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 학과, 적성, 진로 연관된 과목을 선택하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점수에 맞춰 대학을 선택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고교에서부터 학생이 스스로 본인이 배우고 싶은 과목을 선택해 진로와 적성에 맞는 학습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1학년 때 공통과목을 필수적으로 이수한 다음, 2·3학년 때에는 문·이과 구분 없이 진로와 적성에 따라 ‘일반선택’이나 ‘진로선택’ 과목을 추가로 선택해 배우는 방식이다. 

일반선택은 고등학교 단계에서 필요한 각 교과별 학문의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과목이고, 진로선택은 교과 융합학습, 진로 안내학습, 교과별 심화학습 및 실생활 체험학습 등이 가능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각자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진로선택 과목을 3과목 이상 이수해야 한다. 

과연 나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교과목은 무엇일까? '법학행정계열'에 적합한 선택과목을 알아보자.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별 공통과목과 선택과목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법학행정계열]

계열소개

법학행정계열에는 법학과, 행정학과, 정치외교학과 등이 있다. 법학과 행정학은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합리적 사고와 분석, 논리적 표현력이 요구되는 전공이다.

전공 관련 기초과목은 법학의 경우 헌법, 민법총칙, 형법총론, 상법총론, 행정법총론 등이 있으며 행정학의 경우 행정학원론, 경제학원론, 정치학원론, 행정법총론 등이 있다. 대학에 따라서 1학년 과정에서 글쓰기와 영어 과목을 필수 기초 과목으로 제시하는 경우도 있다.

관련학과
법학, 행정학, 정치외교학, 국제관계학, 공공인재법학, 경찰법학, 경찰행정학 등

고등학교에서는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
국어와 영어 일반선택 과목 전체와 수학과목의 일반선택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가 있다. 사회과목 중 세계사, 정치와 법,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이 관련되며, 교양에서는 한문Ⅰ,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논술, 중국어Ⅰ이 관련이 있다.

■ 일반선택과목

■ 진로선택과목

각 학교마다 입학전부터 1학년이 끝나는 11월까지 진로·진학에 따른 맞춤형과목을 선택하는 절차와 시기가 조금씩 다르다. 학생별로 진로를 결정하는 시기가 다를 수 있으므로 학부모가 진로지도를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

 

*출처 : 교육부 '학생 진로·진학과 연계한 과목 선택 가이드북'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41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