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간 ‘나침반 36.5도’ 4월호, 내달 1일 출간
- 미국 유망직업 TOP50 미리 보고, 성공적인 직업인 되자

<br>
▲ 진로체험박람회 신비체험전 [사진 제공=신일비즈니스고

‘애써 맞는 직업을 찾았는데, 미래에 사라진다니?’ 
학교에서 청소년들은 꿈을 찾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직업을 갖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그런데 만약 열심히 노력해서 겨우 찾은 ‘직업안정성’도 높고 ‘전망’도 좋은 직업이, 몇 년 안에 사라질 지도 모르는 혹은 이미 없어져 가는 직업이라는 걸 알게 됐다면 그 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 이후, 10년 내 현존하는 직업 가운데 60%가 사라질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그는 기술의 발달로 인해 많은 일자리가 로봇으로 대체되고 시대 흐름에 빨리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도태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4차 산업혁명의 사회구조에서 미래 일자리는 기업이라는 직은 없어지고 개인 역량에 기초한 업만 존재하기 때문에 자연히 ‘평생직업’이라는 개념이 사라진다.

세계미래보고서는 앞으로 성인은 일생 동안 3개 이상의 영역, 5개 이상의 직업, 12~15개의 다른 직무를 경험하고, 2030년 전까지 평생직장과 평생직종이 대부분 사라질 것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를 체감하는 이들은 많지 않다.

격변하는 산업 체제, 미래 직업 전망을 주목하라! 
AI가 많은 분야의 직업들을 대체하는 건 불변의 사실이다. 하지만 AI변호사, AI기자 등이 아직 인간을 대체할 수 없는 것처럼, 수많은 직업들이 AI로 완전히 대체되기 전 인간이 할 수 있는 역할은 아직 많이 남아 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미래전망’이다. 대부분의 직업이 불안정성을 갖게 된다면 당장의 직업 생태계만을 보고 미래를 판단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때문에 미래전망이 좋은 직업을 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10년, 20년 뒤에는 4차 산업혁명시대가 본격적으로 펼쳐져 산업 체제가 대 격변을 겪게 될 것이다. 그때는 현재 ‘잘 나가는’ 직업이 급전직하로 그 가치가 추락할 수도 있고, 지금은 ‘별 볼 일 없는’ 일이라도 미래에는 높은 수익과 수요를 창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산업 변화에 비춰 어떤 직업이 미래에 높은 가치를 갖게 될지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4월호 표지

 

<나침반 36.5도> 4월호 커버스토리
10년 후 반드시 뜨는 ‘미국 유망직업 TOP50’

4월 1일 출간되는 <나침반 36.5도> 4월호 커버스토리는 ‘미국 최고의 직업으로 꼽히는 50대 직업과 전망’을 소개한다.

우리보다 산업이 발전하고 소득이 높은 나라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직업을 살펴본 이유는 우리 산업의 근 미래 모습이 거기에 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는 아직 생소하거나 전망이 낮다고 평가 받는 직업이 그 나라에서는 최고의 직업으로 손꼽히는 경우도 있고 그 반대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견된다. 중요한 것은 유망직업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보다 산업의 변화 방향을 예리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미국 50대 직업 순위를 보면 특징적인 경향이 눈에 띈다. 바로 IT기술과 의료 분야 직업이 다수 포진해 있는 것이다. 유망직업의 특징을 명확히 이해하고 거기에 맞춰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을 탐색하고 준비해 간다면 모두가 미래를 이끌어갈 성공적인 직업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나침반 36.5도> 한 권으로 ‘중고생 진로·진학’ 준비 끝!

나침반은 달라지는 교육정책에 촉각을 세우고 학생, 학부모, 교사들에게 대학 진학, 고교 진학 관련 뉴스를 이해하기 쉽게 제공한다. 또한 스스로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인간의 12가지 필수 니즈 관련 일 찾기’를 연재하고, 미래 유망직업, 직업 전망 등의 내용도 담았다.

또 공부를 해야 하는데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공부하기 싫은 학생들이 공부를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독서 방법, 시간관리 방법, 수능이나 모의고사 문제풀이 방법 등의 학습 코칭도 담고 있다.

나침반이 한 권으로 진로와 진학을 잡을 수 있는 것은 이 때문만이 아니다. 시사, 인문, 과학, 교양 등 다양한 내용을 담아 복합적인 시각을 키울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 흐름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꾸준한 독서는 필수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사회의 변화에 깨어 있어야 한다. 또 수집한 정보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이용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뽑아내고 조합할 수 있어야 한다.

늘 새롭고 다양한 주제의 상식을 머릿속에 꽉꽉 채워 둔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진학 준비를 더욱 탄탄히 해 나가며 훌륭하게 성장할 수 있다.

시사N이슈에서는 시시각각 급변하는 시사 이슈를 다뤄 세계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파악하는 눈을 키울 수 있게 하고, 논술과 면접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인문 다이제스트는 ‘인문학’이 주목되는 이 시대에 늘 시간에 쫓겨 독서할 시간조차 없는 학생들을 위해 매달 한 권의 인문학 도서를 소개하고, 역사, 철학, 음악 미술 등 독특한 시각으로 해석한 재미있는 주제의 기사를 싣는다. 머리를 환기하는 톡톡 튀는 다양한 이야기를 접하다 보면 상상력, 창의력이 더욱 향상된다.

Sci&Tech에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AI, 3D프린팅 기술, IoT 등 공통과학부터 과탐 과목에 등장하는 각종 과학·기술 관련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기사들을 읽으면 지금 세상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지, 그러한 세상 속에서 ‘나’의 역할은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

나침반에는 매달 훌륭한 대학생 멘토들의 생생한 대입 준비 과정을 들어볼 수 있는 Motivation 코너도 있다. 멘토들이 내신 공부나 수시, 정시 등의 대입 전형을 어떻게 준비했고, 그 과정에서 무엇을 느꼈는지 솔직하게 답한 인터뷰를 읽어보면 막막하기만 했던 대입 준비의 가닥을 구체적으로 잡아 나갈 수 있다. 또 어떻게 살아야 인생을 성공의 방향으로 살아갈 수 있는지 안내하는 교육멘토의 도움도 받을 수 있다.

매거진에서 빠질 수 없는 흥밋거리는 #FUN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종 꿀팁 및 생활 정보, 재미로 보는 심리테스트, 놀면서 추리력과 논리력을 길러주는 추리퀴즈, 스도쿠, 가로세로 등의 퍼즐, 만화 등을 보면서 즐거움을 만끽해 보자.


나침반 4월호 정기구독 신청자
2020학년판 ‘스터디 워크북’ 증정

▲ 2020학년판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

한편, <나침반 36.5도>는 정기구독 신청자에게 1년간의 내신, 학습·활동 계획과 과정을 상세히 기록할 수 있는 중·고생용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을 증정한다.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은 중·고생 모두에게 유용한 기록장이다. 성실하고 꾸준한 학습 습관을 기르고, 대입 학생부종합전형에 대비해 학교생활기록부를 알차게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스터디 워크북’은 이전과는 다른 2020학년판으로, 그동안 한 권으로 나왔던 플래너(스터디 워크북)와 워크북(학교생활 워크북)을 두 권의 책으로 분리해 필요한 책만 갖고 다닐 수 있게 만들었다.

학교생활 워크북에는 기존의 파트에 더해 <에듀진>의 메가히트 콘텐츠인 ‘알아두면 쓸 데 많은 신비한 전공 적합성 사전(알쓸신전)’을 수록했다. 알쓸신전에는 학과 관련 교과·비교과 활동, 관련 봉사활동, 관련 권장도서 등 대학 계열·학과별로 진학에 유용한 활동 팁이 듬뿍 담겨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더없이 귀중한 정보다.

또한 학종 평가요소별로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 리스트와 학종 합격을 위한 학생부 키워드도 알려준다. ‘학종 평가요소에 따른 활동 체크리스트’는 인성,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 각 항목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20가지의 활동 리스트를 알려준다.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은 중고등학교 시절의 다양한 진로·진학 활동을 담은 충실한 기록으로서, 학생부종합전형 대비뿐 아니라 학생들이 진로 목표와 꿈을 이루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침반 정기구독 및 문의는 온라인 쇼핑몰(http://365com.co.kr), 온오프라인 서점이나 전화(1522-1797)로 가능하다.

■ <나침반 36.5도> 4월호 목차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388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