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의 과학적인 커뮤니케이션 탐구 학습
-창의력을 비롯한 심리학, 경제학, 경영학 등 다방면의 지식 요구

마케팅 시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데, 이를 위해 광고·홍보학에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영향력을 갖춘 커뮤니케이션을 배운다. 

광고홍보학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전공별 주요 교과목과 향후 진출분야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학과개요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고 상품판매 전략이나 이미지가 기업홍보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면서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또한 정부,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종교단체 등에서도 조직의 이미지 관리를 위한 홍보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광고·홍보학은 광고활동과 광고현상 등을 연구하는‘광고’분야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한 기업, 단체, 관공서 등의 계획, 활동, 업적 등을 효과적으로 알리는‘홍보’분야로 구분된다.

광고학은 광고 분야의 새로운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학문으로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심리학, 사회학 등 광범위한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광고기획, 제작, 시장조사, 매체계획, 브랜드 등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홍보학은 사회과학의 독특한 영역으로서, 조직과 이를 구성하는 대중 간의 이로운 상호관계를 위한 의사소통에 대해 전략적인 관리의 가치를 강조한다.

성공적인 홍보학은 과학적인 지식과 실질적인 기술들을 필요로 하는데, 이에 따른 교육과정은 소비자와 대중을 설득하기 위한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 보는 실습과정을 포함한다.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주요교과

기초교과
광고학 / PR(홍보)학 / 커뮤니케이션 / 마케팅 / 광고크리에이티브 / 광고기획 / PR(홍보)기획 / 카피라이팅 / 매체기획 / 설득커뮤니케이션 / 프리젠테이션 / 기타 기초교과

심화 교과
세일즈프로모션 / 옥외광고 / 광고PR(홍보)조사

적성 및 흥미
광고·홍보학은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므로, 시장, 제품, 소비자를 분석하는 능력과 광고 및 홍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창의력이 요구된다.

또한 소비자의 심리와 시장의 경제원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심리학, 경제학, 경영학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도움이 된다. 

졸업 후 주요 진출분야
기업체 및 민간기관

주요 : 광고기획사, 이벤트회사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 언론사, 방송사, 국내외 기업체 마케팅·홍보 부서, 기업체 사내방송국 등
융합 : 리서치회사, 디자인회사, 컨설팅회사, 유통업 및 쇼핑몰, 연예기획사, 관광회사 등

학교
국내외 대학교(전문대 포함) 광고·홍보학 교수직
진학가능학과 : 경영학,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등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한국방송광고공사 등 다양한 공기업 등

광고·홍보학의 특성상 개인의 역량으로 광고 및 홍보를 완성하기보다는 다양한 분야의 팀원들과 협업해 하나의 성과를 이끌어 내야하기 때문에 고객이나 타인의 마음을 설득하고 움직일 수 있는 공감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학문과 기술을 융합해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졸업 후 진출 전망이 밝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496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