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특목고 출신 합격생의 학생부 분석

학생부종합전형이 대학 진학의 핵심 전형으로 떠오르면서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역시 입시준비의 중요한 요소로 급부상했다. 그러나 학생부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 

이에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에서는 자신만의 특기와 장점을 살린  명문대 합격생들의 실제 학생부를 분석해 학생부 관리법과 학종활동 요령 등을 제시하고 있다.

오늘은 고려대와 성균관대에 합격한 특목고 출신 학생의 학생부 분석자료를 공개한다. 자세한 내용은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84~92p에 수록돼 있다. 
 

대학입시 슬로건
"난 다 잘 될 거야. 난 최고니까!...그런 자기 암시 아래 차근차근 꾸준히 공부해"

1. 수학 포기하지 않고, 차근차근 꾸준히, 마침내 수능 만점까지 만들어
- 본인이 개념부터 차근차근 다시 공부해 깨우치고 문제유형별 공략도 스스로 해나가면서 오답노트도 꾸준히 작성해.
- 이런 노력은 학업역량을 위한 본인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어
- 수학의 이런 개선추세는 다른 과목의 성과를 떠나 합격생의 학업역량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도록 영향을 미칠 수 있음.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등에서 확실한 차별성을 보여줄 수 있어. 이와 함께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에서도 자기주도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받을 수 있어.

2. 내신 성적을 어떻게든 상승곡선(우상향)으로 관리하는 데 성공
- 특목고 출신으로 내신평균 1학년 4.0, 2학년 3.6, 3학년 3.4로 나름대로 우상향의 개선 추세를 유지해 (이 점수는 일반고로는 1점대 초중반 정도)
- 내신이 합격을 보장할 만큼 좋은 성적 수준은 아니었지만 다른 요소로 만회하는 게 가능한 상태
- 내신 따기 어려운 그 특목고에서 학업역량을 최소한으로 보여주는 데는 근접했다고 할 수 있음.

3. 각 대학 및 전공별 전형을 잘 이해하고 철저히 준비해서 응시
- 토플성적으로 들어가는 영어특기자전형이지만 일본어에서도 열과 성을 다함.
- 특별히 교외 영어성적을 스펙으로 제출하는 것까지 가능하게 열어둔 점을 파악해 토플 시험을 철저히 준비하고 응시했음
- 이와 함께 학생기록부의 충실화를 위해 다른 내신과 교내활동에서도 다각도로 내용있게 만들려 했다는 흔적을 곳곳에서 느낄 수 있음.

4. 전공을 늦게까지 확정하지 못한 점을 감안해 ‘최대한 많은 활동하기’로 대응해
- 후배들의 Tip에서 공개한 것처럼, 고교 시절 ‘굉장히 하고 싶은 게 많은 학생’이었기에 쉽사리 전공을 선택하지 못하는 딜레마 겪어
- 한편으로는 칼럼니스트라는 진로를 희망하면서도, 영화에 대한 관심, 문학에 대한 관심, 일본어에 대한 관심 등 매우 다양한 선택지를 지속적으로 고민함.
- 이 때문에 앞으로 진로 선택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가지려는 생각으로 다방면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
- 이에 따라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스터디그룹 활동, 토론대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주도적으로 활동해옴.
- 이렇게 다양한 부문에서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활동하려 했기에 학생부를 어느 정도 다채롭게 만드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었음.
- 그 연장선에서 나름대로 생생한 자기소개서도 작성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어 
- 나중에 이 학생이 학생부종합 및 학교추천 전형으로 4개 대학 5개 학과에 나름대로 구색을 맞춘 학생부 및 자소서를 제출할 수 있었던 것은 이런 다양한 활동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

5. 여러 활동을 하며 ‘자신만의 알파’를 플러스해 자신의 강점이나 장점 부각시키려 노력
- 영화동아리 연출부원, 교육봉사를 위해 비공식 동아리 가입해 봉사활동 하기, 기존 동아리가 마음에 들지 않아 스스로 별도의 문학동아리 창설, 한국사 탐구 스터디 스스로 만들기 등 많은 활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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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단점에 대해선 나름대로 방법을 찾아 노력을 기울여 고쳐나가
- 무대공포증을 학교의 발표수행평가 통해 고쳐서 면접 잘 넘겨
- 위 5번에서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동아리 결성 등도 큰 틀에서는 이런 ‘단점’ 고치기의 의지와 패턴을 보여줌.

7. 방과후학교 최대로 활용
- 방과후 학교는 사실상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개인별로 그 성과의 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어
- 이 합격생의 경우 1학년 때부터 매학기는 물론 여름학기, 겨울학기에도 많이 수강해.
- 이런 점에서 그의 수강내역을 자세히 소개할 필요가 있음. 그 내용은 다음과 같음.
- 특목고에서 내신을 끌어올리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하면서도 최상급의 스펙을 만들기 위해 그리고 심화학습을 위해 방과후를 활용
- [1학년 1학기] 국어 28시간, 수학 28시간 [여름방학] 영어어법 16시간, 수학개념 16시간, 별도의 인문학 특강 [1학년 2학기] 국어 28시간 수학 28시간 [겨울방학] 수학 19시간 국어현대문법 18시간, 인문학특강 21일 42시간 [2학년 1학기] 국어 22시간, 수학 11시간, 고급수학 11시간 [2학년 2학기] 국어 16시간 수학 16시간, 외국어학습 스페인어 10시간 24분, [겨울방학] 방과후학교 국어 16시간 사회문화 16시간 [3학년 1학기] 수학 10시간, 국어 10시간 사회문화 11시간, 생활과 윤리 11시간 [여름방학] 수학 10시간 영어 10시간 사회문화 10시간 수강함.
- 3학년 1학기까지 25과목 총 445시간을 수강했음.
- 방과후학교 수강 25과목 총 445시간이라는 양적인 측면의 데이터는 나름대로 인정받을 수가 있음
- 특히 수학과목 점수의 확실한 우상향 추세는 이런 판단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음.

8. 일본어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 속에서도 확실한 1가지 확보
- 다양한 관심과 활동 속에서도 일본어는 나름대로 특화된 과목으로서 중점 관리해나감.
- 고교 들어와 일본어 시작했지만,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 방송매체 통해 스스로 일본어 공부함.
- 일본 민속춤 동아리 활동을 비롯해 일본어에세이쓰기 대회(동상 수상) 참가, ‘한국의 묻지마’ 살인을 한국과 일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설문조사 를 벌이는 팀프로젝트 수행 및 소논문 작성 등으로 이어짐.
- 특히 일본 전통의상인 기모노를 입고 공연해 가장 큰 주목을 받은 것을 동아리활동에 기록돼 있음.
- 이미 1학년 때 일본 00고교와의 교류기간에 일본어 통역을 맡아 수업시간 내용 설명, 학교생활의 안내, 한국문화에 대한 설명 등을 담당했다고 학생부 세부능력 특기사항에 기록돼 있어.
- 일본어 능력을 바탕으로 봉사활동 동아리에 일본어 조교로 참가하기도 함.

9. 일본어 능력과 함께 영어 능력도 갖춰 글로벌인재 또는 저널리스트와의 연결지점 확보
- 영어는 1학년 때 학급영어부장을 맡음.
- 1학년 때 체험학습으로 영문보고서를 제출해 우수상을 받음.
- 향후 다양한 진로를 내다보고 토플을 준비하면서 공부를 계속함.

10. 교내활동을 중심으로 시너지 효과를 위한 노력들 부분적으로 드러나
- 이 학생에게서 가장 꼽히는 성적향상의 꽃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학의 경우를 보면, 2학년 미적분1 과목 시간에 “미적분의 발견을 둘러싼 뉴튼과 라이프니츠의 논쟁과 미적분이 실생활에 활용되는 예를 주제로 발표하고 이것을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기록돼 있음. 단순히 수학의 성적만을 높이는 노력을 한 것이 아니라 이미 융합에의 관심과 지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받을 수 있음.
- 영화제작반 동아리로 활동하며 촬영과 함께 시나리오 작업에도 관심을 가져 <맥베스> 번안 극본을 쓰기도 하는 등 자기주도성을 바탕으로 한 발전가능성의 단초를 보여줌. 동아리 활동에서 3학년 때까지도 후배들에 대해 자상하게 가르치는 모범 보임.
- 교내 글짓기 관련 대회서 여러 번 상을 받고 토론토너먼트 수업에서 준결승에 진출하는 등 작문과 토론능력의 잠재성을 보여줌. 
- 지방아동센터에서 영어학습지원을 위한 봉사활동을 하고, 일본어 조교로 후배들 학습지원활동도 하는 등 언어능력을 봉사활동에 연결하는 사례가 자주 발견됨.
- 지방아동센터에서 영어학습지원을 위한 봉사활동을 하고, 일본어 조교로 후배들 학습지원활동도 함.
- 자기 스스로 ○○은행이 주관하는 경제교육(10시간)을 수강한 것으로 학생부에 기록돼 있음.
- 이런 활동과 자세는 성적을 올리거나 상을 받거나 하지는 않지만 학교생활기록부를 꼼꼼하게 읽는 입학사정관에게는 이 학생의 인성과 자기주도성을 바탕으로 한 발전가능성을 엿볼 수 있도록 할 것임.

11. 선배들 조언으로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잘 이겨내
- 입시는 생각할 것도, 거쳐야 할 단계도 매우 많아 학생 학부모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안겨줘
- 이 합격생은 대학입시에 따르는 크고 작은 여러 스트레스를 선배들의 조언을 잘 활용해 이겨냄.
- 선배들의 경우 이미 거의 비슷한 과정을 거쳐 왔기에 매우 설득력있고 현실적인 조언을 많이 할 수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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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는 12명의 명문대 합격생의 학생부를 분석해 빅 데이터를 추출하고 여기서 '학생부 필수 키워드'와 함께 학종 평가요소인 인성,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필수 활동 리스트’를 뽑아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학생부 기록과 평가의 논리를 익힌 학생이라면 학교생활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 나름의 구상과 계획을 합리적으로 세울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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