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해외진출 늘면서 홍보기획자 수요 증가

홍보기획자
“고객 또는 자사의 대외홍보를 위한 제반 상항을 분석하는 홍보전문가”

일반 기업체의 마케팅·홍보부서에서 상품판매전략 수립과 홍보물을 제작한다. 또한 홍보대행사에서 특정 조직이나 사람의 특성에 맞게 전문적인 홍보를 담당한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직무내용 
• 일반 기업체의 마케팅·홍보부서에서 상품판매전략 수립과 홍보물을 제작하거나 홍보대행사에서 특정 조직이나 사람의 특성에 맞게 전문적인 홍보를 담당해 진행. 고객 혹은 자사의 대외홍보를 위해 홍보물, 매체, 비용 등의 제반 사항을 분석하고 기획
• 홍보의 목적, 대상, 전개방법, 비용 등이 담긴 홍보 기획서를 작성해 홍보계획을 수립. 홍보계획에 따라 사내 화보제작팀, 영상제작팀, 미디어관리팀, 마케팅팀 등과 상의하여 기업소개자료, 언론보도자료, 영상홍보물제작, 미디어광고지면구매, 방송인터뷰 및 간담회 등을 기획
• 기업의 명성이나 이미지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기업의 자산을 그 조직의 특성과 성격에 맞도록 전문적으로 홍보
• 기업의 언론 홍보 대행이나 홍보 행사 기획 및 집행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기업의 홍보를 위한 사보 제작 등의 업무를 수행
• 기획된 내용들이 실행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며 실행이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관련부서와 함께 기획서를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협의

NCS 능력단위
• 홍보전략 수립 / 기업홍보 모니터링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리더십 | 혁신 | 협조 | 분석적 사고 | 융통성
흥미 진취형 (Enterprising) | 예술형 (Artistic)
가치관 성취 | 지적 추구 | 인정 | 자율 | 다양성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의사결정 | 창의력 | 재정관리 | 협상 | 모니터링
지식 광고 | 홍보 | 경영 | 미디어 | 문서처리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중·고생 진로·진학 매거진 월간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향후 모바일 광고, 인터넷 광고 등 디지털기술이나 온라인을 이용한 스마트 광고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홍보기획자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많은 기업에서도 기업 이미지를 만드는 데 홍보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기업의 해외진출이 늘면서 전문 인력의 해외 진출도 늘어날 전망이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필요 교육·훈련
홍보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광고홍보학, 국어국문학, 매스컴학을 비롯해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의 전공지식과 커뮤니케이션 광고, 마케팅, 설득, 광고, 홍보캠페인 분야의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하면 유리하다.

하지만 광고 및 홍보 회사의 신입사원 채용 시 보통 전공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비전공자들도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관련 지식을 쌓아 진출할 수 있다. 

보통 신규사원보다 경력자를 선호하는 편이며 기업에서 홍보 업무의 경력을 인정받아 광고사나 홍보대행사의 경력사원으로 입사하는 경우도 있다.

홍보기획자는 주로 홍보 대행사, 기업 및 공공기관의 홍보나 마케팅 부서 등에서 활동하며 독립적으로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전문가를 양성하는 기관이 있어 해당 교육과정을 통해 소셜 미디어 홍보 분야로 진출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관련 직업
마케팅전문가, 홍보전문가 등

관련 정보처
한국PR기업협회: 02)2266-0280, www.kprca.or.kr
한국광고총연합회: 02)2144-0750, www.kfaa.org
한국광고산업협회: 02)733-3500, www.kaaa.co.kr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02)731-7114, www.kobaco.co.kr


*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 자세히 보기 클릭!
기적의 성장노트 '스터디 워크북'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