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의 성장에 맞춰 인력수요 늘어날 전망

매체계획자 
“매체의 특성과 목표대상층을 분석하는 연구원” 매체의 목표대상층을 선전하기 위해 광고 수용자의 특성을 파악, 광고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매체계획을 세우는 역할을 한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직무내용
•제작된 광고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매체계획(media plan)을 수립하고, 매체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방송 광고의 시청률이나 청취율, 신문, 잡지 등의 발행부수나 구독률 등을 조사하고 광고 수용자의 특성을 파악한다.
•제품의 특징과 소비자의 행동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계절적 요인, 상품주기, 구매회전율 및 빈도 등을 고려하여 매체계획을 세우고 인구통계적인 요소, 사회심리적인 요소 및 제품의 사용요소 등에 따라 매체의 목표 대상층(target)을 선정한다.
•주요 고객층의 생활환경과 생활시간대에 대해 조사·연구하고 경쟁사의 방송광고비용지출 규모와 방송광고 시간대 등을 파악한다. 
•방송매체의 특징과 광고주의 의도, 소비자의 미디어노출상황 등을 고려해 보고서를 작성한다.
•지면광고(신문,잡지, 포스트 등)나 옥외광고(옥외광고판, 전광판 등)의 경우 매체의 특성을 파악하고, 수용자의 특성을 분석하며, 신문발행부수 및 구독률을 조사 인터넷광고의 경우 노출빈도, 클릭 수, 수용자의 방문특성 등을 분석한다.
•광고동향통계, 매체효율평가모델, 매체전략모델, 매체정보분석모델 등
을 활용해 시청률, 청취율, 구독률, 노출도 등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분석하고 종합보고서를 작성한다.

NCS 능력단위
표본설계 / 자료 분석 / 보고서 작성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창의력 | 혁신 | 협조 | 꼼꼼함 | 성실
흥미 예술형(Artistic) | 진취형(Enterprising)
가치관 타인에 대한 영향 | 성취 | 지적 추구 | 인정 | 자율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설득력 | 프레젠테이션 | 창의력 | 분석력 | 기획력
지식 수학 | 통계 | 컴퓨터 | 미디어 |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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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최근 온라인과 TV, 옥외 및 교통광고 등 매체를 이용한 다양한 광고마케팅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온라인, 모바일, 케이블TV 등을 포함하는 뉴미디어 광고의 성장에 맞춰, 이들 분야에서 전문 인력의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광고 및 홍보 전문대행사 간 경쟁으로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업계 간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는 추세다. 또한 외국계 광고주의 증가와 함께 외국계 독립 매체전문대행사가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매체담당자(MP)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필요 교육·훈련

매체담당자(MP)가 되기 위해서는 학력이나 자격증의 제한은 두지 않지만 대개 4년제 대학을 졸업한 후 입사가 가능하며 경영학과, 광고학과, 신문방송학과, 통계학과 등을 전공한 사람이 지원하면 유리하다.

또한 논리적인 사고와 유행 감각을 감지하는 순발력이 필요하며 엑셀과 파워포인트 등 컴퓨터 작업은 미디어 플래닝 업무와 관련이 깊다. 이는 전략을 세우기 위한 기본적인 자료나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자료를 만드는 데 꼭 필요한 도구이므로 컴퓨터 작업에 능숙할수록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외국계 기업의 담당자를 만날 수도 있기 때문에 글로벌 감각을 위해 영어는 필수이고 제 2외국어도 도움이 된다.

관련 직업
광고마케터, 크리에이티브디렉터, 시엠플래서 등

관련 정보처
방송통신위원회: 02)500-9000, www.kcc.go.kr
한국정보화진흥원: 02)6191-2114, www.nia.or.kr

 

*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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