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간호학부 정시 선발 재개 
-수능 최저 강화, 정시 영어 급간 점수 차 축소 

 이화여자대학교는 사회 변화에 한 발 앞서가는 혁신을 보여주며 개교 이래 지금까지 한 번도 국내 최고의 여자대학이라는 수식어를 놓치지 않은 대학이다. 

1996년 여자대학 중 세계 최초로 공과대학을 설립하고 2001년 국제학부, 2007년 자유전공학부를 국내 최초로 설립했다. 또한 2016년에는 신산업융합대학을 신설해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여성 인재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정시 확대, 논술 축소, 사범대·간호학부 정시 선발 재개 
이화여대의 2020 대입전형 특징은 정시 수능전형 확대와 수시 학생부위주전형 소폭 확대, 논술전형 축소라 하겠다. 또한 수시로만 선발했던 사범대학, 간호학부가 정시 선발을 재개했다는 것도 주요 변화다. 

이화여대는 수시모집으로 2,248명(74.2%)을 정시모집으로 783명(25.8%)을 선발해, 정시 모집인원이 전년도 대비 89명(2.9%) 늘었다.

학생부교과전형인 고교추천전형에서 전년보다 10명이 적은 390명을 선발하며, 학생부종합전형인 미래인재전형은 53명이 늘어난 833명을 선발한다. 역시 학종인 고른기회전형은 2명이 늘어 50명을 선발한다. 2019학년도에 증가세를 보였던 논술전형은 다시 감소세를 보이며 전년보다 127명이 적은 543명을 선발한다. 

이화여대는 2018학년도부터 정시 수능전형에서 모집단위 구분 없이 수능 응시계열 기준으로 인문계열, 자연계열을 나누고, 계열별로 통합해 선발하고 있다. 2020학년도 선발인원은 인문계열 201명, 자연계열 179명 등 총 380명이다. 

입학 후 1학년 말에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엘텍공과대학, 경영대학, 신산업융합대학(체육과학부 제외), 스크랜튼대학(융합학부, 국제학부)의 각 학과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한다. 

단, 사범대학, 의예과, 간호학부는 별도 선발한다. 간호학부, 사범대학은 전년도에 수시로만 선발했다가, 올해부터는 의예과와 같이 정시에서도 선발한다. 선발 인원은 사범대학 77명, 의예과 51명(인문계열 6명, 자연계열 45명), 간호학부 15명이다. 

수능 최저 강화, 정시 영어 급간 점수 차 축소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강화된 전형도 있다. 학종 미래인재전형 자연계열의 경우 2개 영역 등급합 4 이내에서 3개 영역 등급합 6 이내로 기준이 바뀌었다. 고른기회전형과 사회기여자전형 역시 2개 영역 등급합 5 이내에서 3개 영역 등급합 7 이내로 변경됐다. 

또한 그동안은 수능 최저를 적용할 때 탐구영역 2과목 평균을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버림하는 절사 방식을 취했는데, 2020학년도부터는 탐구 2과목 중 상위 1과목만 반영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정시에서는 영어등급별 급간점수 차가 대폭 줄었다. 전년도에는 등급간 10점차를 둔 데 반해, 2020학년도에는 2~6점차로 완화했다. 예체능계열에서는 영어등급별로 0~5점까지 가산점을 부여한다. 

지금부터 <2020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가 공개하는 2020 이화여대 입시의 모든 것을 함께 살펴보자.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 이화여자대학교 수시·정시 분석 및 지원 전략 ]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수록 내용

1. 한눈에 보는 2020학년도 모집 시기별 전형 방법

2. 모집단위별 모집 인원 및 2개년 입시결과

■ 2020학년도 수시 모집 정원내 주요 전형 모집 인원 및 입시결과

■ 정원외 특별전형 모집단위별 모집인원

3. 전형 유형별 대표 전형 주요 특징 및 세부사항

(1) 학생부교과전형

(2) 학생부종합전형

(3) 논술전형

(4) 정시수능전형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4. 수시 전형 유형별 지원 전략

⧭학생부교과 -
고교추천 전형 분석

이화여대 학생부교과 전형인 고교추천 전형은 2019년 2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졸업자(2020년 2월 졸업예정자 포함)로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를 대상으로 선발한다.

3학년 1학기까지 국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통산 5학기 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자로 학생부 교과 성적 80% + 면접고사 20%로 선발한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한편, 학교장이 추천할 수 있는 인원에는 고교별로 제한을 두고 있는데, 2019학년도의 경우 인문・자연계 구분 없이 5명 이내였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전학년 100%로 산출한다. 반영 교과목은 전모집단위가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교과 전과목이다.

교과목별 등급 점수는 1등급 10점, 2등급 9.6점, 3등급 9.2점, 4등급 8.6점, 5등급 7.8점, 6등급 7.0점, 7등급 5.0점, 8등급 2.0점, 9등급 0점으로 하위 등급으로 내려갈수록 등급 간 점수 차를 크게 두고 있다.

【학생부교과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이화여대 학생부교과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고교별 학교장 추천 인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우선 추천 대상자가 되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반영 교과목별 성적 반영이 전모집단위에서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교과 전과목을 반영하기 때문에 지원 가능한 성적대인지도 살펴봐야 한다.

면접평가도 20% 반영하기 때문에 기출 문제 등을 통해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면접 대비에도 관심을 갖고 대비해 둘 필요가 있다.

⧭학생부종합 - 미래인재 전형 분석

이화여대 학생부종합 전형인 미래인재 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자(2020년 2월 졸업예정자 포함) 또는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한다.

교과 영역 및 학교 활동 영역에서 자신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계발한 자를 대상으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그리고 이화여대는 특이하게 학생부교과 전형에서는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학생부종합 전형에서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인문계 모집단위의 경우 스크랜튼학부가 국어・수학(나)・영어・사회/과학탐구(1과목) 중 3개 영역의 합이 4등급 이내이어야 한다. 

나머지 모집단위가 국어・수학(나)・영어・사회/과학탐구(1과목) 중 3개 영역의 합이 5등급 이내이어야 한다.

자연계 모집단위의 경우에는 의예과가 국어・수학(가)・영어・과학탐구(1과목) 4개 영역 합이 5등급 이내여야 한다. 

스크랜튼학부와 융합학부 뇌인지과학전공이 국어・수학(가)・영어・과학탐구(1과목) 중 3개 영역 합이 5등급 이내여야 한다. 

기타 자연계 모집단위가 국어・수학(가)・영어・과학탐구(1과목) 중 3개 영역 합이 6등급 이내이어야 한다.

서류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바탕으로 고교 재학 기간 동안의 학업 역량 및 학교 활동의 우수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서류평가와 면접의 특징】 
서류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바탕으로 고교 재학 기간 동안의 학업 역량 및 학교 활동의 우수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대학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하기 바란다.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문항은 2019학년도 수시 모집의 경우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으로 작성토록 했었다.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이화여대 학생부종합 전형은 교과 영역 및 학교 활동 영역에서 자신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계발한 자를 대상으로 선발한다.

학종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진로 희망과 지원 모집단위를 기준으로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을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보는 것이 좋다.

면접평가가 없고 자기소개서 4번 자율문항도 없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나 추천서에서 지원 동기와 함께 자신의 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하므로 수능시험 대비에도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다.

⧭논술 - 논술 전형 분석

논술 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자(2020년 2월 졸업예정자 포함) 또는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를 대상으로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 30% + 논술고사 70%로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앞서 살펴본 고교추천 전형과 동일하지만, 반영 교과목이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 교과 중 상위 30단위만을 반영한다.

논술고사는 모집단위에 따라 출제 유형에 차이가 있다. 인문과학대학과 사범대학 인문계 모집단위는 언어논술Ⅰ로 영어 지문이 제시된다. 나머지 인문계 모집단위는 언어논술Ⅱ로 통계자료, 표 등을 활용한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포함한다.

그리고 의예과를 제외한 자연계 모집단위는 수리논술Ⅰ, 의예과는 수리논술Ⅱ로 출제한다. 수학 교과 과정에서 3개의 대문항으로 출제한다. 고사 시간은 100분이다.

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스크랜튼학부(인문)가 국어・수학(나)・영어・사회/과학탐구(1과목) 중 3개 영역의 합이 4등급 이내이어야 한다.

기타 인문계 모집단위가 국어・수학(나)・영어・사회/과학탐구(1과목) 중 3개 영역의 합이 5등급 이내이어야 한다.

또 의예과가 국어・수학(가)・영어・과학탐구(1과목) 4개 영역 합이 5등급 이내여야 한다. 스크랜튼학부(자연)와 융합학부 뇌인지과학전공이 국어・수학(가)・영어・과학탐구(1과목) 중 3개 영역 합이 5등급 이내여야 한다. 

기타 자연계 모집단위가 국어・수학(가)・영어・과학탐구(1과목) 중 3개 영역 합이 6등급 이내이어야 한다.

【논술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논술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논술고사 출제 경향을 기출 문제 등을 통해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지의 기준이 되어주기 때문이다.

또한 대학에서 실시하는 모의논술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이화여대 논술 유형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더불어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이 결코 낮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수능시험 대비에도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다.

간혹 학생부교과 전형이나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지원할 수 없어 논술 전형으로 지원하겠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논술고사를 대비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논술고사를 이렇게 준비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이에 논술 전형으로 이화여대에 진학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정말 최선을 다해 계획적으로 꾸준히 대비할 필요가 있다.

⧭수능 - 수능 전형 분석

이화여대는 정시 모집을 수능 전형과 예체능실기 전형으로 구분하여 ‘가’군으로만 선발한다. 수능 전형은 인문・자연계 모집단위에서 수능시험 100%로 선발한다. 

예체능실기 전형은 성악과가 수능시험 30% + 실기고사 70%로 선발하고 나머지 예체능계 모집단위에서 수능시험 40% + 실기고사 60%로 선발한다.

수능시험 영역별 반영 방법은 계열별로 차이가 있다. 국어・영어・수학(가/나)・탐구 4개 영역 중 인문・자연계 모집단위는 이들 4개 영역을 각각 25%씩 동일하게 반영한다. 

예체능계 모집단위는 상위 2개 영역을 각각 50%씩 반영한다. 다만, 자연계 모집단위의 경우 수학(가)와 과학탐구 영역을 필수 영역으로 지정하고 있다.

탐구 영역은 2과목을 반영하되, 인문계와 예체능계 모집단위는 제2외국어/한문 영역을 탐구 영역의 1과목으로 대체 가능하다.

활용 점수로는 국어와 수학 영역은 표준점수를 활용하고, 탐구 영역은 백분위를 활용한 변환 표준점수를 활용한다.

점수화하여 반영하는 영어 영역은 1등급 100점, 2등급 98점, 3등급 94점, 4등급 88점, 5등급 84점, 6등급 80점, 7등급 76점, 8등급 72점, 9등급 68점으로 환산하여 반영한다.

한국사 영역은 가산점으로 인문계 모집단위는 1~3등급 10점, 4등급 9.8점, 5등급 9.6점, 6등급 9.4점, 7등급 9.2점, 8등급 9.0점, 9등급 8.5점으로 부여한다. 

자연계 모집단위는 1~4등급 10점, 5등급 9.8점, 6등급 9.6점, 7등급 9.4점, 8등급 9.2점, 9등급 8.5점으로 부여한다.
---------------------------------
이화여대 수시·정시 분석 및 지원 전략을 담은 입시전략서 '2020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는 전국 4년제 대학 170곳의 수시·정시 전형 정보, 대학별 대표 전형 2~3개의 지난 2년간 경쟁률, 2018학년도 수시 교과·정시 평균점과 전형별 지원전략을 실었다. 

1부에서는 2020학년도 대입 핵심 사항과 주요 특징을 살펴본다. 2부에서는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적성 등 주요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을 지역별로 나눠 분석하고 지원 전략을 알아본다.

3부에서는 대학별 전형 분석과 전략을 본격적으로 다룬다. 전국을 서울, 경인, 강원, 충북, 대전·충남, 광주·전라·제주,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등 8개 권역으로 나누고, 해당 지역의 대학별 지원 키포인트,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전형, 전형별 내신 반영방법 등 전형에 대한 ‘나노’ 분석과 함께 지원전략도 제시한다.

4부에는 높은 취업률과 안정적인 직업 환경, 미래 발전 가능성 등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교육대, 과학기술원, 의·치·한 대학 정보를 따로 담았다.

저자로는 1318대학진학연구소 유성룡 소장, 이훈복 부소장, 김지혜 실장, 신동우 에듀진 대표가 참여했다.

이만기 Uway 교육평가연구소장, 전경원 서울 하나고 교사, 현계욱 대구 비슬고 교사, 김홍중 천안 북일여고 교사, 나재준 충북 양업고 교감, 권혁선 전북 전주고 교사, 강상훈 광주 대동고 교사, 김덕곤 부산 성도고 교사가 감수를 맡았다.

'2020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는 권당 55,000원이며, 구입 문의는 전화 1522-1797로 하면 된다. 

* 사진 설명: 이화여대 [사진 제공=이화여대]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667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대입전략서 '2020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