영하는 웹호스팅 서비스 관련 계획을 세우고 사업계획 및 추진계획을 수립한다.

계획에 따라 서비스별로 설계해 상품을 개발하고, 개발된 기능이 원활히 작동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검사하며, 상품에 이상이 없을 때 서비스를 개시한다. 도메인 등록을 대행하고 전자우편 계정을 발급하며 FTP계정과 각종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한다.

게시판과 방명록, 웹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기업을 대상으로 인터넷 전용선 서비스와 자체 웹서버를 구축해 주기도 한다. 고객이 인터넷을 잘 사용하도록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고객지원 업무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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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교육 : 12년초과~14년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초과~4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교육) / 사물(관련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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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반제작프로듀서|
음반을 제작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구성하는 제반 업무를 총괄 수행한다. 예산과 지출, 시장성 등을 검토해 음반제작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대중에게 인기 있는 음반을 제작하기 위해 제작에 참여하는 작업자들의 활동을 조정한다.

기획된 프로그램에 맞는 대중가요가수를 선정하고, 선정된 대중가요가수에게 맞는 작사가, 작곡가 및 편곡가를 선정해 노래의 가사, 곡 및 편곡을 의뢰하고 음악에 대한 논의를 한다.

준비된 작곡 및 편곡을 녹음하도록 녹음실의 음향녹음기술자에게 지시하고, 음향이 준비되면 대중가요가수에게 취입을 위한 연습을 의뢰하고 음높이, 발란스 등을 최상이 되도록 감독해 음원을 생성한다. 제작 음반에 대한 디자인 선정을 위해 음반디자이너와 협의한다.

완성된 음반을 홍보하기 위한 방송국, 신문사, 잡지사와 같은 홍보매체에 인터뷰 등의 스케쥴을 조정한다. 각종 가요제, 방송드라마 등의 방송기획이 확정되면 방송연출가와 협의해 음반출반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기획·총괄하기도 한다.

작곡가와 저작원 계약을 하며 저작권협회에 관리 목록을 제출하고 방송 후에 방송횟수 만큼의 저작권료를 방송사로부터 받아서 작곡가에게 사용료를 지불하는 등 저작권 관련 곡에 대한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종사원들을 감독·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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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초과~10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종합) / 사람(협의) / 사물(관련없음)
유사명칭 : 음반기획가, 음반제작P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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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상품기획자|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소비 유형을 파악해 시장성 있는 의류상품을 기획하고, 생산과정의 제반업무를 조정한다. 의류상품에 대한 현재의 판매수준, 소비자 평가 등에 관한 정보를수집·분석하고, 소비자의 현재 또는 장래 취향을 예측해 의류상품을 기획한다.

신제품 개발회의를 주관해 자사의 매출현황, 상품의 시장규모, 경쟁제품, 소비자의 구매유형 등을 고려한 신제품을 결정한다. 수시로 디자이너, 개발자 및 제조업체와 협의한다.

생산수량과 소비자 가격 등을 결정해 최종 생산품목을 결정하고, 제조업체와 생산계약을 체결하며, 생산 제품의 시장반응을 조사·분석하고 제품의 개선점을 도출하여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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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교육 : 12년초과~14년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초과~4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협의) / 사물(관련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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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개발계획원|
회사 제품의 개발계획에 따라 신제품 개발계획을 입안하고 개발에 착수한다. 장단기 개발계획과 자체계획에 의해 최신 기술정보자료, 시장정보들의 기술자료를 모집·분석한다. 분석결과와 실험결과를 종합해 사전원가계산, 경제성, 시장성, 작업성, 원료재료 수급사정, 양산성, 투자비 등을 고려한 후, 개발타당성을 검토한다.

개발방안이 확정되면 제품구성, 공정, 처방, 배합, 가공방법 등 구체적인 제품 개발의 필요한 사항과 개발일정을 관련부서와 협의·확정한다. 승인된 개발일정계획을 관련부서에 통보하고 계획에 따라 진행하도록 한다.

발이 완료돼 양산체계를 갖추면 관련 제조부서에 제반 관련 규격을 작성·배부하고 제조에 필요한 제반 서류작성을 의뢰하고, 사후 원가계산을 위해 제품의 물성분석을 실시하고 계획과 비교 분석하여 필요한 조치를 강구한다.

판매원교육과 시장분석, 소비자불만에 대한 대책수립, 판매지원업무를 수행하고, 개발도중 모집 혹은 작성된 제반 관계자료를 취합·정리해 기술축적 및 개발에 활용한다. 원가절감을 위한 원·부자재 대체 공정개발업무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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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교육 : 14년초과~16년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초과~10년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설득) / 사물(설치)
유사명칭 : 상품개발담당자, 친환경제품기획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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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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